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교산행/기타

신원리~복호산언저리~운문사주차장~사리암~운문사-운문사주차장(경북 청도)

무명(無 名) 2023. 6. 2. 09:33

신원리~복호산언저리~운문사주차장~사리암~운문사-운문사주차장 산행기록

1. 산행일 : 2023. 06. 01(목)

2. 무명

3. 가는길

- 07:53 구포 출발 ~ 08:43 청도 도착(무궁화 1208호)

- 09:20 청도 출발 - 10:20 청도군 운문면 신원리 도착(청도 3번 버스)

4. 산행구간(산행거리 : 12.1km), 미세먼지(좋음), 비

10:25 신원리 10:46 밀성손공묘(11:00/우천으로하산) - 11:15 신원리 11:30 운문사주차장(12:00출발) - 12:20 운문사 12:28 문수선원(12:50출발) - 13:05 사리암주차장 13:35 사리암(13:45출발) - 14:08 사리암주차장 14:31 문수선원 14:39 운문사 15:05 운문사주차장

오늘 산행을 위하여 어제 금정산 고당봉을 짧게 다녀왔다. 오늘 산행은 고향인 청도의 복호산~지룡산~내원봉~삼계봉~사리암~운문사를 다녀오기로 한다. 아침 일찍부터 일기예보를 점검을 하였는데 오후 2시경부터 청도지역에 비가 시작이 된다는 예보라 거의 산행이 끝나갈 즈음이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여겨져 감행하기로 한다.

구포역에서 경부선 무궁화호로 청도역으로 향한다. 청도역에 920분에 출발하는 운문사행 3번 버스를 이용하여 신원리 버스 승강장에서 내려 산행을 시작한다. 정면으로 범이 엎드려있다는 복호산(伏虎山)을 바라보며 20여분 올라 밀성손공묘에 닿으니 빗방울이 굵어지기 시작한다. 복호산은 암릉을 올라야만 정상부에 도착되는 터라 한동안 갈등(葛藤)이 시작된다. 진행이냐 포기이냐를 두고 배낭커버를 씌우면서 고심을 해본다. 빗길을 뚫고 암릉길을 오르기는 무리라고 생각하고 발걸음을 돌리기로 마음을 굳힌다. 운문사 주차장에 도착하니 빗방울은 더욱 굵어졌다. 30여분 기다렸더니 가랑비로 변하였고 가끔 햇살도 보이는 상태라 사리암을 다녀오기로 마음을 먹는다.

주차장 끝머리 오른쪽 장군평교를 건너 운문천 오른쪽 논길 따라 걸어간다. 정면으로 운문산과 왼쪽 아래로 독수리바위가, 그리고 왼쪽에는 조금 전 비로 산행을 포기한 지룡산과 복호산 방향이 조망이 된다. 운문사를 지나니 비도 그쳤고 문수선원 인근 운문천에 앉아 점심을 먹고 일어서니 다시금 비가 내리기 시작한다. 절묘한 찬스를 잡았던 셈이다. 떨어지는 비를 뚫고 사리암에 오른다. 잠시 절집에 앉아 굵은 빗줄기 너머로 바라보이는 운문산 지능선을 바라보며 멍 때려본다. 사리암에서 되돌아 내려와 운문사를 잠시 들렀다 오늘의 일정을 접는다.

산행트랙

사리암 천태각

버스에서 내려 신원리에서 올려다본 복호산(10:25)

운문사 갈림길 삼거리/왼쪽은 삼계리를 지나 운문산자연휴양림과 운문령 방향이고 오른쪽은 운문사 방향이다(10:26)

복호산으로 오르면서 조망처에서 내려다본 신원리와 건너 와호산이 조망된다(10:04)

밀성손공묘에서 올려다본 암릉위가 복호산 정상부다/비가 후두둑 내리기 시작하여 한동안 갈등(葛藤)이 시작된다. 진행이냐 포기이냐를 두고 배낭커버를 씌우면서, 암릉을 올라야 하는 어려움 때문에 결국은 걸음을 되돌린다(10:46~11:00)

비로 신원리로 내려와 운문사로 향한다(11:18)

운문사 가는 길(11:18)

운문사 버스정류장에 도착하니 세차게 비가 내려 모든 일정을 접을까 생각한다. 30분 가량을 기다렸더니 가랑비로 바뀌어 사리암을 다녀올 요량으로 다시 나선다/장군평교에서 바라본 맑디맑은 계곡물이 흐르는 운문천(12:03)

장군평교를 건너 운문천 오른쪽 논길따라 걸으가며 바라본 중앙으로 독수리바위와 운문산이 보인다(12:12)

왼쪽으로는 비로 산행을 포기한 지룡산과 복호산 방향이 보인다(12:12)

사리암 주차장에서 사리암 오름길(13:05)

장대비가 내리는 우중의 사리암주차장 방향(13:35)

사리암 연혁(13:35)

사리암 자인실(13:35)

사리암 천태각(13:35)

사리암 사리굴(13:35)

사리암 오름길 계단(13:52)

사리암 주차장의 노송(14:08)

비오는 날 운문사 뒷길과 운무에 가려진 지룡산 풍광(14:37)

호거산 운문사 범종각(14:39)

운문사의 연등(14:39)

운문사의 처진소나무/천연기념물 제180호(14:39)

운문사 경내를 나와 우중의 운문사길로 들어선다(14:56)

노송과 어우러진 산책로(14:56)

6. 오는길

- 16:00 운문사 출발 - 17:02 청도 도착(청도 3번 버스)

- 17:42 청도 출발 ~ 18:39 구포 도착(무궁화 121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