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교산행/섬산행

신지대교휴게소~물하태선착장~상산~뾰족산~서봉각등대~등대사거리~명사십리해수욕장(전남 완도)

무명(無 名) 2024. 10. 7. 20:32

신지대교휴게소~물하태선착장~상산~뾰족산~서봉각등대~등대사거리~명사십리해수욕장 산행기록

1. 산행일 : 2024. 10. 06(일)

2. 오른산 : 상산(352m), 뾰족산(150m)

3. 무명(부산민들레산악회 42명)

4. 가는길

- 06:30 부산 출발 - 10:40 완도군 신지대교 휴게소 도착(희망고속관광관광)

5. 산행구간(산행거리 : 8.9km  /  미세먼지 : 좋음)

10:50 신지대교휴게소 11:18 도로 11:27 8811:32 물하태선착장 12:04 29912:10 상산(12:33 출발) - 12:45 청해사 12:48 인동장씨세장산 12:57 김해김씨세장산 13:13 뾰족산 13:25 등대사거리 13:32 91/전망대 13:45 등대사거리 14:10 명사십리해수욕장 14:20 명사십리해수욕장주차장

오늘은 부산민들레산악회를 따라 섬()중의 섬()인 완도군 동쪽의 신지도(薪智島)에 위치한 상산과 뾰족산으로 간다. 아침 630분에 부산 동래를 출발한 버스는 남해고속도로 강진무위사 나들목으로 나와 완도대교와 신지대교를 건너 완도군 신지면 송곡리의 신지대교 휴게소에 1040분경에 도착한다. 곧장 산행채비를 갖추고 신지 명사갯길 탐방안내도를 따라 올라서면 데크 조망대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곳에 서니 완도타워 아래로는 완도시가지가 조망된다.

데크에서 되돌아 내려와서 해안누리길(명사갯길1코스 : 강독마을과 물하태를 지나 신지도 최고봉인 상산<象山·352m>를 따라 명사십리 해수욕장에 이르는 총10km 코스입니다. 신지명사길은 무수한 세월이 빚어낸 해안절벽과 울창한 원시림을 만끽할 수 있는 곳으로 서봉각 등대 쉼터에서 바라보는 완도항과 완도타워, 그리고 저 멀리의 청산도의 모습은 마치 한 폭의 수묵화를 보는 듯 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을 따라 걷는다. 강독정류장 도로를 지나 제1갈림길과 제2갈림길을 지나 40여분 걸려 뒷골산장이 있는 물하태선착장 입구에 닿는다.

물하태선착장 반대쪽 외딴가옥을 지나 본격적인 상산 오름길이 시작된다. 오늘 비 예보가 있었지만 아직은 떨어지는 건 아니지만 언제부터 시작될지는 아직은 미지수라 빠르게 진행하는 게 좋을 듯하다. 해발 350m 정도의 낮은 산이지만 해발 0m에서 시작해야 하므로 상당히 힘들기도 하다. 진땀을 흘리고서야 상산 정상에 올라선다. 널찍한 공터에 정상석이 자리하고 주위를 둘러보니 남쪽 나뭇가지 사이로 빠끔히 보이는 청산도가 보인다.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리니 완도타워와 완도 시가지 그리고 오른쪽으로 출발지점인 신지대교와 북으로는 장보고대교 건너 고금도와 오른쪽은 지난 316일 다녀온 약산도로 다도해의 풍광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참았던 빗방울이 후드득 떨어져 얼른 도시락을 꺼내어 점심식사(12:10~12:33)를 하고 출발한다.

섬의 모양이 코끼리 코를 닮아 길쭉하게 생겨서 상산(象山)이라 불리는 정상에서 오른쪽 나무계단을 다 내려서면 청해사다. 여기서 절집 진입로 따라 내려가다 오른쪽 산길로 들면 소사나무가 군락을 이룬다. 상산의 절반 정도인 산동정이란 정자아래 정상석이 세워져 있는 뾰족산 정상이다. 정상에서니 왼쪽 명사십리해변과 석화포선착장 그리고 오른쪽에는 달해도와 청산도등이 가까이 조망된다. 뾰족산 정상에서 내려서면 등대사거리다. 이곳에서 남쪽으로 왕복 900m가량 떨어진 서봉각등대가 있는 조망처로 향한다. 조망처가 해발 91m로 해안에 위치한 서봉각등대까지 내려가지는 않고 조망데크에 서니 소모도와 대모도와 그리고 완도타워와 완도시가지가 조망된다.

등대사거리로 되돌아와 숲과 백사장으로 연결되어 아름다운 해변으로 알려진 명사십리해수욕장으로간다. 도착한 명사십리(鳴沙十里)해수욕장은 모래사장(沙場)의 길이가 약3.8km로서 십리쯤 된다하여 붙여진 이름이기도 하다. 명사십리해수욕장에 도착하며 산행을 마무리한다. 잠시 후 후미가 도착하여 완도의 식당으로 이동을 하는데 참았던 비가 내리기 시작한다. 반주를 곁들인 이른 저녁식사를 하고 신지대교와 장보고대교를 건너 부산으로 향한다.

산행트랙

상산 정상

부산에서 6시30분에 출발한 버스가 4시간10분여 걸려 전남 완도군 신지대교 휴게소에 도착한다(10:40)

신지대교 휴게소의 명사갯길 안내도(10:50)

신지 명사갯길 탐방안내도(10:50)

신지대교 휴게소의 이정표(10:50)

데크 조망처에서 바라본 왼쪽으로 완도타워와 주도 뒤는 남망봉이다(10:51)

해안누리길(명사갯길1코스)을 따라 걷는다(10:54)

도로를 만나 물하태 방향으로 진행한다(10:56)

도로를 벗어나 명사갯길을 따라간다(10:58)

오른쪽으로 조망되는 완도타워에서 남망봉과 서망봉으로 이어진다(11:00)

국가지점번호 다다 3209 9356의 명사갯길(11:00)

명사갯길에는 고사리류와 비슷한 양치류가 이색적이다(11:01)

명사갯길 오른쪽으로 완도시가지가 조망된다(11:02)

공터에는 억새보다는 키가 작은 풀이 군락을 이루는데 소(牛)가 아주 좋아할 듯 하다(11:06)

서부구간의 명사갯길 안내도(11:10)

물하태 선착장까지 1.4km남았다(11:11)

다시 만난 도로의 이정표(11:18)

도로건너 들머리(11:18)

물하태 선착장의 명사갯길 안내도(11:32)

물하태 선착장에서 산으로 들어선다(11:32)

뒷골산장 입구의 이정표(11:33)

물하태 선착장(11:35)

본격적인 상산 오름길이 시작된다(11:38)

한국통신 광주통신망운용국 시설물(11:53)

콩짜개난이 나무등걸에 기생한다(11:55)

난초과의 상록 여러해살이풀로 콩짜개덩굴과 비슷하나 줄기는 실 모양으로 옆으로 뻗는다. 6~7월에 연한 노란색 꽃이 잎 옆에 나온 꽃대 끝에 한 개씩 피고 열매는 거꾸로 된 달걀 모양의 삭과(蒴果)를 맺는다. 약재로 쓰며, 고목이나 바위에 붙어 자라는데 우리나라 남부 지방에 분포한다고 되어있다.

299봉 정상부로 소사나무가 군락을 이룬다(12:04)

상산 정상/빗방울도 떨어지고 이곳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출발한다(12:10~12:33)

상산 정상에서 바라본 출발지점인 신지대교와 왼쪽은 완도시가지다(12:10)

상산 정상에서 바라본 장보고대교 건너는 고금도이다(12:10)

상산 정상에서 바라본 출발지점인 신지대교와 건너편은 완도이고 오른쪽은 땅끝기맥의 끝자락인 달마산이다(12:31)

상산 정상에서 바라본 장보고대교 건너는 고금도이고 오른쪽은 지난 3월16일 다녀온 약산도다(12:31)

상산 정상에서 바라본 나뭇가지 사이는 청산도이다(12:31)

상산 정상의 송신탑(12:34)

상산 정상에서 내려서는 계단/빗방울이 점점 굵어진다(12:34)

청해사(12:45)

청해사레서 도로따라 내려서며 바라본 신지명사십리길(12:51)

김해김씨세장산 입구(12:57)

뾰족산 가는길의 소사나무(13:03)

뾰족산 정상(13:13)

뾰족산 정상부(13:13)

뾰족산 정상에서 바라본 명사십리해변과 석화포선착장 오른쪽은 달해도(13:13)

뾰족산 정상에서 바라본 청산도(13:13)

뾰족산 정상에서 바라본 소모도와 대모도(13:13)

뾰족산 정상에서 하산하며 바라본 대모도 오른쪽은 완도 끝자락(13:21)

국가지점번호 다다 3501 9239(13:21)

등대사거리의 이정표(13:25)

등대사거리에서 서봉각등대 가는길(13:26)

서봉각등대의 91봉 정상부(13:32)

서봉각등대의 91봉 정상(13:32)

서봉각등대의 조망테크(13:32)

서봉각등대 조망테크에서 바라본 소모도와 대모도(13:32)

서봉각등대 조망테크에서 바라본 완도타워(13:32)

서봉각등대 조망테크에서 바라본 완도 시가지(13:32)

서봉각등대/부산민들레산악회 사진 퍼옴(13:32)

등대사거리로 되돌아 온다(13:45)

이곳에도 고사리류와 비슷한 양치류가 이색적이다(13:49)

어패류 채취를 금지한다는 경고문과 명사십리해수욕장 1.0km의 이정표(13:52)

등대치유 길 이정표(13:52)

명사십리해수욕장이 가깝게 다가온다(13:54)

저멀리 청산도가 보인다/언제 가볼 기회가 오려나(13:54)

열대성 과일나무가 아닐까?(13:55)

명사방파제 뒤로는 청산도다(14:03)

달해도 오른쪽은 펑산도(14:09)

명사십리해수욕장(14:10)

명사십리해수욕장(14:11)

명사십리해수욕장(14:12)

명사십리 갯길 안내도(14:13)

명사십리해수욕장과 청산도(14:14)

신지 명사십리 관광지 표석(14:19)

오늘 산행에서 만난 야생화/참취 꽃

오늘 산행에서 만난 버섯류

산행을 마무리 한 뒤 비가 내렸고 완도 시가지의 양푼이 동태탕 식당에서 반주를 곁들인 식사를 한다

완도 시가지의 양푼이 동태탕 식당에서 반주를 곁들인 식사를 하고 부산으로 향한다

6. 오는길

- 15:08 신지도 명사십리해수욕장 출발 - 15:30 완도 양푼이동태탕 시당 도착(희망고속관광관광)

- 16:20 완도 출발 - 21:05 부산 도착(희망고속관광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