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맥(完了 順)/기룡지맥(完了)

기룡지맥 3구간(죽곡고개-208.3봉-35번국도-합수점)

무명(無 名) 2014. 4. 30. 21:36

기룡지맥 3차 구간종주 산행기

1. 산행일정 : 2014. 04. 30(수)

2. 산행구간 : 죽곡육교〜합수점(경북 영천)

3. 오른산 :

4. 산행자 : 무명

- 07:40 부산 출발 〜 08:57 영천 도착(아성고속)

- 09:00 영천 출발 〜 09:17 죽곡2교 도착(영천 별빛콜)

2014. 04. 30 (제3소구간 : 죽곡육교〜합수점) : 07시간 00분소요(약13.2km)

※ 지맥구간(약13.2km)

09:35 죽곡육교 - 09:50 죽천고개 - 10:28 벽진이공묘 - 10:40 오천정씨종근묘원(11:05출발) - 11:19 239봉 -

11:30 밀양박씨묘 - 11:46 벽진이공묘 - 11:51 208.3봉(△) - 12:04 오천정공묘 - 12:11 수레길 -

12:21 영천이공묘 - 12:26 345kV신포항/북대구T/L141번철탑 - 12:29 181.7봉(△) -

12:37 장로묘(13:20출발) - 13:32 김녕김공묘 - 13:39 국도 - 13:56 154kV청통/영천T/L36번철탑 -

14:04 183봉 - 14:35 영천이씨시조공제단소갈림길(14:47출발) - 14:52 갈림길 -

14:55 영천이씨시조공제단소 - 14:58 야사오미길 - 15:22 35번국도 - 15:27 영천소방서헬기장 -

15:37 영천지구전적비 - 15:42 영천배수지 - 16:08 서문6거리 - 16:13 중앙선철길 - 16:20 합수점

※ 2014. 04. 30(제3소구간 : 죽곡육교〜합수점) 날씨 : 흐림(비 오락가락)

오늘은 기룡지맥을 마무리 하려고 하는데 월요일 하루 종일 비가 내렸고 어제는 잠시 그치는가 하였는데 밤새 비가 내렸기에 영 내키지 않지만 짐을꾸린다. 세 번째 구간은 지난번 잘못 내려온 익산-포항간 고속국도를 건너는 죽곡고개를 출발하여 금호강과 신령천이 만나는 합수점까지다. 노포터미널에서 영천행 첫 버스인 07:40분차에 오른다. 영천에 도착 택시로 익산-포항간고속국도 굴다리(죽곡2교) 아래인 죽천지 옆에서 내린다.

208.3봉

- 09:35 죽곡육교

- 09:50 죽천고개

- 10:28 벽진이공묘

- 10:40 오천정씨종근묘원(11:05출발)

- 11:19 239봉

- 11:30 밀양박씨묘

- 11:30 박진이공묘

09:35(죽곡육교)

죽곡2교에서 죽천지 못 둑을 지나는데 이슬이 여간 아니다. 스틱으로 툭툭 털면서 익산-포항간고속국도 언덕 빼기에 사람이 다니 발자국을 따라간다. 도로 가장자리 휀스를 넘고 몇 발 가다 철문이 달린 철망을 뛰어넘고 계단을 따라 오른쪽 산으로 올라간다. 이내 고속도로 야생동물 이동통로위에 닿는다. 지난번에 잘못 내려가서 통과한 굴다리는 이곳에서 약200m 동쪽(포항 방향)에 위치한 곳 이었다.

익산-포항간 고속국도

익산-포항간 고속국도(죽곡육교)

야생동물 이동통로에 설치된 표지판을 읽어본다. ‘통행 금지안내 이 육교는 야생동물의 이동을 위한 생태통로입니다. 동작감시센서 카메라(CCTV) 녹화중입니다. 야생동물 보호와 안전한 고속도로 환경을 위하여 부득이 하게 통행을 금지하오니 양해바랍니다’라고 되어있다. 야생동물이 다니니 사람은 다니지 말라는 뜻이다. 그럼 야생동물이 다니는 산에도 사람이 범접을 말라는 맥락일까? 생태통로는 그럴싸하다 꾸며져 있다. 육교위에 나무와 풀이자라고 있어 동물이 다니기에 적절하겠다. 하지만 쓸데없는 팻말이 오히려 야생동물이 다니기에 더 부적절한 것은 아닐까 고려 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지난번에 통과를 하지 못하였으니 안내판을 무시하고 갔다 오기로 한다.

죽곡육교(생태통로)

09:50(죽천고개/167m)

동물 이동통로 앞쪽에 널찍한 길이 열려있는데 아마도 이곳은 육교건설시 자재를 운반한 곳이었을지도 모르겠다. 넓은 길 왼쪽이 마루금이지만 사람이 다닌 흔적도 없고 이슬로 포기하고 묘지를 지나 죽천지 위 14번 도로에 올라 왼쪽에 이동통신 중계기 전주가 서있는 죽천고개에 닿는다.

죽천고개

10:40(오천정씨 종근묘원)

고개 오른쪽 묘지가 한 기 있는 곳에서 산길로 들었다. 길은 제법 또렷하나 나뭇잎에 맺힌 이슬은 한여름의 이른 아침 산행을 방불케 한다. 스틱으로 털어가면서 진행한다. 야산이지만 소나무가 많고 길은 아주 깨끗한 편이다. 능선을 왼쪽으로 휘돌아 가다 무심결에 곧장 내려갔더니 바로 오른쪽에 고속도로가 지나간다. 지도를 살펴보니 아니라 되돌아 올라와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내려가니 벽진이공묘를 지나 10여분 뒤 앞이 훤하게 트인 오천정씨 종근묘원 가족묘에 닿으면서 배낭을 내리고 잠시 쉬어가기로 한다.

산길

오천정씨종근묘원

오천정씨종근묘원에서 바라본 가야할 능선

11:19(239봉)

오천정씨 종근묘원에서 자리를 털고 일어나((11:05) 묘지 오른쪽 솔숲으로 들어선다. 이어 239봉을 만나는데 3면봉인 셈이다 왼편은 임고면이고 오른쪽은 화남면에서 영천시로 바뀌는 셈이다. 239봉에서 내려서면 수레길 같이 넓어지는 데 솔 갈비가 발갛게 깔린 아름다운 길이다.

솔길

11:46(벽진이공묘)

239봉에서 10여분 후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풀숲에 귀 덮인 밀양박씨묘(11:30)를 지나 다시금 잠시 길을 헤매다 수레길 같이 넓은 길을 만나(11:44) 벽진이공묘에 닿는다. 묘지 뒤편에 소나무 한 그루가 멋지게 와 닿는다.

벽진이공묘

- 11:51 208.3봉(△)

- 12:04 오천정공묘

- 12:11 수레길

- 12:21 영천이공묘

- 12:26 345kV신포항/북대구T/L141번철탑

- 12:29 181.7봉(△)

- 12:37 장로묘(13:20출발)

11:51(208.3봉)

벽진이공묘를 지나 5분여 진행하면 등산로는 삼각점봉을 오른쪽으로 살짝 비켜 가는데 왼쪽에 올라서면 ‘기룡지맥 ◬208.3m 준.희’란 표지판이 걸려있고 넘어진 돌기둥 앞에 삼각점이 박혀 있는데 글씨는 보이지 않는 곳이다.

208.3봉

208.3봉의 삼각점

12:04(오천정공묘)

삼각점봉을 지나 수레길을 만나고 소나무에는 노랑의 송화가 많이 피어있지만 비가 내린 뒤라 가루가 날리지 않아 다행이다. 오천정공묘를 만나고 등산로 왼쪽은 임고면을 보내고 영천시내로 들어간다.

비가 온뒤라 송홧가루가 많이 날리지 않는다

12:21(영천이공묘)

멀리 조망이 트이면서 영천시가지가 조망이 되고 수레길을 만나면서 검정색 물통(12:11)에 빗물이 가득 차 있는데 부근에는 밭도 보이지 않는데 용도가 무얼까 궁금하다.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 하더니 이내 그친다. 좌측과 잠시 후 우측으로 분기되는 수레길이 있지만 직진 수레길을 따라가면 된다. 오천정씨와 창녕조씨 두 분의 부인 묘와 나란히 자리한 영천이공묘를 만난다.

멀리 보이는 영천시가지

웬 물통

12:29(181.7봉)

왼쪽 아래에 자리한 영천이공묘를 지나 잠시 진행하면 345kV 신포항-북대구T/L 141번 철탑 아래를 지난다. 이내 181.7봉인데 이곳도 오른쪽으로 수레길은 오른쪽으로 비켜지나간다. 잡목이 우거진 왼쪽 봉에 오르면 ‘기룡지맥 ◬181.7m 준.희’란 표지판이 걸려있고 삼돌이님과 조은산님의 표시기도 걸려있다.

345kV 신포항-북대구T/L 141번철탑

181.7봉

181.7봉의 삼각점

12:37(장로묘)

삼각점봉을 지나면 넓은 공터에 장로***지묘 에 닿는다. 묘지 왼쪽은 사각의 둘레석이고 오른쪽은 원형의 둘레 석으로 되어있는 묘지이다. 묘지 뒤 소나무 그늘 아래에는 의자 둘이 놓여 있어 산소를 찾은 분들이 쉴 수 있는 곳이기도 하겠다. 묘지 근처에 배낭을 내리고 식사를 하고 출발(13:20)한다.

장로묘

- 13:32 김녕김공묘

- 13:39 28번국도

- 13:56 154kV청통/영천T/L36번철탑

- 14:04 183봉(← 창신아파트, ↓ 청구아파트, 316전경대 →)

- 14:52 갈림길

- 14:55 영천이씨시조공제단소

- 14:58 야사오미길

13:39(28번 국도)

식사를 끝내고 장로 묘에서 우측의 봉에 올라 오른쪽으로 방향을 잡고 내려간다. 왼편에 빼곡하게 향나무 울타리 안에는 김녕김공묘가 자리한다. 김녕김공묘에서 오른쪽 밭이 보이는 곳으로 내려가니 28번 국도에 닿는다. 중앙분리대가 설치된 왕복 4차로 도로이고 굽은 길이라 조심하여 분리대를 뛰어넘어 무단 횡단을 한다.

28번국도(호국로)

13:56(154kV 청통-영천T/L 36번 철탑)

28번 국도를 횡단하여 올라서면 덤불이 우거진 봉으로 이곳에서 왼편으로 방향을 잡아 내려가면 왼편에서 올라온 또렷한 길(13:54)을 만난다. 이곳을 영천시에서는 별빛산책로라고 이름을 달아놓았다. 잠시 진행하면 벤치가 있는 뒤쪽에는 특이한 소나무가 있는데 가지가 열 개가 뻗어있다. 이어 36번 철탑 아래를 지난다.

별빛 산책로

가지가 열개인 소나무

14:04(183봉)

철탑을 지나 산책로를 따라가면 철봉 등의 체육시설과 의자가 놓인 봉에 오르는데 이곳이 183봉이다. 이곳에는 이정표가 세워져 있는데 청구아파트를 가리키는 곳으로 내려간다.

별빛 산책로의 재미난 문구

체육시설

이정표

14:35(영천이씨 시조공 제단소갈림길)

183봉을 지나도 산책로는 계속 이어지고 평일이지만 산책 나온 사람들이 가끔 보이기도 한다. 왼쪽으로 창신아파트 갈림길이 나오지만 정면으로 향하여 진행한다. 8분여 뒤 영천이씨 시조공 제단소 갈림길(↑ 영천이씨 시조공 제단소 0.6km, 창신APT 4.1km →)라는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직진을 하여 왼편에 사각정자가 있는 곳 까지 갔다 되돌아 내려온다.

별빛 산책로

이정표

14:55(영천이씨 시조공 제단소)

이곳 갈림길에서 영천이씨 시조공 제단소 방향으로 8분여 진행하면 산책로가 오른쪽으로 꺾이는 지점에서 왼편 산길로 드는 곳이 나온다. 이 길을 잠시 진행하면 영천이씨 시조공 제단소에 닿고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내려선다.

영천이씨 시조공제단소로 향하는 갈림길

영천이씨 시조공제단소

영천이씨 시조공제단소 입구

14:58(야사오미길)

오른쪽으로 주차장 방향으로 내려서면 포장 도로가 나오는데 지도를 살펴보니 야사오미길로 되어있다.

영천이씨 시조공제단소 앞 도로(야사 오미길)

- 15:22 35번국도

- 15:27 영천소방서헬기장

- 15:37 영천지구전적비

- 15:42 영천배수지

- 16:08 서문6거리

- 16:13 중앙선철길

- 16:20 합수점

15:22(35번 국도)

야사오미길을 가로질러 올라서면 밭뙈기가 나오고 산짐승의 접근을 막으려고 푸른 망이 둘러쳐진 밭에 곰 인형이 앉아 웃고 있다. 밭길을 이리저리 돌아 35번 국도가 지나는 곳에 도착한다. 지금 도로확장공사가 한참 진행 중이다. 공사 중인 옹벽을 올라가니 건너편으로 영천중학 건물이 보인다.

웬 곰이 밭을 지키나

35번국도 확장공사중

35번국도 건너 영천중학교

15:27(영천소방서 헬기장)

옹벽을 지나서 비스듬한 수로를 따라 올라가니 시멘도로가 나온다. 건너편은 광장으로 소방헬기가 한 대 세워져 있고 그곳 뒤는 영천야구장이다.

영천시 소방헬기장

15:37(영천지구전적비)

왼쪽 마현산공원 시멘포장도로를 따라 올라간다. 공원에는 체육시설이 있고

‘민족통일염원’이란 돌비석과 6.25전쟁 당시 금호강 전투에서 조국을 구하고자 용감하게 싸운 장병과 주민 합동의 빛나는 공훈과 명예를 선양하는 의미로 건립한 ‘영천지구전적비’가 세워진 공원으로 현재 ‘영천 전투 메모리얼파크’ 조성사업이 진행 중이다.

마현산공원

마현산공원의 영천지구전적비

영천시가지

마현산공원의 체험권역 조성사업 공사현황

16:08(서문 6거리)

마현산공원을 내려서면 정면으로 영천배수지가 나온다. 이곳을 오른쪽으로 돌아 내려가니 서명사란 절이 나오고 그곳 옆 충혼탑2길로 들어선다. 오른쪽이 충혼탑이나 보수공사가 진행 중이라 들 수가 없어 도로를 따라 내려간다. 왼편에 영천제일교회가 보이고 이내 4차로 도로를 만나는데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서문 6거리에 닿는다.

영천배수지

충혼탑 입구

공사중인 충혼탑

서문6거리

16:13(중앙선 철길)

서문 6거리에 닿으니 또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횡단보도를 건너 왼편을 보면 영천서부교회가 보이는 사잇길이 나온다. 이곳에서 잠시 진행하면 중앙선 철길이다.

중앙선 철길

16:20(합수점)

철길을 건너 왼편으로 진행하면 다시금 녹이 쓴 철길이 나오고 왼편 건너로 합수점이 보인다. 합수점이 보이는 곳으로 철길에서 내려갈 방법이 없어 반대방향으로 내려가 굴다리를 지나 합수점 가까이 다가간다. 왼쪽은 금호강이고 오른쪽은 신령천이 합수하는 곳에 닿으면서 기룡지맥을 마무리한다.

합수점(왼편 금호강과 오른편 신령천)

합수지점(왼편 금호강과 오른편 신령천)

영천에서 부산행 버스가 16:40분이라 서둔다. 서문 6거리까지 되돌아 나와 택시를 탔는데 1분 후 버스 터미널이다. 걸어서도 5분이 걸리지 않을 거리인데.

7. 돌아오는길

- 16:26 서문6거리 출발 〜 16:30 영천 터미널 도착(영천 별빛콜)

- 16:40 영천 출발 〜 17:53 부산 도착(아성고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