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맥(完了 順)/수락지맥(完了)

수락지맥 2구간(덕릉고개-불암산-담터고개-구능산-망우리고개-용마산-아차산)

무명(無 名) 2013. 6. 18. 18:13

수락지맥 2차 구간종주 산행기

1. 산행일정 : 2013. 06. 16(일)

2. 산행구간 : 덕릉고개〜아차산(경기 남양주, 구리, 서울 노원, 중랑, 광진)

3. 오른산 : 불암산(509.7m), 구능산(171m), 아차산(286m)

4. 산행자 : 무명

- 06:40 의정부 출발 〜 07:05 당고개 도착(전철)

- 07:05 당고개 출발 〜 07:35 덕릉고개 도착(도보)

2013. 06. 16 (제2소구간 : 덕릉고개〜아차산) : 8시간 52분소요(약19.8km)

※ 지맥구간(약19.8km)

07:40 덕릉고개 - 08:10 410봉 - 08:15 약수터갈림길 - 08:31 482봉 - 08:37 불암산(△성동24,1998재설) -

09:04 거북바위 - 09:09 안부4거리 - 09:19 헬기장 - 09:29 Y자갈림길 - 09:40 학도암갈림길 - 09:42 정자 -

09:52 노원고개(10:07알바) - 10:22 제명호 - 10:33 삼육대정문(10:48출발) - 10:55 담터고개 -

11:00 본점곰탕(11:55식사) - 12:18 갈매역 - 13:00 삼각점봉 - 13:05 4거리안부 -

13:23 구능산(△341,1994재설) - 13:40 북부간선도로 - 14:03 132봉 - 14:12 망우리고개 -

14:21 망우공원묘지관리소 - 15:21 316봉/헬기장 - 15:27 용마산갈림길/헬기장 - 15:40 용마산(대△) -

15:52 용마산갈림길/헬기장 - 15:58 41번철탑 - 16:03 아차산 - 16:16 296봉/아차산3보루 -

16:29 아차산5보루 - 16:32 아차산1보루 - 16:50 기원정사

※ 2013. 06. 16(제2소구간 : 덕릉고개〜아차산) 날씨 : 흐린 뒤 게임

오늘 산행 후 집으로 내려가야 하니까 차 시간을 맞추려니 마음부터 바빠오기 시작한다. 어제 아침을 먹었던 식당에서 아침 식사 후 전철로 창동역에서 4호선으로 바꿔타고 마지막 역인 당고개역에서 내린다. 덕릉고개로 연결되는 버스편을 알 수가 없는 형편이라 그냥 걷기로 한다. 아침부터 등줄기에 땀이 흘러 내린다.

불암산 정상

- 07:40 덕릉고개(← 수락산 정상, ↓ 불암산 정상, 남양주시 별내 →)

- 08:10 410봉

- 08:15 약수터갈림길(← 돌산약수, ↓ 불암산 정상, 덕릉고개 →)

- 08:31 482봉

- 08:37 불암산(△성동24,1998재설)

07:40(덕릉고개)

다리품을 팔아 덕릉 고갯마루에 도착하니 터널이 아닌 동물이동통로가 설치된 곳이다. 서울 노원구 상계동과 남양주시 별내면의 경계지점이다. 동물이동통로 왼쪽으로 올라서서 이동통로를 통과하니 이정표와 '불암산 둘레길 안내도' 그리고 '하루길'이란 표지목이 세워져있다.

덕릉고개

동물이동 통로

불암산 둘레길 안내도

하루길

08:15(약수터 갈림길)

동물 이동통로를 지나면서 불암산 오름길은 시작이 된다. 덕릉고개에서 30분가량 오르니 왼쪽으로 410봉이다. 이 봉에 올라서니 가야 할 능선이 위로 쳐다보인다. 다시 내려서서 안부 4거리를 지나 이정표가 세워져 있는 약수터 갈림길이 있는 3거리에 닿는다.

가야할 능선

약수터 갈림길

08:31(482봉)

길은 또렷하고 오른쪽으로 트이는 곳에 이르니 수락산은 운무에 가려 희미하게 조망되고 서울외곽순환고속국도인 수락터널에서 불암터널로 이어지고 상계동 아파트 단지가 한눈에 펼쳐진다. 올라서니 넓은 공터로 된 482봉으로 가장자리에는 매점이 자리하고 평상도 놓여있다. 건너편에 암릉 사이로 설치된 계단 위에 불암산 정상이 보인다.

지나온 수락산

482봉

08:37(불암산/佛巖山/509.7m)

482봉을 내려섰다 계단 길을 따라 올라가면 불암산 정상이다. 정상부 바위 앞쪽에 오석으로 된 정상석이 세워져있고 바위에 박혀있는 철심과 밧줄을 잡고 깃대가 서있는 정상부에 올라간다. 정상에는 삼각점이 박혀있고 조망이 아주 양호하다. 지나온 능선과 가야 할 능선들이 조망된다. 올랐던 정상부의 바위를 내려와 계단을 따라 내려간다.

불암산

불암산 정상

높이 509.7m이며 필암산(筆岩山)·천보산(天寶山)이라고도 한다. 불암산은 덕릉고개 남쪽에 높이 420 m의 또 하나의 봉우리를 거느린 산으로, 산 자체는 단조로우나 거대한 암벽과 절벽, 울창한 수목이 어울려 아름다운 풍치를 자랑한다.

산 남쪽 사면에는 불암산 폭포가 장관을 이룬다. 또한 산에는 신라 지증국사(智證國師)가 세운 불암사와 그 부속 암자인 석천암(石泉庵)이 있고, 조선시대에 무공(無空)이 세운 학도암(鶴到庵) 등도 있다. 그 밖에 산중에는 태릉(泰陵) ·강릉(康陵) 등의 능이 있고, 산정에는 옛 성터와 봉화대 터가 남아 있다. 부근 일대에는 육군사관학교 ·서울여대 ·삼육대학 ·태릉선수촌 등이 있다. 서울 근교의 등산 코스로 개발되어 많은 관광객이 찾아든다. [네이버 지식백과 인용]

가야할 능선

계단길

- 09:04 거북바위

- 09:09 안부4거리(← 남양주/불암동, ↓ 불암산 정상 1km, ↑ 헬기장/공릉동, 공원관리소 →)

- 09:19 헬기장

- 09:29 Y자갈림길

- 09:40 학도암갈림길(← 공릉동 방향, ↑ 학도암 0.4km, 정상 1.8km →)

- 09:42 정자

- 09:52 노원고개(10:07알바)

09:09(안부 4거리)

아침부터 일반 산님들이 많이도 찾고있다. 계단으로 내려서서 널찍한 바위에 앉아 잠시 쉬어(08:45-09:00) 간다. 거북바위를 지나 쉼터가 있는 안부4거리에 닿는다.

거북바위

안부4거리

09:29(Y자 갈림길)

안부 4거리를 지나 약 10여분 진행하면 헬기장이 나오는데 가장자리에는 장의자가 설치되어있어 쉬어가기 좋은 곳이기도 한다. 이어 422봉에 오르면 성터 흔적이 보이고 ‘불암산성 문화재 지정’이란 입간판이 세워져 있다. 이곳에서 왼쪽으로 조금 내려서면 Y자형의 천보사 갈림길이 나온다.

헬기장

불암산성

천보사 갈림길

09:42(정자)

Y자형의 갈림길에서 천보사는 왼쪽으로 보내고 오른쪽의 넓은 길을 따라 내려가면 이정표가 서있는 학도암 갈림길 3거리이다. 이곳에서 조금 더 진행하면 체육시설 몇 점과 사각정자가 있는 곳이다.

학도암 갈림길

정자 쉼터

09:52(노원고개)

사각 정자를 지나 3분여 ‘맨발길’ ‘맨발로 걸어보세요’란 안내판(09:47)이 서있는데 지압 길은 아니고 일발 황톳길로 고르게 다듬어져있다. 잠시 내려서면 노원고개로 이정표(← 효성APT 2.7km, ↓ 삼육대학교 1.2km, 불암산 정상 2.5km →)가 세워져 있는데 이곳에서 삼육대학교 방향으로 내려가니 계곡으로 빠져드는 느낌이 들어 효성APT 방향으로 갔다 되돌아와 삼육대학교 쪽으로 내려간다.

맨발길

삼육대 갈림길

- 10:22 제명호

- 10:33 삼육대정문(10:48출발)

- 10:55 담터고개

- 11:00 본점곰탕(11:55식사)

- 12:40 새우개고개

10:22(제명호)

노원고개에서 약 5분여 내려서니 이정표(↓ 불암산 정상, 삼육대/제명호 →)가 있는 곳에 내려서는데 오른쪽으로 녹색 철망이 있는 삼육대학교 교내이고 왼쪽은 원형 철조망이 감겨있는 군부대이다. 정면으로도 길이 있는 듯하다 이내 없어져 버려 삼육대학교 구내로 들어간다. 널찍한 도로를 따라 내려서니 잉어가 헤엄을 치는 제명호다

삼육대 쪽문

제명호

호수의 잉어

10:33(삼육대 정문)

호수를 지나 넓은 길을 따라 내려서니 학생회에서 교내를 통과하는 등산로가 달갑지 않은 듯한 플래카드가 걸려 있는 것이 보이기도 한다만 부산대학교도 학교 구내를 통과하기도 하니 큰 방해가 되지 않으면... 본관 건물을 지나 정문에 닿기 전 의자에 앉아 과일을 먹으면서 잠시 쉬었다 정문을 나선다.

삼육대

삼육대 정문

11:00(본점곰탕)

정문을 나서 왼쪽 도로를 따라 담터고개로 향한다. 내려쬐는 햇살이 예사롭지 않다. 담터고개 횡단보도를 건너 이른 점심이지만 식당에 들어간다. 식당 안은 에어컨 바람에 아주 시원하다. 호주산 곰탕에 이슬이를 비우고 일어선다.

담터고개

곰탕집

12:40(새우개고개)

점심을 먹고 맞은편의 식당으로 들어가는 도로를 따라 가다보니 47번 도로 갈매역이다. 마침 오는 707번 시내버스를 타고 새우개고개를 한 정류장 지난 곳에서 내려 새우개고개까지 되돌아 올라온다. 새우개고개 도로를 건너기 전에는 GS칼텍스 건너니 SK Self 주유소가 각각 자리한다.

들머리

새우개고개

- 13:00 삼각점봉

- 13:05 4거리안부

- 13:23 구능산(△341,1994재설)

- 13:40 북부간선도로

- 14:03 132봉

- 14:12 망우리고개

13:00(삼각점봉)

새우개고개 SK주유소왼편 ‘창고 임대, 매매, 공장’이란 입간판이 있는 곳으로 5m가량 올라가 오른편 산으로 들어선다. 오른쪽에 수로가 있고 양쪽에는 배나무가 있는데 옛날에서 배나무 과수원인 듯하다. 하지만 지금의 과일 크기는 돌배 수준으로 작다. 올라서면 마모된 삼각점이 박혀있는 봉우리다.

돌배

삼각점 봉

13:23(구능산/171m)

삼각점이 있는 4거리에서 직진하여 내려서면 왼쪽으로 견공소리가 들리는 4거리 안부다. 안부에서 10시 방향의 넓은 길도 있지만 직진의 좁은 길을 따라 올라서면 구릉산 정상으로 삼각점이 박혀있다.

4거리 안부

구능산의 삼각점

13:40(북부간선도로)

좌우로 길이 있는 정상에서 11시 방향으로 진행하면 왼쪽에 철망이 나오는데 철조망 안쪽은 동구릉이다. 왼쪽으로 철망을 끼고 진행하면 군부대 철조망(13:27)으로 바뀐다. 이어 북부간선도로 옆의 작은 도로에 내려서는데 왼쪽으로 조금 진행하면 군부대(57사단)가 자리한다. 군부대를 잇는 육교를 이용 북부간선도로를 건너 오른쪽 도로에 내려선다. 이곳에 절개지를 오르는 철사다리가 있는데 자물통은 있으나 잠궈 놓지 않은 철문을 열고 올라가 철사다리를 타고 올라간다.

사유지 철망

땅나리

군부대 철망

북부간선도로

57사단

북부간선도로옆 오름길

철계단

14:03(132봉)

철사다리를 다 오르면 오른쪽으로 원형 콘크리트 구조물이 서있고 군부대 철조망을 한동안 따라가게 된다. 군부대 철조망이 끝나면 젠장 사유림 철조망(14:02)이 나온다. 이도저도 모두 끝나고 나면 132봉이다.

선답자의 표시기

군부대 철망

132봉의 이정표

14:12(망우리고개)

132봉을 지나 내려서니 토란과 고구마 밭이 이어지더니 망우리고개에 닿는다. 어제 그제 남양주 축령산을 갈 때 이곳을 지난 기억이 있는 곳으로 6번 국도가 지나는 도로로 구리시와 서울 중랑구 망우동을 연결하는 도로다. 차량 통행이 뜸한 틈을 이용 무단 횡단한다.

망우리고개

- 14:21 망우공원묘지관리소

- 15:21 316봉/헬기장

- 15:27 용마산갈림길/헬기장

- 15:40 용마산(대△)

- 15:52 용마산갈림길/헬기장

14:21(망우공원묘지 관리소)

망우리 공동묘지로 오르는 도로를 따라 올라서니 망우공원묘지 관리소 앞이다. ‘망우·용마산 등산안내도’가 나오고 ‘용마산·망우산 문화재 안내도’가 세워져 있다. 문화재 안내도에는 망우산1~3보루가 있고, 용마산1~7보루가, 그리고 아차산1~5보루가 있는 것으로 되어있다.

등산 안내도

문화재 안내도와 이정표

14:55(망우산 공원안내도)

줄기차게 도로를 따라간다. 독립 운동가였던 서동일(1893~1966)선생님과 오세영(1897~1948)선생님의 글을 새긴 비석을 지나니 오른쪽으로 조망이 트인다. 희미하게나마 북한산 인수봉의 암릉이 아파트 뒤로 조망이 된다. 그리고 뒤로는 오늘 지나온 불암산이 저 멀리 내다 앉았다. 용마상 정상 1.9km를 알리는 이정표와 망우산 공원안내도가 서있는 곳에 도착한다.

시비

시비

당겨본 북한산

지나온 불암산

공원안내도

15:21(316봉/헬기장)

망우산 공원안내도가 있는 곳을 지나서 오른쪽으로 사가정역으로 내려서는 4거리(15:08)를 지나서니 왼쪽으로 한강이 보이기 시작(15:13)한다. 지금 걷고 있는 능선 왼편이 구리시이지만 저쪽 한강 넘어는 서울시 강동구인 셈인데 이상한 시계이다. 지나온 능선이 조망되고 널찍한 헬기장이 있는 316봉에 닿는다.

왼쪽 한강

지나온 망우리

헬기장

15:40(용마산/348m)

316봉을 지나 잠시 진행하면 돌탑을 지나 지맥에서 벗어나 있는 용마산 갈림길 헬기장에 닿는다. 이곳에서 오른쪽 용마산을 잠시 다녀오기로 한다. 왼편 건너로 아차산이 보이고 아차산 아래의 시가지도 보인다. 용마산 정상에 닿으니 대삼각점이 박혀있다.

돌탑

용마산 갈림길/헬기장

중곡동 방향

아차산

용마산 정상의 대삼각점

용마산 정상

15:52(용마산갈림길/헬기장)

용마산에서 되돌아 내려와 올라서면 헬기장이 있는 3거리 인데 119 ‘용마산 제2헬기장’ 이다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내려선다.

용마산 갈림길/헬기장

- 15:58 41번철탑(↑ 아차산 4보루, → 긴고랑입구 , ← 아치울입구)

- 16:03 아차산

- 16:16 296봉/아차산3보루

- 16:29 아차산5보루

- 16:32 아차산1보루

- 16:50 기원정사

15:58(41번철탑)

용마산 갈림길에서 내려서니 건너편에 펑퍼짐 하게 생긴 아차산 정상부가 보이고 41번 철탑이 서있는 안부에 내려선다. 이정표가 세워져 있고 ‘긴고랑길 아트투어’란 입간판이 서있는데 [남한내 고구려 최대 유적지인 아차산 자락에 위치한 중곡동 긴고랑길.......]라고 적혀있다.

아차산 정상

41번 철탑 안부

안부

16:03(아차산/峨嵯山/286m)

안부에서 나무계단을 올라서면 아차산 이다. 정상석은 별도로 보이지 않고 펑퍼짐하게 되어 있으며 잔디가 깔린 둘레를 보호 하려는듯 줄이 쳐져있는데 이곳이 아차산 4보루로 정상인 셈이다. 왼쪽 한강너머로 아파트 단지가 들어차 있다.

아차산 정상

서울특별시의 광진구, 중랑구와 경기도 구리시에 걸쳐 위치한 산이다(고도:286m). 조선 시대에는 양주목에 속하였다. 『삼국사기』에는 '아차(阿且)'와 '아단(阿旦)' 2가지가 나타나며, 『고려사』와 『세종실록』 「지리지」에는 '아차(峨嵯)'로 기록되어 있다. 아단성(阿旦城)이 아차성(阿且城)으로 다시 아차성(峨嵯城)으로 표기가 변화되어 오늘날의 지명으로 정착되었다고 할 수 있다. 『경기지』 양주조에는 "화양사(지금의 영화사)가 악계산(嶽溪山)에 있다."고 되어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 양주목에 "주 남쪽 67리 지점에 있다."와 『여지도서』 보유편에 "아차산봉수는 망우리면에 있다. 관아의 남쪽으로 50리이다. 북쪽으로 한이산 봉수의 신호를 받아 남쪽으로 15리에 있는 목멱산 봉수에 신호를 보낸다."하고 전한다. 용마봉(349m)은 『신증동국여지승람』 양주목에 보여지는데, 수릉(綏陵)에 대해 "헌종 병오년에 용마봉으로 옮겼다가······"로 언급하였다. 한편, 일부 사료에는 아차산성이 장한산성으로 기록되기도 하였다. 현재 용마봉 정상에는 해발 높이를 측정하는 기준점이 설치되어 있다.[네이버 지식백과 인용]

한강

아차산3보루

16:29(아차산 5보루)

정상을 지나면 296봉인 아차산 3보루로 아차산 일대의 보루중 가장 큰 곳으로 디딜방아의 볼씨가 발견되었다고 하며 철문이 둘러쳐져있다. 이곳에서 왼쪽으로 내려간다. 전망대에 서니 한강과 중랑천이 만나는 합수지점이 시가지 사이로 보이고 잠시 내려서니 ‘아차산 명물소나무 제2호’를 만난다. 다시 내려서면 아차산 5보루를 만나는데 이곳에서는 한강 남쪽의 암사동에서 풍납토성, 몽촌토성 등 잠실까지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곳이라고 한다.

한강과 중랑천이 만나는 합수점

보루군 분포도

소나무

아차산5보루

16:50(기원정사)

아차산 5보루를 내려서면 목책으로 둘러쳐진 아차산 1보루를 만나고 중곡동 방향으로 내려선다. 산길을 다 내려서니 기원정사인데 절집 밖에 물이 나오는 호스가 있어 얼굴의 땀을 씻고 수락지맥은 이곳에서 마무리 한다. 실제는 중량천이 한강에 합수하는 곳까지 약 4km쯤 더 이어지지만 도심화가 되어 마루금의 의미는 없고, 대개 광나루역을 종점으로 하고 있다고 한다.

아차산1보루

멀리 합수점

정자

소나무

기원정사

안내도

전철 아차산역에서 올라 강변역에 도착하니 17:33분이다. 한 시간여 기다려 18:30분 출발 버스를 이용 부산으로 무사히 귀가한다.

7. 돌아오는길

- 16:50 기원정사 출발 〜 17:33 아차산역 도착(도보)

- 17:08 아차산역 출발 〜 17:33 강변역 도착(전철)

- 18:30 서울 출발 〜 22:52 부산 도착(금호고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