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맥(完了 順)/용암지맥(完了)

용암지맥 3구간(한티재-북부순환도로-182.2봉-솔리고개-합수점)

무명(無 名) 2020. 7. 9. 16:32

용암지맥 3차 구간종주 산행기

1. 산행일정 : 2020. 07. 07()

2. 산행구간 : 한티재송야천/낙동강 합수점(경북 안동)

3. 오른산 : 182.2

4. 산행자 : 무명

- 07:45 안동농협 출발 07:55 한티재 도착(354번 시내버스)

2020. 07. 07 (3소구간 : 한티재합수점) : 03시간 38분소요(9.0km)

지맥구간(9.0m)

08:00 한티재 08:09 아스팔트도로안부 08:17 안부 08:21 Y자형3거리 08:27 철탑 08:43 쉼터(09:03출발) -

09:07 북부순환도로 09:18 송현배수지 09:26 네거리 - 09:56 182.2(안동469) - 10:11 시멘도로 10:13 제일씽크

10:27 운동시설/쉼터(10:35출발) - 10:40 송현이안APT 11:12 4차선도로 11:38 합수점/호암2배수장

2020. 07. 07(3소구간 : 한티재합수점) 날씨 : 맑음(미세먼지 좋음)

아침에 일러나 제일먼저 창문을 열고 하늘을 쳐다보았는데 다행히 구름은 끼어있는 듯 보였으나 비는 멎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거리인 용암지맥이라 비가와도 마무리 하려는 마음이었지만 비가 오는 것 보다는 안 오는 게 훨씬 진행하기 쉽기 때문이다. 간단하게 아침을 먹고 안동농협앞 버스승강장으로 간다. 옹천행 354번 시내버스가 한티재로 가는데 06:00, 06:10, 06:30, 07:40, 08:20분 등 아침시간에는 자주 있는데 07:40분 버스를 이용한.

송야천과 낙동강이 만나는 용암지맥의 끝자락

- 08:00 한티재

08:09 아스팔트도로안부

08:17 안부

08:21 Y자형3거리

08:00(한티재/200m)

안동농협에서 10여분 걸려 한티재에 도착하였다. 제비원주유소와 제비원휴게소가 위치하는 고개로 왼쪽은 안동시내로 이어지는 35번국도 방향이고 오른쪽은 제비원삼거리와 5번국도 제비원교차로 방향이다. 산행 채비를 갖추고 ‘GS칼텍스세워진 간판 뒤로 들면서 2일차 산행을 시작한다.

한티재의 제비원주유소(08:00)

한티재의 제비원휴게소

한티재의 들머리

08:09(아스팔트도로 안부)

다행히 산길은 널찍하고 완만하여 어제와는 완전히 대비가 되어 비 온 뒷날이나 이슬에 젖는다는 느낌이 없어 다행이다. 소나무가 즐비한 산책로를 따라 잠시 진행하니 아스팔트가 포장된 짤록한 안부인데 바로 제비원주유소 뒤편이다. 그러니 주유소에서 바로 이리로 오는 길있는 셈이.

올라서면 산길은 완전 산책길이다(08:06)

시멘포장 안부에 내려서는데 바로 제비원주유소랑 연결되는 길이다(08:09)

08:21(Y자형 3거리)

아스팔트도로 안부에서 올라서고 또렷한 산책로를 가끔 젖은 풀잎을 스틱으로 털어내며 진행하니 비포장 짤록한 안부를 지난다. 안부에서 올라서면 Y자형 3거리가 나오는데 지맥 길은 왼쪽편이다.

안부(08:17)

어제 저녁무렵 많은 비가 내렸지만 길은 꾸덕꾸덕한 삼거리 갈림길(08:21)

08:27 철탑

08:43 쉼터(09:03출발)

- 09:07 북부순환도로

09:18 송현배수지

08:27(철탑)

Y자형 3거리가 나오는데 지맥 길은 왼쪽 편으로 들어서면 육군 시멘말뚝이 박혀있는 것을 보니 부근에 군부대가 있음을 짐작케 한다. 철탑이 있는 곳에 도착하니 아니나 다를까 자동화사격훈련장이란 경고문이 넘어져 있는 게 보인다.

왼쪽으로 군 사격장이 있어 육군 말뚝이 보인다(08:23)

사격장 안내문(08:27)

08:43(쉼터/09:03출발)

경고문이 있는 곳에서 좋은 길은 왼쪽의 철탑 있는 곳으로 돌아가고 마루금은 오른쪽 수풀속이다. 풀잎에 젖은 이슬을 털어가며 천천히 진행하니 왼쪽에서 오는 좋은 길을 다시금 만난다. 그러니 좋은 길을 따라가도 된다는 것이다. 또 다른 철탑을 만나는데 사격장안내문이 세워져 있다. 이어 좋은 길은 왼쪽으로 가지만 능선을 고집하며 오른쪽으로 올랐다 왼쪽으로 휘어져 내려서니 조금 전 헤어진 길과 다시 만난다. 가끔 산책을 나오신 시민들을 만나고 이어 시계가 걸린 삼거리의 쉼터가 나온다. 의자도 놓여있고 이제 햇볕도 비추기 시작하여 막걸리 한 모금 하고 진행하기로 한다.

사격장 안내문(08:31)

안동시민의 산책로로 주민들을 가끔 만난다(08:31)

쉼터가 나와 잠시 쉬었다 간다(08:43)

09:07(북부순환도로)

시계가 걸린 쉼터에서 지맥길은 진행방향에서 왼쪽이 아닌 오른쪽이다. 내려서면 편도 2차로 포장도로인 5번국도 위로 차량은 다닐 수가 없는 육교인 셈이다. 왼쪽은 송형오거리 방향이고 오른쪽은 제비원교차로 방향이다.

북부순환도로 건너 왼쪽 건물이 보이는 곳이 마루금이다(09:06)

북부순환도로 육교(09:07)

북부순환도로의 예고개(북) 방향

북부순환도로의 안동(남) 방향

09:18(송현배수지)

육교를 건너 택지를 지나 정면의 숲이 보이는 곳으로 진행하여야 마루금인데 주택이 보이고 담장이 보여 왼쪽으로 돌아가기로 한다. 볕이 따가워 간이 건물인지 뭔지 지붕이 덮여있는 아래의 그늘로 진행하여 ‘CAFE 킨포크를 지나 고갯마루에 올라서면 왼편으로 송현배수지가 나온다.

CAFE 킨포크(09:16)

송현배수지(09:18)

09:26 네거리

- 09:56 182.2(안동469)

- 10:11 시멘도로

10:13 제일씽크

09:26(네거리)

이곳에서 잠시 착각을 하여 배수지 담장을 잡고 수풀 속을 진행하다 OruxMaps을 바라보니 잘못 온 것을 감지하고 배수장 정문의 도로로 되돌아 올라간다. 도로 따라 잠시 내려서면 오른쪽에는 공동묘지가 있고 이내 네거리 안부에 닿는다.

네거리길 안부(09:26)

09:56(182.2/안동469)

네거리 안부에서 정면의 비포장 길로 들어선다. 왼쪽은 노하동 전원주택단지라 예쁘게 지어진 집들이 보인다. 마루금은 주택단지 건너 저편 철탑을 기준하면 되는데 내려설 곳이 마땅치 않다. 마루금을 조금 더 지나 왼쪽으로 꺾었더니 울타리 쳐진 밭을 지나 주택안쪽으로 통과하게 되었다. 빨래를 늘고 계시는 분께 죄송하다는 인사를 드리고 그곳을 통과하였다.

왼쪽으로 전원주택이 보인다만 마루금이 막혀버렸다(09:27)

철탑이 보이는 곳이 마루금이나 절개지라 오를수 없어 왼쪽으로 돌아 오른다(09:37)

노하동 전원주택단지를 지나 철탑이 있는 곳을 기준잡아 진행한다. 철탑 바로 앞쪽은 높은 절개지라 진행하지 못하는지라 왼쪽으로 가면 산책로와 만나는 입구가 보인다. 산책로에 올라서서 오른쪽으로 가니 조금전 지나온 전원주택단지가 보이지만 길은 가늠이 잘 되지않는다. 철탑을 오른쪽에 두고 왼쪽으로 휘돌아 내려서니 삼거리를 만난다. 이곳에서 산책 나오신 연세드신 세분을 만나는데 모두 마스크를 하셨다.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한동안 진행하면 왼쪽 수풀속에 삼각점이 박힌 182.2봉이다.

철탑이 있는 곳에 오르며 뒤 돌아본 전원 주택단지/이곳을 잘못 내려왔다(09:43)

아주 편한길로 이어진다(09:50)

182.2봉 정상부(09:56)

182.2봉의 삼각점

10:13(제일씽크)

삼각점봉을 지나 잠시 진행하면 정면으로 훤하게 트인 곳 왼쪽으로 안동시가지도 보인다. 트여진 절개지 오른쪽으로 돌아 내려서면 시멘포장길(10:11)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왼쪽으로 진행한다. 이어 포장도로가 나오고 왼쪽에는 대풍가든이 오른쪽에 제일씽크라는 건물이 보인다. 이곳 고개 왼쪽은 송현오거리 방향이고 오른쪽은 안동버스터미널 방향이다.

절개지 뒷쪽이 마루금이다(10:04)

시멘도로에 내려선다(10:11)

시멘도로와 연결되는 포장도로의 제일씽크(10:13)

10:27 운동시설/쉼터(10:35출발)

- 10:40 송현이안APT

11:12 4차선도로

11:38 합수점/호암2배수장

10:27(운동시설/쉼터/10:35출발)

제일씽크 건물 뒤로 돌아 오르니 더덕 밭이 나오고 붉은 건물 뒤로 지나온 능선과 왼쪽으로는 안동소망장로교회의 건물도 내려다보인다. 밭 가장자리의 길을 따라 왼쪽으로 휘돌아 내려가면 철봉이 세워진 체육시설과 쉼터가 있는 곳에서 잠시 쉬었다 간다.

도로에서 올라서면 만나는 더덕밭(10:16)

지나온 능선(10:16)

옥수수밭 오른쪽으로 돌아 오른다(10:19)

부채가 걸린 쉼터에서 잠시 쉬었다 간다(10:27~10:35)

10:40(송현이안APT)

의자가 놓인 쉼터에서 잠시 쉬었다 내려서면 아파트 단지에 도착하는데 정면에는 안동송현 이안APT 109동과 뒤로는 106봉이 보인다. 아파트 앞쪽 도로 왼편으로 진행하여 횡단보도를 건넌다.

안동송현이안APT(10:40)

11:12(4차선 도로)

도로 따라 송현오거리가 있는 성좌원 방향으로 진행한다. 오른쪽으로 S-OIL 서안동주유소 못간 지점 오른쪽이 마루금이나 막혀있어 오르지 못하고 안동성좌원진입로 따라 돌아 올라간다. 성좌원은 왼쪽이니 정문이 있는 곳에서 오른쪽 우시골길로 향한다. 계속 수레길을 따라 진행하면 왼쪽으로 마루금이 휘어지는데 들어서니 왼쪽 아래에는 사람이 살고 있 흔적이 보이고 폐가전 제품이 나 뒹군다. 발을 들이다 길이 보이지 않아 오른쪽 또렷한 길로 진행하다 왼쪽으로 오르면 철조망이 보여 오른쪽 도로가 보이는 곳으로 수풀을 뚫고 내려선다. 4차선 포장도로이고 마루금 왼쪽에는 금강오일교환전문점이 보인다. 고갯마루 왼쪽은 안동시가지 방향이고 오른쪽은 안동터미널 방향이다.

주유소 오른쪽이 마루금이나 담장으로 막혀 고개마루에서 오른쪽 성좌원 입구로 휘돌아 올라간다(10:46)

폐 가전제품이 있는 곳이 마루금이나 들어서니 길이없다(11:06)

가전제품이 버려진 오른쪽 봉에 올랐다 내려선 차도(11:12)

11:38(합수점/호암2배수장)

4차선 포장도로 마루금의 금강오일교환전문점건너 능선으로 오르는 길이 보이지 않아 왼쪽으로 돌아 올라간다. 보이지 않던 길은 마지막 봉에 오르니 왼쪽으로 또렷한 수레길이 나온다. 수레길을 잠시 따르다 왼쪽으로 벗어나 내려선다. 길 또한 보이지가 않아 일단 내려서니 잡목사이로 낙동강이 보이고 시멘 길에 내려선다.

차도에서 오른쪽으로 올라서면 용암지맥의 마지막 봉우리다(11:21)

왼쪽으로 낙동강의 물이 보인다(11:29)

낙동강에 새로 건설되는 중앙선 철길(11:31)

제방 길을 따라가면 왼쪽 낙동강 방향에 국가지점번호 마바 05394169’가 나오고 자전거도로를 따라가면 새로 건설중인 중앙선 철교가 보이고 호암제란 표석도 세워져 있다. 철교 아래를 통과 잠시 진행하면 호암2배수문이 있는 곳에서 송야천과 낙동강이 한 물로 합수되는 곳에서 도상거리 약 35km의 용암지맥을 마무리 한다.

중앙선 철길/안동터미널 방향(11:34)

호암제 표석(11:35)

자전거 도로를 따라 합수점으로 간다(11:37)

송야천과 낙동강이 만나는 용암지맥의 끝자락인 합수점(11:38)

송야천과 낙동강이 만나는 용암지맥의 끝자락인 호암2배수문

호암마을회관

호암마을 시내버스 승강장

자전거도로를 따라 되돌아오다 마을입구 6각정자가 있는 곳에서 웃옷을 갈아입고 호암마을회관을 지나 호암마을 버스 승강장에서 11번 시내버스로 안동 성소병원맞은편에서 내려 안동중앙신시장부근 식당에서 간고등어백반으로 점심식사를 하고 부산으로 향한다.

7. 돌아오는길

- 11:40 합수점 출발 12:05 호암마을 도착(도보)

- 12:25 호암마을 출발 12:40 안동 도착(11번 시내버스)

- 13:15 안동 출발 15:40 부산 도착(승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