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교산행/부산시계(完了)

부산시계2구간(선창-견마교-용원-보배산-마봉산-지사과학단지)

무명(無 名) 2014. 5. 1. 20:35

부산 시계(市界) 2차 구간종주 산행기

1. 산행일정 : 2014. 05. 01(목)

2. 산행구간 : 선창〜주포마을〜지사동(부산 강서, 경남 창원)

3. 산행자 : 무명

- 07:48 집 출발 〜 08:29 구포시장 도착(시내버스)

- 08:33 구포시장 출발 〜 09:35 선창 도착(1009번 시내버스)

2014. 05. 01 (제2소구간 : 선창〜주포마을〜지사동) : 06시간 25분소요(약23.0km)

09:35 선창 - 09:44 신항만1부두 - 09:51 눌차교 - 09:59 부산신항만 - 10:05 신항배수지 -

10:22 3번신호등 - 10:25 동방물류센타4거리 - 10:40 부산항홍보관 - 10:44 견마교 - 11:01 유주암 -

11:07 망산도 - 11:13 유주비각 - 11:21 용원시장 - 11:46 용원3거리 - 12:10 녹송교 -

12:24 굴다리 - 12:33 별포진 - 12:45 옥포제1소류지 - 12:50 경주이씨재실 -

13:20 철탑(13:37출발) - 13:56 주능선 - 14:04 철탑 - 14:18 보배산(△김해23,건설부75) -

14:42 마봉산 - 14:56 두동고개 - 15:17 321봉 - 15:26 함안조공묘 - 15:35 357.9봉(△) -

15:44 너드리고개 - 15:46 임도 - 16:00 지사과학단지

※ 2014. 05. 01(제2소구간 : 선창〜주포마을〜지사동) 날씨 : 맑음

어제는 영천의 기룡지맥을 마무리하고 가까운 부산시계(釜山市界) 답사 길로 발걸음을 옮긴다. 이번에는 금곡동에서 출발하는 1009번 시내좌석 버스를 이용한다. 구포시장 앞에서 출발하여 가덕도 선창에 도착하니 거의 한 시간이 소요 되었다. 선창에서 눌차교를 건너 동북아 물류허브인 부산신항만 앞을 지난다. 퇴직 전 회사일로 신항만을 몇 번 들어가 본적이 있었던 곳이기도 하다. 신항만을 한 바퀴를 돌고 부산항홍보관에 들어가려고 하니 예약이 아니면 갈수가 없다 고하여 발길을 돌린다.

견마교를 지나 차량 통행이 없는 바로 바닷가를 따라 진행하여 유주암과 망산도를 거쳐 유주비각을 다녀오며 용원 어시장을 잠시 들렀다. 숭어 철이 끝이 난 것인지 숭어가 거의 보이지를 않는다. 용원을 지나 송정공원에서 막걸리 한 모금으로 목을 축이고 용원삼거리를 지나 녹송교로 향한다. 오른쪽 ‘태웅’이란 공장을 지나는데 단조업체로 요즘 청정에너지원으로 각광받는 풍력발전기 부품을 생산하는 공장이다.

별포진고 지나 경주이씨 재실을 지나면서 산길로 들어선다. 주능선에 올라서면 2008년9월15일 낙남새길을 걸을 때 다녀간 곳이기도 하다. 보배산을 향하니 왼쪽으로 녹산공단과 가덕도에서 거제도로 연결되는 거가대교까지 보이는 곳이기도 한다. 보배산(479.5m)과 마봉산(382m)을 지나 두동고개까지 까마득하게 떨어졌다 다시 쳐올려 다시금 너더리고개에 내려선다. 이곳에서 시계길은 일단 끝이 나고 지사과학단지 버스종점까지 내려와 산행을 마무리 한다.

보배산 정상

선창

선창 버스정류장 위로 통과하는 가덕대교

부산신항 다목적 터미널

눌차교

가덕도는 이곳 눌차교 때문에 육지화 도었다(오른쪽은 철길)

눌차교에서 바라본 가적대교와 멀리 명지 신도시(우측)

부산신항(동북아 물류허브) 입구

부산신항(동북아 물류허브)이 근로자의 날에도 활력이 넘친다

근로자의 날에도 쉼없이 달리는 컨테이너 차량들로 활력이 넘친다

부산 市界를 걷다 표시기

부산항 홍보관

견학신청을 미리 하지 않으면 관람이 불가능 하다고 함

견마교에서 용원방향

유주암(維舟巖)

가락국 김수로왕의 왕비가 된 인도 아유타국 공주 허황옥과 관련된 전설이 내려오는 곳이다. 삼국유사 가락국기에 따르면 수로왕이 신하들을 보내 하늘이 정해줄 왕비를 기다리게 했던 곳이 지금의 망산도이고, 허황옥이 타고 온 돌배가 뒤집혀 유주암이 되었다고 한다. 망산도와 유주암은 2008년 4월 2일 부산광역시기념물 제57호로 지정되었다. 원래는 경상남도 진해시 용원동에 속해 있었으나 1994년 지방자치단체법에 따라 행정관할구역이 바뀌었다.(두산백과 인용)

망산도 유주암(望山島維舟巖) 안내판

망산도

유주정

유주비각

유주비각은 1908년(융희 2)에 정면 1칸, 측면 1칸의 맞배지중 목조와가로 건축하였다. 비각 안의 유주비는 비신 높이 1.75m, 너비 0.765m, 두께 0.35m의 석비로, ‘대가락국 태조왕비 보주태후허씨유주지지(大駕洛國太祖王妃普州太后許氏維舟之地)’라 새겨 있다. 용원동 앞바다에 잡목으로 뒤덮인 섬을 망산도, 이 섬의 동남방 70m 해상의 바위섬을 유주암이라 부르는데 모두 가락국(駕洛國) 김수로왕(金首露王)의 비인 허황옥의 전설을 간직한 곳이다(두산백과).

유주각

용원시장

이제 숭어철은 지났는지 모습이 거의 보이지를 않는다.

용원삼거리

녹송교에서 바라본 가덕도 방향

아카시아향이 아주 진하게 풍겨온다

굴다리

옥포마을 입구

중앙에 가덕도가 멀리 보인다

별포진

허황옥 일행이 육지에 오르기 위해 배를 댄 곳

별포진의 정자나무

정면으로 보배산이 보인다

옥포제1소류지

창원시 진해구 가주동의 경주이씨재실

보배산 오름길에서 내려다본 녹산공단

철탑이 있는 곳에서 내려다본 지사과학단지

철탑이 있는 곳에서 내려다본 용원컨트리 뒤로 가덕도

노송이 있는 전망바위

점망바위에서 바라본 녹산산업단지와 용원컨트리 뒤로 가덕도

보배산 정상부

보배산 정상

보배산 정상의 삼각점

보배산 정상에서 바라본 멀리 신 낙남정맥의 굴암산과 화산(팔판산)

지사과학단지

마봉산에서 바라본 지나온 보배산

마봉산 정상

멀리 신 낙남정맥의 굴암산과 화산(팔판산)

왼쪽아래 두동마을

격려문

두동고개

철쭉

357.9봉

357.9봉의 삼각점

너드리고개

이곳에서 시계길 걷기를 마치고 오른쪽으로 이탈 지사과학단지로 내려간다

웅동터널 입구

강서7-2번 마을버스 시간표(평일)

강서7-2번 마을버스 시간표(공휴일과 일요일 )

6. 돌아올때

- 16:20 지사과학단지 출발 〜 17:01 구포 도착(강서7-2번 마을버스)

- 17:03 구포 출발 〜 18:00 집 도착(시내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