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교산행/원교산행

성철스님 기념관~검무봉~성철로~엄혜산~묵곡생태숲(경남 산청, 경남 진주)

무명(無 名) 2022. 11. 12. 10:39

묵곡생태숲~성철스님 기념관~검무봉~성철로~엄혜산~묵곡생태숲 산행기록

1. 산행일 : 2022. 11. 11(금)

2. 오른산 : 검무봉(283.8m), 엄혜산(226.2m)

3. 무명 외1

4. 가는길

- 07:40 하동 옥종 출발 - 08:08 묵곡생태숲 주차장 도착(승용차)

5. 산행구간(산행거리 : 10.5km / 미세먼지 : 보통)

08:15 묵곡생태숲주차장 08:25 성철스님기념관 09:00 검무봉조망텍(09:40 출발) - 09:43 검무봉(산청466) - 09:56 김해김씨가족묘 10:04 성양사 10:15 창원황씨가족묘 10:30 성철로/도로(10:40 출발) - 11:08 226.911:40 임도 12:10 엄혜산주능선 12:18 원지갈림길/이정표 - 12:32 엄혜산정상석(경남330) - 12:37 엄혜산(13:02 출발) - 13:24 임도 13:37 묵곡생태숲주차장

오늘은 합천에 일을 이틀간 마치고 1박 후 산청의 검무봉과 엄혜산을 다녀오기로 한다. 들머리인 묵곡생태숲주차장에 주차를 한 뒤 성철스님 기념관과 맞은편에 위치한 지리산 겁외사(劫外寺) 앞의 도로를 지나 검무봉으로 향한다. 30여분 올라 검무봉 바로 아래에 조선된 조망텍에 도착하여 주위를 살피는데 연무와 미세먼지로 조망이 흐릿하여 지리산의 천황봉을 조망하지 못한다는 게 매우 아쉽다. 한동안 쉬면서 준비해온 매실주로 간단하게 목을 축이고 검무봉에 올랐다 엄혜산으로 향한다.

잠시 내려서면 김해김씨가족묘 그리고 오른쪽으로 성양사 건물이 보이고 창원황씨가족묘를 지나 진행하는 길은 끊어졌다 이어졌다 하면서 힘들게 성철로인 2차로 포장도로에 내려선다. 고갯마루는 산청군 단성면과 진주시 명석면의 경계인 도로로 산청군방향의 산 아래에 감이 주렁주렁 열려 홍시 하나 따먹고 진주 방향의 금당자미원 팻말이 있는 곳으로 오른다. 226.9봉을 지나 길을 잘못 들어 없는 길 만들어 임도에 내려섰다. 하지만 부산에서 먼 곳인 이곳 산청까지 와서 오늘의 주산인 엄혜산을 가지 않고 돌아갈 마음이 내키지를 않는다. 다시 올랐다 정상을 밟고 내려와 즐거운 마음으로 부산에 무사히 도착한다.

산행지도(부산일보 산&길 621)

산행트랙

엄혜산 정상

하동군 옥종면과 산청군 시천면 경계지점인 돌고지로에서 바라본 지리산 천왕봉(2022.11.10)

묵곡생태숲 안내도(08:17)

묵곡생태숲(08:17)

지리산 겁외사/劫外寺(08:25)

성철스님의 속명(俗名)은 이영주(李英柱)이고 아호는 퇴옹(退翁)이시다/성철스님 기념관/退翁殿(08:25)

성철로에서 검무봉 들머리(08:33)

한동안 널찍한 길따라 오르면 다시 만나는 이정표(08:35)

소나무와 굴참나무가 어우러진 편안한 산길(08:39)

쉼터가 마련되어 있다(08:44)

검무봉 바로 아래의 조망테크/이곳에서 한동안 쉬었다 간다(09:00~09:40)

검무봉 바로 아래 조망테크에서 바라본 단성면 방향(09:00)

검무봉 바로 아래 조망테크에서 바라본 산청 방향/연무에 가려 지리산은 조망이 불가하여 아쉽다(09:00)

검무봉 정상길의 반가운 표시기(09:42)

검무봉 정상부/수풀에 가려 아무런 표식없고 표시기 딸랑 한 장이 보인다(09:43)

정상부에서 몇 걸음 움직이니 삼각점이 있는 곳을 검무봉 팻말이 걸려있다(09:45)

검무봉 정상부(09:45)

검무봉 정상의 삼각점(09:45)

강한 누린 냄새를 피우는 누리장 나무(09:47)

검무봉에서 내려서면 만나는 김해김씨 가족묘/묘지 뒤로는 집현산에서 이어지는 진양기맥 능선이다(09:56)

분명 억새도 갈대도 아닌데 무슨?(09:59)

오른쪽 아래로 성양사 건물이 보인다(10:04)

노송(10:10)

창원황씨 가족묘(10:15)

산청군 단성면과 진주시 명석면의 경계인 성철로에 내려선다(10:30)

도로 왼쪽 산에는 감이 주렁주렁 달려있고 잘 익은 홍시 하나 따먹고 출발한다(10:30~10:40)

진주 방향의 금당자미원 팻말/이곳 왼쪽으로 오른다(10:44)

226.9봉에서 길을 잘못들어 큰재 방향으로 가지 못하고 왼쪽 임도로 떨어졌다(11:46)

여기저기 감이 풍년이다(11:51)

오가피도 열매가 실하게 익어간다(11:51)

여름철의 꽃 개망초가 늦가을에 활짝피었다(12:03)

사유지를 알리는 팻말(12:06)

길은 잘못 들었지만 지나칠수 없어 엄혜산을 향하여 올라간다/주능선 따라 올라가면 만나는 원지 갈림길의 이정표(12:18)

엄혜산 정상석이 위치한 곳(12:32)

엄혜산 정상석(12:32)

엄혜산 정상석이 위치한 곳의 삼각점(12:32)

엄혜산 정상의 평상/이곳에서 점심 식사 후 하산한다(12:37~13:02)

엄혜산 정상의 이정표(12:37)

많이도 달렸다(13:24)

절정에 달한 단풍(13:25)

엄혜산 들,날머리/수로 오른쪽 아래에 길이 있다(13:32)

오늘 산행 종점인 성철공원(13:37)

6. 오는길

- 13:43 묵곡생태숲 주차장 출발 -  15:00 남지 - 16:20 부산 도착(승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