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교산행/원교산행

북천역~계명산~이명산~물명산~봉암산~봉명산~다솔사~이병주문학관 산행기록 (경남 하동, 사천)

무명(無 名) 2022. 1. 5. 16:24

북천역~계명산~이명산~물명산~봉암산~봉명산~다솔사 산행기록(경남 하동, 사천)

1. 산행일 : 2022. 01. 04(화)

2. 오른산 : 계명산(382m), 이명산(570m), 물명산(452.7m), 봉암산(374m), 봉명산(407m)

3. 무명

4. 가는길

- 06:35 구포역 출발 - 08:56 북천역 도착(무궁화 1951호)

5. 산행구간(산행거리 : 16.1km / 날머리 4.9km포함 / 미세먼지 : 보통)

09:37 북천역 10:13 계명산 10:29 임도/안부사거리 10:49 안부삼거리/이정표 10:54 시루떡바위 10:59 이명산석불사지

11:27 이명산(12:00) - 12:18 갈림길 12:27 임도탈출 12:33 무고재 12:56 물명산 13:00 보안암갈림길 13:07 보안암갈림길/수레길

13:09 이명산갈림길 13:20 쉼터 13:22 345kV하령T/L50번철탑 13:35 봉암산 13:48 서봉암 13:59 계곡 14:10 폐쇄약수터

14:14 체육시설/이정표 14:17헬기장 14:30 봉명산 14:46 쉼터/안부 14:56 다솔사 15:04 미륵대성삼거리 15:09 임도삼거리

15:23 만해한용운시비 15:28 백암호수 15:32 1005번지방도 15:54 무고재 16:20 이병주문학관 16:50 북천역

오늘은 산행을 하고 잠시 지인을 만날까 하여 하동의 북천으로 향한다. 구포역에서 북천역까지는 오전에 0635분에 출발하는 무궁화호를 이용하기로 한다. 북천역에 도착하니 9시 가까운 시간으로 산행 후 식사를 할 곳과 북천에서의 차편을 확인하러 역에서 약1.2km가 떨어진 면소재지를 다녀와 북천역 맞은편 코스모스단지로 향하는 레일바이크 철길을 건너 산행을 시작한다.

30여분 조금 넘게 올라서니 편백나무가 울창한 첫 봉인 계명산이다. 다시 안부에 내려서고 한동안 널찍한 수렛길을 만나 쉬엄쉬엄 발걸음을 옮겨 시루떡같이 생긴 바위가 나오는데 바위 아래에 텐트 한 동이 있다. 텐트 안에는 기도소리가 들리고 산행에 불편을 줘 죄송합니다란 글도 걸려있다. 시루떡바위를 몇 지나고 제법 널찍한 공터로 이루어진 이명산 석불사지(理明山 石佛寺址)에 닿는데 노거수가 자리하고 저편에는 사람이 기거하시는 기도처도 보인다. 석불사지에 서니 건너편으로 백두대간 우듬지의 달구봉/鷄峯(이명산 시루봉)이고 오른쪽은 509봉이 조망된다. 석불사지 뒤편으로 돌아가면 암벽에 마애불이 있는데 발견하지를 못하고 지나친 게 못내 아쉬움으로 남는다. 올라선 이명산에는 정상석이 세 개나 세워져있고 조망 또한 좋은 편이다. 따스한 볕 아래서 반주를 곁들인 점심식사를 하고 1005번 지방도인 무고재에 내려선다.

도로를 건너 물명산과 봉암산을 지나 서봉암으로 내려선다. 서봉암 아래의 등산로 주위의 야생차 자생지를 지나 계곡을 거슬러 오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봉명산(鳳鳴山)에 올랐다. 미세먼지 탓으로 봉명산 정상의 전망대에서 지리산 조망을 하지 못한 게 아쉬움으로 남기고 다솔사로 내려선다. 다솔사는 범어사(梵魚寺)의 말사로 적멸보궁 뒤로는 야생차밭을 일구어 놓았다. 다솔사를 지나 무고리 1005번 지방도에 닿는데 지방도로 건너에는 물고뱅이마을 둘레길이 있지만 시간이 넉넉하지 않아 도로를 따라 다시금 무고재를 넘는다. 이어 이병주문학관을 지나 북천에 도착 오는 산행을 마무리 하고 이곳에 도착하신 지인을 만나 반주를 곁들인 저녁 식사 후 무궁화호로 부산으로 향한다.

이명산 정상

하동군 북천면 직전리 북천역에서 내린다

산행 후 저녁 식사를 할곳이 있나하여 역에서 1.2km가량 떨어진 북천시장 부근을 둘러보고 버스편도 확인한다

다시 역 앞쪽으로 돌아와 레일바이크 선로를 횡단하여 계명산 들머리로 향한다(09:38)

잠시 올라서니 수종(樹種)은 알수가 없으나 등산로에 나뭇잎이 굉장히 넓은편이라 미끄럽다(09:53)

편백나무가 빼곡한 계명산 정상(10:13)

계명산 정상부

계명산에서 고도를 약150m 가량 떨구고서 오른쪽에서 올라온 임도와 만나는 안부 사거리(10:29)

이정표에서 마애불을 가리키는 방향으로 널찍한 길따라 편하게 진행한다(10:37)

이곳 에서도 마애불을 가리키는 방향으로 편하게 진행한다(10:38)

왼쪽 수련원 방향을 가리키는 안부 삼거리(10:49)

시루떡같이 생긴 바위가 여럿 나온다/처음 만나는 바위 아래에 텐트 한 동이 있는데 기도소리가 들린다(10:54)

시루떡같이 생긴 바위가 여럿 나와 다른 각도에서도 담아본다

시루떡바위

시루떡바위 올라서면 만나는 이명산 석불사지 입간판(10:59)

제법 널찍한 이명산 석불사지(理明山 石佛寺址)에는 노거수가 자리하고 저편에는 사람이 기거하시는 기도처도 보인다

이명산 석불사지에서 노거수 저편 바위 아래로 돌아간다

이명산 석불사지에서 바라본 왼쪽봉은 우듬지의 달구봉/鷄峯(이명산 시루봉)이고 오른쪽은 509봉이다

계봉/10여년 전 우듬지 산행시 담아온 사진

이명산 석불사지에서 노거수 방향으로 돌아오면 만나는 이정표로 이곳에 마애불이 있는데 보지를 못하고 지나쳤다

이정표에서 이명산을 가리키는 바위 사이로 올라간다/아마도 오른쪽 바위에 마애불상이 있었을것 같다(11:04)

한동안 가파르게 올라서면 만나는 이정표(11:13)

이명산 정상부가 가까와 지는곳에 돌탑이 여럿 보인다/나도 돌멩이 큰것 하나 올리고 간다(11:24)

조망이 트이는 이명산 정상부/정상에는 정상석이 세개나 세워져 있다(11:27)

이명산 정상

이명산 정상의 삼각점/글씨는 아마도 곤양310 인 듯 보인다

이명산 정상의 이정표

이명산 정상에서 바라본 지나온 계명산 오른쪽으로 북천역이 있는 북천면 소재지가 보인다

곧 가려고하는 물명산과 봉명산이 미세먼지로 희미하게 보이는게 아쉽다

철탑건너 477봉/이곳에서 반주를 곁들인 점심 식사를 하고 출발한다

전망대에서 뒤돌아본 지나온 이명산과 왼쪽은 달구봉(12:09)

전망대에서 오른쪽 이명산 시루봉/달구봉에서 왼쪽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 우듬지(12:09)

전망대에서 뒷쪽 철탑이 보이는 가야할 봉암산 방향(12:09)

전망대에서 멀리 희미하게 하동의 금오산이 조망된다(12:09)

전망바위에는 태극기도 날린다(12:09)

노간주 나무(12:16)

1005번 지방도와 송전선 중앙으로 보이는 봉긋한 봉명산 뒷쪽 아래에 다솔사가 자리한다(12:16)

산행이 끝나고 아래 보이는 도로를 따라 하염없이 걸어 올라왔다

갈림길의 이정표/왼쪽 무고재 방향으로 계단따라 내려간다(12:18)

계단을 내려서면 만나는 임도(12:19)

임도에서 탈출하여 산길로 들지만 이내 임도와 다시 만난다(12:27)

물고뱅이마을 둘레길 이정표(12:30)

무고재 입구의 이명산 등산로 안내도(12:32)

무고재 사천 방향/왼편 임도를 따라 오른다(12:33)

무고재의 이정표(12:33)

임도따라 오르다 산길로 다시 들어선다/뒤로 보이는 봉우리가 물명산 정상이다(12:35)

물명산 정상(12:56)

물명산 정상부(12:56)

물명산 정상에서 내려서면 보안암 갈림길인 수레길을 만난다(13:07)

이명산 갈림길의 이정표(13:09)

이명산 갈림길의 물고뱅이마을 둘레길 이정표와 장의자(13:09)

서봉암 갈림길의 이정표(13:16)

오늘 내내 걷기좋은 산길로 이어진다(13:19)

장의자가 놓여진 쉼터(13:20)

쉼터의 봉명산 등산로 안내도(13:20)

다솔사 갈림길의 이정표(13:25)

봉암산 직전의 쉼터(13:33)

봉암산 직전의 쉼터의 이명산 등산로(13:33)

봉암산 정상부(13:35)

봉암산 정상의 이정표

봉암산 정상의 조망바위

봉암산 정상의 조망바위와 뒤로 봉명산이 보인다

봉암산 아래에 위치한 서봉암(13:48)

서봉암 아래의 이정표(13:54)

서봉암 아래 자생의 녹차나무가 등산로 울타리 역할을 하는 듯 하다(13:57)

서봉암 아래 자생의 녹차나무가 등산로 울타리 역할을 한다(13:58)

1급 수인 개울을 건넌다(13:58)

오른쪽으로 개울을 끼고 봉명산으로 향한다(14:03)

겨울 산행에 푸른 대나무 숲을 만난다(14:06)

쉼터와 운동시설(14:09)

폐쇄 약수터(14:10)

운동시설과 이정표(14:14)

운동시설과 쉼터(14:14)

봉명산 아래의 헬기장(14:17)

봉명산 아래의 돌탑과 쉼터(14:23)

바윗길을 올라서면 봉명산 정상이다(14:29)

봉명산 정상부(14:30)

봉명산 정상

봉명산 정상의 전망대

봉명산 정상의 전망대/사천 와룡산과 하동의 금오산은 소나무에 가려 보이지 않는다

봉명산 정상의 전망대/노고단에서 지리산 천왕봉 방향은 미세먼지로 보이지 않아 아쉬움으로 남는다

나뭇가지 사이로 지나온 물명산 뒤로 이명산이 보인다(14:33)

쉼터가 있는 안부사거리(14:46)

다솔사(14:56)

다솔사 뒷쪽의 녹차밭

다솔사 적멸보궁

다솔사 뒷쪽의 봉명산 등산로(15:02)

다솔사 뒷쪽의 봉명산 등산로 안내도(15:02)

미륵대성 삼거리(15:04)

미륵대성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올라간다(15:06)

삼거리(15:09)

법정스님의 글(15:11)

만해한용운스님 시비(15:23)

만해한용운스님 시비가 있는 정자(15:23)

백암호수(15:28)

1005번 지방도를 만난다(15:32)

1005번 지방도 가족체험 전문농장 입구(15:32)

1005번 지방도 왼쪽 물고뱅이마을 둘레길이 있으나 시간적 여유가 없어 도로를 따라 다시 올라온 무고재(15:54)

무고재에서 내려서면 이병주문학관으로 향하는 산길로 내려간다(16:08~16:15)

이병주문학관(16:20)

다시 돌아온 북천역 부근(16:50)

북천면 소재지로 이동 저녁 식사를 하고 되돌아와 무궁화호에 오른다

왕복 차표

6. 오는길

- 18:17 북천역 출발 - 20:26 구포역 도착(무궁화 194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