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교산행/원교산행

고산사입구~고산사~식장산~식장루~세천저수지~세천공원(대전 동구)

무명(無 名) 2024. 9. 8. 12:03

고산사입구~고산사~식장산~식장루~세천저수지~세천공원 산행기록

1. 산행일 : 2024. 09. 07(토)

2. 오른산 : 식장산(598m)

3. 무명(부산해송산악회 44명)

4. 가는길

- 13:15 국립대전현충원 출발 - 13:57 식장사 입구 도착(하나로고속관광)

5. 산행구간(산행거리 : 7.1km  /  미세먼지 : 좋음)

13:58 대전로318/고산사입구 14:02 통영대전고속도로굴다리 14:04 식장암 14:17 고산사 14:30 약수터 14:51 정자 15:00 식장산 15:13 헬기장 15:16 식장루 15:23 소형주차장 15:41 구절사갈림길/이정표 15:50 계곡/목교(16:10 출발) - 16:18 독수리봉갈림길/이정표 16:45 세천공원주차장

첫 번째 갑하산 산행을 마무리 하고 국립대전현충원에서 35분여 기다린 뒤 후미가 도착하여 다음 산행지인 대전로 318 고산사입구에 40여분 걸려 도착한다. 곧장 산행채비를 하고 식장산(食藏山)으로 향한다. 두 번째로 오를 식장산은 식장지맥(食藏枝脈)의 산줄기로 금남정맥(錦南正脈) 인대산 부근 599봉에서 분기되어 월봉산과 만인산 그리고 식장산을 거쳐 갑천이 금강에 합류되는 지점까지 이어지는 약60Km의 산줄기에 속한다. 코로나19로 지맥 밟기를 중단하였기에 식장지맥도 아직 미답상태로 미련이 남는 산길이라 찾은 셈이다.

고산사 입구 대전로 318번길 도로에서 내려 잠시 진행하면 통영~대전간 고속도로 굴다리를 통과한다. 굴다리를 지나 고산사 까지 약1.1km의 임도를 따르는데 제법 가파른 오름길이라 쉽지는 않다. 고산사 입구를 지나면서 산길로 들고 제법 가파른 계단 길을 오르면 비닐 담장이 둘러쳐진 약수터에 닿는다. 스텐 그릇을 받쳐놓은 약수터에 한 바가지 물을 받아 마시고 산길을 또다시 올라간다. 오늘 대전으로 오는 도중 잠시내린 소나기로 습도가 높아 온몸은 땀범벅이 된지 오래였다. 20여분 걸려 운동시설을 지나 정자에 닿고 침목계단을 오르니 태극기 휘날리는 식장산 정상이다. 산행시작 1시간여 걸렸다. 정상은 통신시설물들이 자리하여 오르지 못하고 아래쪽에 정상석을 옮겨놓은 셈이다.

식장산을 알현하고 행글라이딩장이 있는 헬기장 방향으로 간다. 잠시 내려선 산길은 또 다시 곧추세우는데 헐떡헐떡 힘겹게 올라간다. 잘 포장된 헬기장에서 대전시가지를 만나고 식장루를 지나 세천공원방향으로 내려간다. 목교가 있는 지점에서 계곡으로 들어가 2개산을 오르면서 흘린 땀을 씻고 세천공원에 닿으면서 오늘 산행을 마무리 한다.

산행트랙

식장산 정상

국립대전현충원에서 40여분 걸려 식장산(食藏山) 들머리인 고산사입구에 도착 곧장 식장산으로 향한다(13:58)

통영~대전간 고속도로 굴다리를 통과한다(14:02)

가파른 임도를 따라 올라가면 만나는 이정표로 고산사까지 0.6km남았다(14:07)

임도의 끝점인 고산사 입구(14:17)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사인 마곡사(麻谷寺)의 말사인 고산사(14:17)

고산사(高山寺)

이곳 이정표에는 모두가 절집 방향이다(14:23)

금남정맥에서 이어져온 식장지맥의 만인산 20.5km 를 알리는 이정표(14:25)

제법 가파른 계단을 올라간다(14:25)

비닐 움막으로 가려진 약수터(14:30)

약수터/가뭄에 수량은 그리많지 않지만 물맛은 괜찮은 편이다(14:30)

정상 600m를 가리키는 이정표(14:34)

운동시설과 쉼터(14:34)

소나무와 어우러진 바위(14:42)

정상 200m를 가리키는 이정표(14:49)

정자(14:51)

다시금 정상 400m를 가리키는 이정표가 나온다(14:52)

침목 나무계단을 힘겹게 올라간다(14:56)

소나무를 이용한 쉼터 의자(14:59)

식장산 정상(15:00)

태극기 휘날리는 식장산 정상부(15:00)

식장산 정상부의 통신시설물(15:00)

해돋이 전망대라 하였는데 여러방향이 막혀있다(15:04)

식장산 정상부의 통신시설물(15:04)

해돋이 전망대에서 독수리봉 방향인 이쪽면만 조금 트인다(15:05)

헬기장(15:13)

헬기장에서 바라본 대전시가지(15:13)

식장루와 세천공원 방향으로 내려간다(15:15)

식장루(15:16)

정면은 군부대 방향이고 왼쪽 세천공원방향으로 내려간다(15:17)

세천공원방향으로 내려간다(15:18)

세천공원방향으로 내려간다(15:19)

소형 주차장의 도로에서 벗어나 산길로 가는 중앙의 통로로 따라 내려간다(15:23)

세천공원으로 내려가는 길목에는 군데군데 쉼터가 조성되어있다(15:28)

세천공원 3.9km나 남았다(15:31)

산수국(15:38)

구절사 갈림길의 이정표/세천공원 2.9km나 남았다(15:41)

이끼바위와 국가지점번호 다바 9863 1247(15:44)

식장산에서 1.6km 하산지점의 이정표(15:47)

목교/부근에서 흠뻑 젖은 땀을 씻고간다(15:50~16:10)

이곳 계곡이다(15:50~16:10)

이곳 계곡이다/제일 상류인 셈이라 물도 맑다(15:50~16:10)

물봉선(16:10)

독수리봉 갈림길의 이정표(16:18)

편안한 산책길로 이어진다(16:21)

식장산 다함께 나눔길(16:29)

세천저수지 제방(16:33)

세천공원의 수령 약200년 정도의 단풍나무 보호수(16:36)

세천공원의 대전둘레산길 종합안내도(16:39)

세천생태공원의 표석(16:39)

세천공원에 닿으며 1일2산 산행을 마무리 한다(16:45)

6. 오는길

- 17:15 세천공원 출발 - 20:36 부산 도착(하나로고속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