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교산행/섬산행

야포마을~일출봉~망재봉~고래강정~대기봉~천왕봉~욕지선착장(경남 통영)

무명(無 名) 2023. 10. 8. 11:58

야포마을~일출봉~망재봉~제1출렁다리~고래강정~대기봉~천왕봉~욕지선착장 산행기록

1. 산행일 : 2023. 10. 07(토)

2. 오른산 : 일출봉(203m), 망대봉(205.5m), 대기봉(355m), 천왕봉(393.5m)

3. 무명(부산해송산악회 44명)

4. 가는길

- 07:00 부산 출발 - 08:55 통영항 여객선 터미널 도착(가야고속관광)

-  09:30 통영항 여객선 터미널 출발 - 11:05 욕지항 여객선 터미널 도착(아일랜드호)

- 11:07 욕지 출발 - 11:20 야포마을 도착(욕지마을버스)

5. 산행구간(산행거리 : 10.7km  /  미세먼지 : 좋음)

11:20 야포마을 11:41 일출봉 11:55 망대봉 12:05 노적고개/도로 12:15 젯코닥 12:22 1출렁다리 12:25 펠리칸바위(12:45 출발) - 13:01고래강정 13:04 2출렁다리 13:20 3출렁다리 13:30 도로 13:38 서촌길갈림3거리 13:40 욕지섬모노레일 13:55 새천년기념공원 14:20 마당바위 14:28 대기봉 14:32 태고암갈림길 14:40 천왕봉 14:45 태고암갈림길 14:57 태고암 15:09 욕지정수장 15:11 욕지취수장 15:23 욕지중 15:30 욕지항여객터미널

오늘은 부산해송산악회를 따라 경상남도 통영시 욕지면에 위치한 욕지도(浴地島)로 간다. 이곳 욕지도는 사슴들이 많이 살았다고 하여 녹도(鹿島)라고 불려 졌는데 이후 욕지항 안에 작은 섬이 거북이 모양으로 목욕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하여 욕지라 하였다는 설이 전해진다. 그리고 욕지도 인근에는 갈도, 내초도, 봉도, 국도, 연화도, 우도, 상노대도, 하노대도, 납도, 두미도등이 있다. 욕지도에서 가장 유명한 특산물은 고구마로 타박이 고구마라고 불리는 밤고구마 계통의 고구마인데 욕지도의 강한 해풍을 맞으며 자라 맛이 뛰어나다고 한다.

부산에서 출발한 버스는 2시간 가까이 걸려 통영항 여객선 터미널 도착한다. 이어 연결되는 아일랜드호로 욕지도 선착장 도착 기다리는 욕지마을버스에 탑승 하여 야포마을로 이동하여 산행을 시작한다. 20여분 걸려 조망이 열리는 일출봉에 올라 바라보니 욕지항과 욕지도의 최고봉(最高峰)인 천왕봉의 시설물이 보인다. 일출봉을 지나 망대봉에 오르니 두미도와 하노미도 그리고 상노미도가 보인다. 도로인 노적고개와 젯고닥을 지나 제1출렁다리를 건너면 펠리칸바위인 조망처다. 이곳에서 점심 식사(12:25~12:45)를 하고 출발한다.

고래강정을 지나 제2출렁다리와 제3출렁다리를 연이어 지나 나무계단을 올라 도로에 닿는다. 도로를 따라 경사진 길을 진행하면 지금은 운행을 중단한 통영 욕지도 모노레일 하부 승강장이다. 이곳에서 15분여 더 진행하면 새천년기념공원인데 오른쪽 산으로 들어서면서 도로와는 헤어진다. 25분여 고도를 올리면 조망테크가 설치된 마당바위이고 여기서 완만하게 잠시 더 진행하면 대기봉이다. 대기봉 정상에는 통영 욕지도 모노레일 상부 승강장이고 조망테크가 설치되어 있고 조망데크에는 달로 조형물을 만든 포토죤도 있다.

대기봉 정상에서 오늘 최고봉인 천왕봉으로 간다. 잠시 평지길을 진행하다 가파른 나무계단을 오르면 천왕봉으로 정상에는 통신 시설물이 설치되어 오르지 못하는 게 아쉽다. 정상에는 정상을 알리는 표지판과 '이세선 통제사 친행 암각문'이 바위에 새겨져있다. 정상에서 되돌아 내려와 태고암으로 간다. 이곳에서 임도를 따라 가는 길과 산길로 나뉘는데 산길로 내려선다. 거의 모든 산님들은 도로를 따라 갔는지 산길은 묵정길이 되어버렸다. 욕지정수장과 욕지취수장을 지나 선착장 부근에 내려면서 산행을 마무리 한다. 욕지도에는 어제와 오늘(106~7) ‘28회 섬 문화축제가 열리고 있었다.

산행트랙

천왕봉 정상

부산에서 7시경에 출발한 산악회 버스가 1시간55분여 걸려 통영항 주차장에 도착한다(08:55)

통영항 주차장 맞은편에는 서호 전통시장이 자리한다(08:55)

욕지행 아일랜드호에 승선한다(09:10)

출항전 통영항 여객선터미널 모습(09:13)

통영항에 입항하는 시-파라다이스호(09:13)

출항 고동이 울리고 선상의 갑판에서 전어회 무침으로 입산주 안주를 장만하는 회원님(09:20)

통영항이 점점 멀어진다(09:34)

통영항이 점점더 멀어진다(09:35)

오른쪽으로 바위섬인 공주섬에는 소나무가 울창하다(09:37)

통영마리나리조트와 여러 빌딩들이 바라보인다(09:40)

통영항을 출발한 아일랜드호는 바다 물살을 가르면서 욕지도로 향한다(09:46)

오른쪽으로 미륵산과 상부 케이블승강장이 보인다(09:47)

한려수도의 점점이 떠 있는 섬들이 아름답다(09:52)

비진도가 보인다(10:01)

암벽으로 사방에 둘러쌓인 요새같이 보이는 내부지도(10:12)

지나온 물결 뒤로는 외부지도/左와 내부지도/右(10:20)

연화도에 잠시 접안하여 승객과 차량이 오르내린다(10:33)

연화도를 잇는 보도교가 보인다(10:35)

연화도를 뒤로 하고 욕지도로 영심히 물살은 가른다(10:35)

정면으로 외초도와 내초도가 점점 가까이 다가온다(10:41)

욕지도의 일출봉과 오른쪽 끝지점은 천왕봉이다(10:45)

정면은 일출봉이고 중앙 욕지항 뒤는 천왕봉이다(10:50)

욕지마을버스(11:05)

욕지마을버스로 산행 들머리인 야포마을에서 내려 산행은 시작한다(11:21)

야포마을 일출봉 들머리의 욕지도 숲 길 안내도(11:22)

들머리에서 일출봉으로 향하여 올라간다(11:23)

일출봉 오름길에서 바라본 욕지항과 중앙은 욕지도의 최고봉/最高峰인 천왕봉(11:41)

정면으로 보이는 왼쪽 뒤로 두미도와 앞쪽은 하노미도와 상노미도이다(11:41)

일출봉 정상과 이정표(11:41)

망대봉까지 편안한 능선길로 이어진다(11:55)

망대봉 정상의 정자(11:55)

망대봉 정상에서 바라본 두미도와 앞쪽은 하노미도와 상노미도(11:55)

망대봉 정상의 이정표(11:55)

정면으로 욕지도와 취수장 왼쪽은 천왕봉이고 오른쪽은 약과봉이다(11:56)

가는 굵기의 소나무 담쟁이인 송담(11:59)

왼쪽 도로가 보이는 노적고개(12:05)

오늘 진행할 천왕봉과 오른쪽은 약과봉이다(12:13)

중앙 도로와 건물이 만나는 곳이 젯고닥으로 왼쪽 아래가 제1출렁다리가 있는 곳이다(12:13)

중앙부가 천왕봉 정상(12:14)

욕지항과 뒤로 약과봉에서 이어지는 능선(12:17)

젯고닥에서 제1출렁다리를 가리키는 이정표(12:21)

제1출렁다리(12:22)

제1출렁다리에서 바라본 왼쪽 협곡(12:22)

제1출렁다리에서 바라본 동섬 방향(12:22)

펠리칸바위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출발한다/오른쪽으로 삼례도가 보인다(12:25~12:45)

해안절벽 멀리 가려는 천왕봉이 보인다(12:46)

점심식사를 하고 뒤돌아본 펠리칸바위(12:51)

고래강정 방향으로 진행한다(12:51)

바위섬 오른쪽 조그마한 삼여도와 그곳 뒤는 새에덴동산이 자리한다(12:53)

해안의 절경과 조그마한 삼여도와 그곳 왼쪽 뒤로는 새에덴동산이 자리한다(12:53)

고래강정(13:01)

CAFE 고래강정(13:03)

제2출렁다리(13:04)

해안절경 오른쪽이 천왕봉(13:05)

고래강정이 위치하는 지나온 해안절경(13:10)

제3출렁다리(13:20)

제3출렁다리 직전의 해안절경(13:20)

해안절경 오른쪽 도로변에 새천년기념공원이 위치하고 오른쪽은 천왕봉 방향이다(13:20)

통영 욕지도 모노레일 하부 승강장/지금은 운영을 멈추었다(13:40)

지나온 고래강정이 자리하는 해안과 펠리칸바위 (13:53)

새천년기념공원(13:55)

새천년기념공원에서 바라본 펠리칸바위(13:55)

새천년기념공원의 포토죤(13:55)

새천년기념공원에서 대기봉으로 향하여 올라간다(13:58)

대기봉 오름길에서 내려다본 지나온 해안가와 뒤로보이는 초도(14:13)

대기봉 오름길에서 내려다본 지나온 일출봉 그리고 망대봉 뒤는 연화도이고 오른쪽은 초도이다(14:13)

마당바위와 조망텍(14:20)

조망처에서 내려다본 지나온 일출봉 그리고 망대봉 뒤는 연화도이고 오른쪽은 초도이다(14:20)

조망처에서 내려다본 왼쪽 새에덴공원이 자리하는 해안(14:20)

대기봉 정상부/모노레인 상부 승강장(14:28)

대기봉 정상의 이정표(14:28)

대기봉 정상에서 내려다본 일출봉 그리고 망대봉 뒤는 연화도이고 오른쪽은 초도이다(14:28)

대기봉 정상에서 내려다본 오른쪽은 욕지항 선착장이다(14:28)

대기봉 정상의 포토죤(14:28)

욕지도 최고봉인 천왕봉이 가까이 다가왔다/태고암 갈림길(14:32)

천왕봉 오름길의 계단(14:36)

천왕봉 정상(14:40)

천왕봉 정상의 '이세선 통제사 친행 암각문'(14:40)

암벽의 야생화(14:42)

외딴집 벽에 붙여놓은 이정표/왼쪽은 하산길 등산로 그리고 오른쪽은 태고암(14:45)

태고암(14:47)

칡넝쿨을 헤쳐 내려간다(15:07)

욕지취수장(15:11)

욕지항이 내려다 보인다(15:21)

욕지중학교(15:23)

욕지도 '섬 문화축제'가 열린다

욕지항(15:30)

욕지항 여객선터미널(15:30)

통영항으로 나가는 '가자바다로'호가 입항한다(16:27)

욕지도를 뒤로하고 통영으로 열심히 물살을 가른다(16:50)

통영이 가까와 지고 왼쪽으로 통영국제음악당과 마리나리조트가 화려한 불빛을 보인다(18:08)

왕복 배표

6. 오는길

- 16:40 욕지항 여객선 터미널 출발 - 18:16 통영항 여객선 터미널 도착(가자바다로호)

- 18:35 통영 출발 - 20:15 부산 도착( 가야고속관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