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맥(完了 順)/내연지맥(完了)

내연지맥 3구간(메티재-홍기봉-동산고개-강구항)

무명(無 名) 2013. 9. 2. 23:14

내연지맥 3차 구간종주 산행기

1. 산행일정 : 2013. 09. 02(월)

2. 산행구간 : 메티재〜강구항(경북 영덕)

3. 오른산 : 홍기봉(395m)

4. 산행자 : 무명

- 06:00 부산 출발 〜 07:35 장사 도착(승용차)

- 08:07 장사 출발 〜 08:23 메티재 도착(남정 개인택시)

2013. 09. 02 (제3소구간 : 메티재〜강구항) : 08시간 00분소요(약15.0km)

※ 지맥구간(약15.0km)

08:30 메티재 - 08:48 366봉 - 09:16 361봉 - 09:35 홍기봉(10:30출발) - 11:12 안테나봉 - 11:25 밀양박공묘 -

12:40 임도 - 12:57 청주한공/김녕김씨합묘(13:40출발) - 13:48 179봉 - 14:12 202봉 - 14:45 화전2리 -

14:45 7번국도 - 15:38 동산고개 - 15:47 천주교공동묘지 - 16:30 강구항

※ 2013. 09. 02(제3소구간 : 메티재〜강구항) 날씨 : 맑음

지난 8월27~28일 양일간 산행 후 9월 둘째 날 내연지맥을 갈무리하기 위해 부산을 출발 남정면 소재지인 장사에 도착한다. 이면도로에 주차 후 5일장을 지나 7번국도 옆 남정 개인택시 사무소에 도착하였으나 주차된 택시가 없어 전화를 하였더니 포항에 갔다고 하신다. 시간이 넉넉하여 이면도로에 주차한 승용차를 빈 주차공간이 있는 개인택시 사무소 부근에 이동 시키고 그냥 기다려 본다. 30여분 후 돌아온 차량으로 메티재에 도착한다.

홍기봉

- 08:30 메티재

- 08:48 366봉

- 09:16 361봉

- 09:35 홍기봉(10:30출발)

08:30(메티재)

메티재는 영덕군 남정면과 달산면을 잇는 930번 도로가 지나가는 고개로 달산면 방향으로 며칠 전까지 포장이 되지 않았다가 얼마 전에 포장이 완료 되었다고 한다. 아직까지 포장이 완료된 것이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아 차량통행이 뜸하다는 것이다. 부산에서 팔각산이나 동대산 입구인 옥계리 방향 그리고 청송 주왕산으로 쉽게 이동을 할 수가 있겠다.

메티재

08:48(366봉)

메티재의 남정면 방향 칡넝쿨이 우거진 곳을 뚫고 올라서면 왼쪽으로 지난 구간의 바데산이 선명하게 보이고 달산면에서 올라오는 저수지 옆 포장도로가 포장이 된지 얼마 되지 않아 깨끗하고 까만 아스팔트길이 보인다. 희미한 길을 따라가다 340봉에 오르면 오른쪽에서 올라온 수레길 흔적과 마주친다. 이어 366봉에 올라 오른쪽으로 꺾어 내려간다.

칡꽃

지난구간의 바데산

366봉

09:16(361봉)

366봉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내려서는데 처음에는 길 흔적이 보였는데 희미해진다. 우측을 바라보니 마루금은 우측 능선임을 알고 조금 올라와 능선에 올라서니 제법 또렷한 길과 만난다. 등산로 주위에는 생강나무 열매가 빨갛게 여물어 가고 있다. 왼쪽으로 휘돌며 361봉에 닿는다.

생강나무 열매

361봉

09:35(홍기봉/395m)

361봉에서 왼쪽으로 내려간다. 길이 아주 희미하여 표시기가 아니면 구분키 어려울 지경이다. 하지만 이내 길은 또렷해지고 한 봉을 넘고 제법 가파르게 올라서면 묵정묘지가 있는 395봉이다. 스텐파이프에 ‘내연지맥’ ‘홍기봉’이라고 적어 놓았다. 오늘 산행이 바쁠 것도 없고 하여 간식을 먹으며 오래 쉬었다 출발(10:30)한다.

내연지맥 홍기봉

- 11:12 안테나봉

- 11:25 밀양박공묘

- 12:40 임도

- 12:57 청주한공/김녕김씨합묘(13:40출발)

11:12(안테나봉)

홍기봉에서 왼쪽 11시 방향의 완만한 길을 따라 진행하니 보라색의 도라지가 세 뿌리나 보인다. 스틱으로 파보니 뿌리가 제법 크다. 지난해 보현지맥 종주시 수확해본 도라지 이 후 정말 오랜만에 수확을 하였기에 기쁨이 더하다. 왼쪽으로 동대산과 바데산이 흰 구름을 벗 삼아 노니는 모습이 아주 또렷하다. 솔 숲길을 지나 몇 봉을 오르내리니 묘지가 있는데 벌초에 쓰려고 갈쿠리를 아예 나무에 메어놓았다(11:02). 이어 10여분 후에는 안테나가 세워진 봉우리에 닿는다.

도라지

동대산과 바데산

솔길

산소에 걸린 갈쿠리

안테나봉

12:40(임도)

안테나 봉을 내려서서 12분여 후 밀양박공묘에 닿는다. 이어 325봉(12:07) 능선 갈림길 봉에서 지맥길은 동쪽으로 90도 가까이 꺾어 가고 이어 만나는 281봉에서는 오른쪽 사면을 우회한다. 왼쪽으로 임도가 보이더니 임도에 내려선다.

임도

12:57(청주한공/김녕김씨 합묘)

임도를 따라 약 7분가량 진행하면 임도는 ∩자 형으로 오른쪽으로 돌아가는 곳에서 왼쪽 산길로 들어선다. 이곳 또한 길이 희미하여 조심해야할 구간이다. 작은 바위들이 있는 봉우리에 자리한 청주한공과 김녕김씨 합 묘에서 점심(13:40) 식사를 한 뒤 일어선다.

군데군데 걸린 반가운 표시기

- 13:48 179봉

- 14:12 202봉

- 14:45 화전2리

- 14:45 7번국도

- 15:38 동산고개

- 15:47 천주교공동묘지

- 16:30 강구항

14:45(화전2리)

점심식사를 끝내고 솔가리가 우거진 합묘 앞을 통과하여 빨간 말뚝이 박혀 있는 179봉을 지나 202봉에 올랐는데 Y자형 갈림길에서 도대체 길이 보이지 않는다. 왼쪽으로 갔다 되돌아와 오른쪽으로 희미한 길을 따라갔는데 왼쪽으로 마을이 보여 내려섰더니 화전2리 마을 회관이 보인다.

화전2리 회관

15:38(동산고개)

914번 도로를 따라 강구항 방향으로 진행한다. 오른쪽으로 보이는 얕은 능선이 마루금인데 눈으로만 보면서 도로를 따라 길게 진행한다. 소방서를 지나 7번국도(14:45)에 닿는데 강구항으로 바로 가려다 오른쪽의 동산고개로 향한다. 이곳 동산고개는 7번 국도가 지나는 도로로 삼사해상공원(三思海上公園) 입구다.

동산고개

삼사해상공원 입구

15:47(천주교 공동묘지)

삼사해상공원 왼쪽 시멘 수로를 따라 노송이 어우러진 능선을 올라가니 고구마 밭이다. 밭 가장자리를 돌아 우거진 수풀을 지나니 천주교 공동묘지인데 중추절을 앞두고 벌써 벌초를 하고 계시는 분이 있다.

삼사해상공원옆 오름길의 노송

천주교 공동묘지

16:30(강구항)

천주교 공동묘지에서 오른쪽 포장도로에 내려서서 정면 이동통신 중계탑이 있는 곳으로 올라간다. 도로를 휘돌아 영덕블루로드 길을 따라 해안가로 내려섰다. 줄지어 서있는 횟집을 지나 강구항에 닿으면서 내연지맥을 마무리 한다.

이정표

강구항(江口港)

경상북도 영덕군에서 가장 큰 항구이자 대게로 유명한 곳이다. 11월부터 이듬해 4~5월까지의 대게철에는 수많은 대게잡이 어선들이 이곳에 집결한다. 대게 위판장이 운영되며, 일명 ‘대게거리’로 불리는 식당가가 3km에 이른다. 은어낚시로 이름난 영덕의 주요 하천 오십천(五十川)이 강구항 남쪽을 통해 바다로 빠져나간다. 드라마촬영지로 유명해지면서부터 사시사철 관광객들로 북적이는 관광명소가 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강구항에서 7번 국도로 나와 강구시장을 거쳐 버스 정류장에 도착한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 화장실에서 얼굴의 땀만 씻고 버스 편으로 장사에 도착 승용차로 귀가한다.

강구시장

동해

7. 돌아오는길

- 17:03 강구 출발 〜 17:12 장사 도착(시외버스/금아)

- 17:15 장사 출발 〜 19:05 부산 도착(승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