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교산행/근교산행

잉어재~삿이등~벗고개~삼인봉~대왕산~갈고개 산행기록 (경북 청도, 경북 경산)

무명(無 名) 2023. 1. 27. 10:08

금천리~잉어재~삿이등~벗고개~삼인봉~대왕산~갈고개 산행기록

1. 산행일 : 2023. 01. 26(목)

2. 오른산 : 삿이등(515.7m), 삼인봉(643.9m), 대왕산(641.2m)

3. 무명

4. 가는길

- 07:53 구포 출발 - 08:43 청도역 도착(무궁화 1208호)

- 09:00 청도 출발 - 09:20 금천리 마당 도착(청도 3번버스)

5. 산행구간(산행거리 : 10.5km / 들머리 2.5km 포함 / 미세먼지 : 좋음)

09:20 금천리 마당마을   09:56 잉여재 10:11 임도끝 10:16 463- 10:23 488.4(동곡411,1982재설) - 10:32 왼쪽임도 10:57 46811:07 삿이등 11:16 벗고개 - 11:47 삼인봉(동곡412,1982재설) - 12:25 대왕산 12:52 450(동곡305) - 12:58 김전소류지갈림길 13:15 갈고개

요즘 계속되는 아침 기온이 영하10도 이하를 밑도는 한파이지만 오늘은 고향의 산소도 들릴 겸 간단하게 산행도 다녀올까 한다. 대중교통을 이용 지난해 822일 청도의 선의산~용각산의 반대편 비슬지맥길 따라 걸어 고향과 인접한 갈고개에서 버스를 이용 고향을 찾아 부모님의 산소를 들리고 돌아오려는 생각이다. 먼저 구포역에서 경부선 무궁화호로 청도역으로 향한다. 청도역에 내려 9시 정각에 출발하는 매전면 금천리 마당마을행 버스를 이용하는데 곰티터널을 지나 관하리에서 경산방향의 925번 도로를 따라 가는 노선이다. 마당마을 종점에 홀로내린 버스는 곧장 회차하여 돌아나간다.

마당마을에서 잉어재를 바라보며 금천지 못뚝을 지나 경산방향의 925번 도로 따라 올라가는데 영하 10도 이하의 기온 이지만 그리 춥게 느껴지진 않는다. 40여분 걸려 잉어재에 도착한다. 그러니 갈고개에서 이곳 잉어재는 200815일 비슬지맥 답사시 이곳을 다녀갔었으니 15년이나 훌쩍 지나버렸다. 이곳을 찾았던 기억은 전혀 없지만 잉어재에서 갈고개 방향의 들머리로 올라선다.

올해는 비슬지맥을 찾는 산님들이 뜸하였는지 산길의 낙엽은 무릎까지 빠진다. 삿이등을 지나 청도군 매전면과 금천면 그리고 경산시 남산면의 경계인 삼인봉에 오르는데 이정표가 잘못되어있다. 오른쪽인 학일산과 통내산 방향이 반대 방향으로 잘못 표기되어있었다. 대왕산을 지나 갈고개에 도착한다. 갈고개에서 45분여 기다려 도착한 버스로 동곡의 부모님 산소를 찾아뵙고 청도를 거쳐 부산에 도착하며 하루를 마무리 한다.

산행트랙

대왕산 정상(청도와 경산의 경계지점)

청도역 앞에서 매전면 금천리 마당마을에 내려주고 회차하여 가는버스(09:20)

요즘 영하10도 아래로 내려가는 한파에 꽁꽁 얼어버린 금천지/마당마을에서 내려 산행 들머리인 비슬지맥의 잉어재가 정면의 짤록한 곳인데 그곳을 향하여 오른다(09:24)

잉어재 오름길에서 내려다본 출발지점인 금천리 마당마을(09:46)

잉어재 오름길의 외딴농가(09:49)

잉어재 오름길에서 내려다본 출발지인 매전면 금천리 마당마을(09:55)

비슬지맥의 주능선으로 산행 들머리인 잉어재/청도군 매전면과 경산시 남천면의 경계지점이다(09:56)

잉어재의 이정표/왼쪽은 지난해 8월22일 밟았던 선의산 방향이다(09:56)

산실 들머리에서 왼쪽으로 내려다본 잉어재(10:01)

왼쪽 남천면에 위치한 저수지들로 오른쪽 위에서 부터 잉어지, 새산방지, 송백지가 나란히 위치한다(10:03)

임도 끝 지점에는 차량도 올라올수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10:11)3

463봉 정상부(10:16)

삼각점이 자리하는 488.4봉 정상부(10:23)

488.4봉 정상의 삼각점(10:23)

왼쪽 남천면 방향(10:24)

왼쪽으로 임도가 따라온다(10:32)

땅에 떨어진 팻말을 복구하여 걸었다(10:57)

삿이등 오름길 뒷편으로 선의산에서 용각산으로 이어지는 봉우리(11:06)

삿이등 정상부에는 노랑색의 리본들이 만장처럼 걸려있다(11:07)

삿이등에서 내려서면 만나는 벗고개(11:06)

벗고개 왼쪽으로 임도가 따라온다(11:16)

벗고개의 이정표/왼쪽은 남천면 사림리 1.7km이고 오른쪽은 큰골산 0.7km 방향이다(11:16)

왼쪽 멀리에는 경산시가지도 조망된다(11:32)

삼인봉 정상부/삼면봉으로 오른쪽은 청도군 매전면에서 금천면으로 갈라지고 왼쪽은 경산시 남산면이다(11:47)

삼인봉 정상의 이정표/여기서 학일산은 오른쪽 방향으로 이정표의 오류다(11:47)

삼인봉 정상(11:47)

삼인봉 정상부(11:47)

삼인봉 정상의 삼각점(11:47)

대왕산 정상부(12:25)

대왕산 정상(12:25)

대왕산 정상의 이정표/갈고개로 진행한다(12:25)

450봉 정상(12:52)

450봉 정상의 삼각점(12:52)

김전소류지 갈림길의 이정표(12:58)

노거수(13:05)

갈고개의 모습/왼쪽은 경산시 남산면이고 오른쪽은 청도군 금천면이다(13:09)

갈고개의 이정표(13:15)

갈고개(13:15)

6. 오는길

- 14:00 갈고개 출발 - 14:09 동곡 도착(경산버스)

- 15:00 동곡 출발 - 15:46 청도역 도착(청도 5번버스)

- 17:05 청도역 출발 - 17:59 구포 도착(무궁화 1357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