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교산행/부산시계(完了)

부산시계5구간(호포역-고당봉-갑오봉-계명봉-지경고개-사배이산-임기리)

무명(無 名) 2014. 6. 8. 19:40

부산 시계(市界) 5차 구간종주 산행기

 

1. 산행일정 : 2014. 06. 08(일)

2. 산행구간 : 호포역〜고당봉〜임기리(부산 북구, 금정, 기장, 경남 양산)

3. 오른산 : 고당봉(801m), 갑오봉(718m), 계명봉(601.7m), 사배이산(284m), 이하봉(226m)

4. 산행자 : 무명

5. 산행여정

   - 08:35 집 출발 〜 09:40 호포역 도착(시내버스~전철환승)

 

2014. 06. 08 (제5소구간 : 호포역〜고당봉〜임기리) : 05시간 50분소요(약21.5km)

 

09:45 호포역 - 09:59 임도끝 - 10:14 345kV신김해/북부산T/L13번철탑 -

10:36 154kV북부산/삼랑진T/L21번철탑 - 11:36 고당봉 - 11:51 가산리갈림길 - 12:13 옹달샘 -

12:24 갑오봉 - 12:44 사배고개 - 13:04 계명봉(13:18출발) - 13:57 지경고개 - 14:18 사배이산 -

14:26 낙동정맥갈림길삼거리 - 14:46 이하봉 - 15:03 동면우체국 - 15:08 철마교 -

15:20 미래화훼공원 - 15:33 임기2교 - 15:35 임기리

 

6. 산행기

※ 2014. 06. 08(제5소구간 : 호포역〜고당봉〜임기리) 날씨 : 흐림

오늘 부산시계(釜山市界)답사는 도시철도 2호선 호포역에서 시작하여 부산의 진산인 금정산의 세 개봉을 오르내리는 길이다. 먼저 고당봉을 올라 낙동정맥 주능선을 따라 장군봉 직전에서 오른쪽으로 이어지는 갑오봉에 오른 뒤 사배고개에 내려앉아 다시금 계명봉을 오른다. 계명봉에서 1077번 도로인 지경고개로 내려면 바로 앞쪽의 경부고속도로 녹동육교를 건너 사배이산을 내려서면서 낙동정맥과 헤어지고 이하봉을 지나 동면우체국이 있는 7번 국도를 만난다. 이곳에서 수영강 상류를 따라 임기리에서 마치는 것으로 국제신문 근교산&그너머<756>과 <758> 두 구간을 한 번에 답사를 하고 자 한다.

 

 산행지도

 

산행지도

 

금정산 고당봉 정상

 

호포역에 내려 지하차도를 건넜더니 시계길 들머리가 아니다. 되돌아 나와 금곡역 방향으로 내려가니 왼쪽으로 양산시 호포 전철역 인공분수대를 지나 왼편임도 들머리로 들어간다. 시멘포장이 된 임도를 따라 오르다 임도는 왼쪽으로 꺾어 올라가고 금정산둘레길 안내도가 세워져 있는 오른쪽 흙 계단으로 올라간다. 호포역 뒤에 붐비던 산님들과는 딴판으로 칼바위를 지나 금곡에서 올라오는 주능선에 오르기까지 단 한 사람의 산님도 만나지 못한 호젓한 산길이 이어진다.

 

호포 전철역

 

호포 전철역 인공분수대 하지만 분수는 아직?

 

부산 도시철도 2호선

 

임도끝 지점의 금정산둘레길 안내도

금정산둘레길도 언제 걸어야 할것같은 길 입니다

 

나리꽃이 개화를 기다리며

 

금정산 칼바위?

 

철탑에 에워 쌓인 고당봉이 보이고 삼삼오오 산님들이 무리를 이루에 오르고 있는 모습을 접한다. 산성 길을 따라 진행하면 고당봉 바로 아래 위치한 공터가 나오는데 몸 담아왔던 직장동료들이 새해 첫 안전기원제를 올리는 천연의 병풍바위가 둘러쳐진 곳이기도 하다. 고모당을 지나 고당봉(801m)에 올라가니 많은 산님들로 오래 머물기가 힘이 든다. 한 장의 사진을 남기고 장군봉 방향으로 내려가는데 정면 금샘 쪽에 운무가 깔리면서 운치를 더해준다.

 

왼쪽 멀리 금정산의 최고봉인 고당봉

 

솔길

 

부산과 양산시계

 

금정산의 최고봉인 고당봉

 

이정표

 

고당봉 아래

이곳은 저가 평생 몸 담아왔던 직장동료들이 새해 첫 안전기원제를 올리는 곳이기도 함

 

금정산의 최고봉인 고당봉 정상

 

고당봉 내림길에서 금샘방향

 

고당봉 정상부터 낙동정맥 주능선을 진행하게 된다. 회전 철계단을 돌아 내려서서 바위를 지나 잣나무가 도열해있는 곳을 가로 질러가면 광장이 나온다. 뒤 돌아보는 고당봉의 모습은 암릉과 푸름의 조화가 이루어낸 아름다운 그림 한 폭이다. 왼편 능성으로 오르면 철탑이 거슬리긴 하지만 암릉미가 운치를 더해주고 산죽 길을 내려서면 동면 가산리마애여래입상으로 가는 갈림길이다. 이곳에서 직진하여 진행하면 옹달샘 약수가 있는 곳으로 목을 축이고 갑오봉으로 오른다.

 

뒤 돌아본 금정산의 최고봉인 고당봉

 

양산 가산리 마애여래입상이 있는 갈림길

 

금정산 옹달샘

갑오봉아래에 위치한 샘터로 낙동정맥종주 및 이곳을 찾는 산님들의 갈증을 해소하는 곳이기도 하다

 

올라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나무로 된 이정표가 없어져 버렸음) 왼쪽은 양산시 다방리에서 장군봉을 거쳐 오는 길이고, 시계 길은 이곳에서 오른쪽 갑오봉으로 향한다. 갑오봉 바로 직전에 이정표가 있고 그곳 뒤편 돌무더기 앞에 갑오봉(718m) 정상석이 서있다.

 

갑오봉의 이정표

 

금정산 갑오봉

 

금정산 갑오봉에서 바라본 장군봉

 

갑오봉에서 오른쪽 동쪽으로 내려간다. 잘 자란 소나무 뒤로 계명봉이 시야에 들어오고 오른쪽으로 내원암과 청련암 그리고 범어사 본당이 발아래 펼쳐지고 가파르게 내려서면 4거리 안부인 사배고개에 닿는다. 고개 정자에는 어르신네 여러분이 둘러 앉아 식사를 하고 계신다.

 

야생화

 

소나무 뒤로 가야할 계명봉이

 

사배고개

경로잔치는 아닌듯 한데 어르신들의 나들이

 

사배고개를 지나 양쪽으로 굵은 로프가 메어진 완만한 길을 따라 오르면 계단길이 나온다. 가파른 오름길이 시작되는 곳으로 오래전에는 이곳에 계단이 설치되지 않아 비오는 날에는 내려오기 힘든 곳이기도 하였다. 다 올라서면 계명봉(鷄鳴峰/601.7m)이다. 정상 아래에는 계명암이 위치하고 정상에서 동으로 조금 진행하면 봉수대가 있는 곳이다. 이곳에서 간단하게 점심을 해결하고 올라선 방향에서 9시 방향인 지경고개로 향한다.

 

금정산 계명봉 정상

 

올라선 만큼 내려서는 길 또한 가파르게 이어진다. 거의 다 내려서면 금정산 둘레길이 나오고 건너 부산칸트리의 잔디밭이 보이고 시멘 길에 닿는다. 길 양쪽에는 벚나무가 도열해 있는‘자두농원’입구다. 조금 내려서면 조선조부터 세워져 있었다는 ‘동래~양산 경계석’이 세워져 있는데 글이 짧아 내용은 모르겠다. 내려서면 1077번 도로가 지나는 지경고개에 닿는다.

 

오늘 처음 만나는 시계 안내표시기

 

자두농원 입구

 

자두농원 입구

 

동래-양산 경계석(앞)

 

동래-양산 경계석(뒤)

 

지경고개

 

도로를 건너 녹동마을 표석이 있는 곳으로 진행하여 경부고속도로 녹동육교를 건너 부산칸트리 뒤편 소나무가 서있는 왼편으로 올라서서 산죽 길로 들어선다. 시야가 열리고 운봉산으로 이어지는 낙동정맥의 주능선이 펼쳐진다. 잠시 뒤 사배이산에 닿는데 ‘낙동정맥 284m 희.준’이란 낫 익은 표지판에 걸려있다.

 

녹동마을 입구

 

경부고속도로(부산방향)

 

경부고속도로 녹동육교

 

계명봉(좌)과 장군봉(우)

 

낙동정맥길

 

사배이산(284m)

 

사배이산에서 내려서면 안부를 만나는데 이곳에서 낙동정맥은 9시 방향으로 꺾어가고 市界길 은 직진으로 진행하게 된다. 몇몇 갈림길도 있지만 또렷한 곳으로 진행하면 이하봉(226m)에 닿고 이곳에서 내려서면‘옹기와 야생화.볕들집 전시장’의 간판이 걸린 비닐하우스 앞에 내려선다. 이곳에서 산길은 끝이 나고 경부고속철길 바로 옆 동면우체국을 지나 (구)7번 국도를 건넌다.

 

사배이산 바로아래 철골(무엇에 쓰이는 물건인가?)

 

낙동정맥 갈림길3거리(왼편이 남락고개로)

 

이하봉 정상

 

옹기와 야생화.볕들집 전시장

 

송정사거리에서 철마 방향으로 진행하다 철마교를 건너 왼편 낙안사 방향의 수영강 상류를 따라 올라간다. 오른쪽 당근밭 뒤로 철마산이 지척에 와있고 미래화훼단지를 지나 뚝방길을 따라 임기 마을에 도착하면서 오늘 답사를 마무리 한다.

 

 철마교에서 바라본 수영강 상류

 

당근밭 뒤로 철마산

 

미래화훼공원

 

감나무 오른쪽은 미나리밭

 

노랑꽃을 피우는 돈나물과 뽕나무

 

경부고속전철

 

임기마을 

 

7. 돌아올때

   - 15:40 임기 출발 〜 16:25 집 도착(시내버스 환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