근,원교산행/기타

부산충렬사~망월산/동장대~마안산/북장대~서장대~수안역 산행기록 (부산 동래)

무명(無 名) 2021. 7. 18. 10:05

부산충렬사~동장대~북장대~서장대~수안역 산행기록(부산 동래구)

1. 산행일 : 2021. 07. 17(토)

2. 오른산 : 망월산/동장대(105m), 마안산/북장대(146m)

3. 무명

4. 산행구간(산행거리 : 약5.0km / 미세먼지 : 좋음)

13:55 집 - 14:22 충렬사입구 14:25 충렬사 14:53 군관청 14:58 망월산/동장대 15:12 인생문고개 15:23 3.1독립운동기념탑/133

15:28 마안산/북장대 15:38 북문 15:51 서장대 15:56 마안산자비암 16:09 수안역

오전까지 비가 내렸지만 게이는 듯 하여 우산을 들고 집에서 가까운 충렬사에서 마안산을 산책겸 다녀오기로 한다. 충렬사를 지나 망월산이 위치한 동장대를 지나 인생문고개 성곽으로 내려서고, 다시 부산3.1독립운동기념탑이 위치한 133봉에 오르니 운동 나오신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잠시 안부에 내려서 오르면 마안산(馬鞍山) 정상으로 북장대가 위치한다. 부근의 최고봉이라 장산에서 해운대의 시가지와 금련산과 황령산 그리고 백양산까지 조망을 즐긴다. 눈 호사를 즐기고 마안산에서 내려서니 북문이고 조금 더 진행하면 서장대로 간단하게 산책을 마무리한다.

아안산 정상에 위치한 북장대

집에서 걸어 27분여 걸려 충렬사 입구에 도착한다(14:22)

충렬사 입구(14:22)

충렬사안내도

충렬사/맨 뒷 건물이 본전이고 그곳 뒤는 동장대가 위치한 망월산

안내도

배롱나무의 꽃이 활짝피었다

산책로 오른쪽으로 본전이 위치한다

충렬사 본전

비가 내린다고 철문이 닫아놓았다(14:35)

동장대로 향하는 오름길(14:48)

오름길에서 만난 이정표(14:51)

군관청 안내판(14:53)

군관청/동래부 청사의 하나인 군관들의 집무소

망월산 정상에 위치한 동장대(14:58)

망월산 정상에 위치한 동장대의 옆 모습

동장대를 지나 학산여자중,고등학교 옆으로 진행한다(14:53)

인생문고개(15:12)

이정표(15:11)

갈림길에서 왼쪽 부산3.1독립운동기념탑 방향으로 올라간다(15:13)

오름길에는 편백나무숲이 울창하다(15:17)

오름길에는 편백나무숲이 울창하다(15:18)

133봉에 위치한 부산3.1독립운동기념탑(15:23)

부산3.1독립운동기념탑 안내문

부산3.1독립운동기념탑에서 돌아 내려와 북장대가 위치하는 마안산 정상으로 향한다(15:25)

이정표(15:26)

설화(15:26)

마안산 정상의 북장대(15:28)

마안산 정상인 북장대에서 바라본 장산방향

마안산 정상인 북장대에서 바라본 금련산과 황령산

마안산 정상인 북장대에서 바라본 해운대 방향으로 오른쪽으로 광안대교가 보인다

마안산 정상인 북장대에서 바라본 백양산 방향

이정표(15:31)

북문(15:38)

전사이가도난(戰死易假道難)/싸워 죽기는 쉬워도 길을 빌려주기는 어렵다

서장대(15:51)

마안산 자비암(15:56)

5. 오는길

- 16:17 수안역 출발 ~ 16:21 명장역 도착(4호선 전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