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교산행/부산시계(完了)

부산시계4구간(조만포다리-초선대금선사-김해교-평강-대저수문)

무명(無 名) 2014. 5. 25. 18:19

부산 시계(市界) 4차 구간종주 산행기

 

1. 산행일정 : 2014. 05. 25(일)

2. 산행구간 : 조만포다리〜김해교〜대저수문(부산 강서, 경남 김해)

3. 산행자 : 무명

4. 산행여정

   - 07:22 집 출발 〜 07:58 구포시장 도착(시내버스)

   - 08:32 구포시장 출발 〜 08:57 조만포 도착(강서 7-2마을버스)

 

2014. 05. 25 (제4소구간 : 조만포다리〜김해교〜대저수문) : 06시간 21분소요(약28.9km)

 

08:57 조만포다리 - 09:25 유료낙시터 - 10:54 죽동교 - 11:20 금천교 - 11:49 식만교 -

12:24 초선대금선사 - 14:45 시만교/할매추어탕(13:00출발) - 13:20 김해카누경기장 -

13:25 김해교 - 13:51 평강수문 - 14:33 고속도로굴다리 - 14:58 낙동강둑길 - 15:18 대저수문

 

5. 산행기

※ 2014. 05. 25(제4소구간 : 조만포다리〜김해교〜대저수문) 날씨 : 흐림

오늘 부산시계(釜山市界)답사는 강서구 조만포에서 시작을 하여 대저수문까지의 들녘과 강변을 걷는 것으로 오르내림은 없어도 포장도로가 거의 대부분이라 한 가지 근육만 이용하기 때문 다리에 쉬 피로감을 느낄 것으로 생각된다. 국제신문 근교산&그너머<752>와 <754> 두 구간을 한 번에 답사를 하고 자 한다. 메모해둔 7-2번 마을버스 시간에 맞춘다는 게 조금 일찍 구포 시장에 도착되어 30여분이나 기다렸다 7-2번 마을버스로 조만포 다리에 도착 답사 길에 나선다.

 

오른쪽에 남해고속도로 서부산지선의 가락 나들목으로 쪽으로 내려갔으면 쉬웠을 터인데 왼편으로 내려갔더니 많이 휘 돌았다. 고속도롤 굴다리를 지나 조만강변으로 다가섰다. 강둑에는 복숭아나무에 열매가 붉게 익어가고 지난구간의 금병산 끝자락이 조만포 다리로 내려앉는 모습이 보인다. 잠시 뒤 텅 빈 유료 낚시터를 지나 수풀이 우거진 제방 길로 들어선다. 오른쪽 샛강주위에는 세월을 낚는 태공들도 보인다만 얼마나 낚았는지 관심 밖이다. 조금 진행하니 철제 휀스가 제방을 가로 막고 있는데 뛰어넘고 진행하니 흑염소 몇 마리가 풀을 뜯고 있다. 조만강과 또 다른 샛강의 합류지점을 지나면 다시 휀스를 넘고 오른쪽 시멘 도로에 합류하여 굴다리를 지난다.

 

왼쪽은 김해시 화목동 경계를 지나 진행하니 오른쪽으로 대흥마을의 넓은 벌판은 모내기 준비에 한참이다. 들판 왼편 ‘옥이네 오디농원’에는 오디가 검게 익어가고 오디수확에 바쁜 손놀림이 이어진다. 어릴 적 뽕 밭에 숨어들어 입술이 시커멓게 오디를 따먹을 때(누에를 치기 위한 뽕잎 제배로 오디와는 관계없는 시절)의 시절이 생각난다.

 

금천버스정류장을 만나면서 차량통행이 있는 포장도로를 따라간다. 왼편은 해반천으로 가끔 백로의 모습도 보인다. 금천교옆 횡단보도를 지나 식만교를 지나 왼편 한국농어촌공사 식만양배수장 옆길을 따라 진행한다. 모내기철이라 식만양배수장에서 퍼 올린 농업용수가 용수로를 가득 메우며 흐르는 모습만 보아도 올해는 풍년이 될 것임을 예견하고 배가 부르다. 정면으로 김해시가지 뒤로 낙남정맥의 신어산은 구름 속에 숨어버렸다. 농수롤 옆을 진행하다 오른쪽으로 방향을 바꾼다.

 

주인의 이름을 딴 슈퍼를 지나면 신어천을 만나는데 이곳에서 왼쪽 제방길을 따라간다. 신어천 건너로 초선대 금선사가 보이는데 조금 더 진행하면 오른쪽 신어천으로 내려가서 오르는 길이 나있다. 초선대 금선사(招仙臺 金仙寺)에 닿는데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78호인 초선대 마애불(招仙臺 磨崖佛)이 있는 곳이다. 금선사를 둘러보고 신어천을 건너 되돌아 진행한다.

 

김해 경전철 아래 식당을 찾을까 하던 차에 답사 길에서 만난 ‘원조 할매추어탕’집에 들렀다. 수년전 부산시 북구 쪽에서 근무하던 시절 외근을 나갔다 들린 기억이 있던 식당이다. 한 그릇을 맛 있게 비우고 커피 한 잔까지 곁들였으니 다시 걷기만 하면 되는 셈이다.

 

식사 후 시만교를 건너면서 서 낙동강이 눈에 들어온다. 오른쪽으로 유유히 흐르는 서낙동강을 바라보며 걷노라니 장어구이센타로 유명한 서남다리 주변의 강변장어타운이 왼편으로 펼쳐진다. 강변장어타운이 끝나갈 즈음 조그마한 아치형 다리를 건넌다. 계절의 여왕이라 불리는 5월의 끝자락에 넝쿨장미가 화사하게 맞는다. 이내 왼쪽으로 김해카누경기장 건물이 있고 오른쪽 서낙동강변에는 카누계류장이 위치한다.

 

김해카누경기장을 지나면 김해교(구 서남다리)를 만나는데 이곳 직전에 ‘김해교 상징조형물’에 대한 설명이 있다. ‘김해시로 진입하기 위한 관문으로써 금옥문(the city of king) 이라는 컨셉으로 김해시의 역사적 이미지를 그대로 상징화한 조형물이다. 금색은 수로왕, 옥색은 허왕후, 말 조형물은 신하를 상징하며 수로왕, 허왕후의 용포에서 볼 수 있는 문양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하였다’고 되어 있다. 김해교 위로 김해경천철에는 두 량의 전철이 지나고 있다.

 

김해교를 건너자 바로 오른쪽 제방을 내려서서 다릴 아래를 통과하는데 일요일을 맞아 낚시를 하는 외국인의 모습도 보인다. 강변길을 따라 걷노라니 남해고속국도가 가로막아 오른쪼긍로 휘돌아 가기도 한다. 서낙동강 뒤로 지난 2002년 4월15일 경남 김해시 지내동 돗대산에서 중국 국제항공공사(CA)의 여객기가 추락한 아픔이 남아있는 돗대산이 가까이 와있다. 수 년전 돗대산 산행시 찾았더니 비행기의 잔해와 아픔을 달래는 추모비가 세워져 있는 곳이기도 하다.

 

서낙동강변을 따라 진행하면 평강수문을 지나면서 조금 지저분한 길로 들어선다. 주위에 개 사육장인 듯 악취가 심한곳을 지나면서 고속도로와 가까워졌다 다시 멀어진다. 대저 짭짤이 토마토와 대파 를 키우는 비닐하우스를 지나 중앙고속도로와 남해고속도로 대저JC를 지나니 경찰이 2차로를 가로막고 음주단속중이다. 음주를 하고서는 절대 운전을 하면 안 될 것이다.

 

도로를 따라 걷다보면 낙동강 둑에 올라선다. 낙동강 건너 아파트 숲 뒤로 이어지는 금정산 고당봉에서 상계봉을 지나 백양산까지 이어지는 산줄기가 또렷하다. 강둑길이 아닌 강변 아랫길로 내려섰다. 뚜걱뚜걱 거리는 소리에 고개를 뒤로 돌렸더니 말을 탄 네 사람이 옆을 지나간다. 이어 대저수문에 도착하면서 4일째 답사를 마무리 한다.

 

 산행지도

 

산행지도

 

도착지 대저수문

 

조만강 다리

 

조만강 둑에 복숭아 벌써 붉은 빛이

 

조만강 뒤로 남해고속도로 서부산지선

 

유료낙시터

 

조만강과 샛강과의 합류지점

 

모내기 준비중인 대저들판

 

오디농장

 

붉게 익어가는 오디

 

김해시 칠산동 경계지점

 

모내기를 끝낸 들

 

금천버스정류장옆의 정자

 

해반천 뒤로 김해시가지

 

태반천의 백로

 

금천교

 

갈대

 

김해시가지 뒤로 낙남정맥의 신어산은 구름속에 숨어버렸다

 

김해 초선대 금선사

 

초선대 마애불 입간판

 

초선대 마애불

 

할매추어탕

 

추어탕 한 그릇으로 점심을

 

서낙동강

 

서낙동강

 

서낙동강 주변 강변장어타운

 

아치형 다리

 

계절의 여왕 5월의 장미와 서낙동강

 

계절의 여왕 5월의 장미와 서낙동강

 

계절의 여왕 5월의 장미와 서낙동강

 

김해카누경기장

 

김해카누경기장

 

김해교 상징조형물

 

2량의 경천철이 통과하는 김해교(김해에서 대저방향)

 

김해교

 

2량의 경천철이 통과하는 김해교(대저에서 김해방향)

 

김해 돗대산

지난 2002년 4월15일 경남 김해시 지내동 돗대산에서 중국 국제항공공사(CA)의 여객기가 추락한 아픔이 남아있는 곳

 

복숭아

 

평강수문

 

서낙동강 뒤로 금정산 주능선이 보인다

 

대저의 대파밭

 

대저 짭짤이 토마토

 

인동초(꿀꽃)

 

대저분기점 고속도로 나들목

 

음주단속

 

낙동강 너머로 낙타봉(좌)과 백양산(우)

 

낙동강 너머로 금정산 고당봉

 

낙동강 너머로 금정산 능선인 상학산 상계봉

 

왠 말들이 낙동강변인 이곳에 나타났는지?

 

대저수문

 

대저수문의 수도관

 

대저수문

 

말~~~

 

6. 돌아올때

   - 15:22 대저수문 출발 〜 15:35 구포 도착(125번 시내버스)

   - 15:44 구포 출발 〜 6:250 집 도착(시내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