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맥(完了 順)/성수지맥(完了)

성수지맥 3구간(제일휴게소-말치-봉화산-노산봉-매봉-번화치)

무명(無 名) 2019. 10. 14. 16:28

성수지맥 3차 구간종주 산행기

1. 산행일정 : 2019. 10. 13()

2. 산행구간 : 제일휴게소번화치(전북 임실)

3. 오른산 : 봉화산(467.6m), 노산봉(545.8m), 매봉(609.8m)

4. 산행자 : 무명(대정맥클럽 19)

- 06:37 부산 출발 09:35 제일휴게소 도착(굿월드고속관광)

2019. 10. 13 (3소구간 : 제일휴게소번화치) : 05시간 48분소요(13.1km)

지맥구간(13.3km)

09:35 제일휴게소 09:45 275.910:03 332.510:18 농로 10:37 시멘임도삼거리 10:45 366.7

10:56 383.1- 11:09 429.1(임실310,2002복구) - 11:28 36211:35 말치 11:48 산불초소

12:00 461(12:15 출발) - 13:10 노산봉 13:27 임도 - 14:05 매봉(임실11,19**재설) - 14:34 583.5

14:58 56615:03 526.515:23 번화치

2019. 10. 13(3소구간 : 제일휴게소번화치) 날씨 : 맑음(미세먼지 좋음)

성수지맥 1구간은 대정맥클럽을 따라갔고 2구간은 운문산자연휴양림을 예약관련으로 홀로 지난 104일 다녀왔다. 그리고 이번 3구간은 대정맥클럽을 따라나선다. 대정맥클럽 19명은 부산 서면 영광도서 앞에서 아침637분경에 출발하여 남해고속도로와 대전통영간 그리고 광주대구간 고속도로의 남원 나들목으로 나와 17번 국도를 따르다 임실군 성수면 월평리에 위치한 제일휴게소에 도착한다.

노산봉 정상 표지판

- 09:35 제일휴게소

09:45 275.9

10:03 332.5

10:18 농로

10:37 시멘임도삼거리

09:35(제일휴게소)

이번구간 출발지인 제일휴게소는 바로 옆에는 제일주유소가 자리하고 17번 국도가 지나는 고개로 중앙분리대가 설치된 4차선 도로이다. 진행 방향 오른쪽으로는 고속도로 임실IC와 인접한 임실교차로가 있고 교차로에서 약800m가량 떨어진 곳에는 임실역이 위치한다. 그리고 왼쪽으로는 지난번 임실농어촌 버스를 이용하였던 월평교차로 부근에 신촌 버스 승강장이 있는 곳이다.

제일휴게소 앞 17번, 30번 국도

제일휴게소/임실I/C 성수육교 방향

제일휴게소/성수방향

09:45(275.9)

일휴게소에서 임실교차로 방향으로 200m가량 진행하면 왼쪽으로 대영제재소가 자리한다. 이곳 대영제재소정문 왼쪽으로 임실변전소 진입 포장도로와 농로가 전주를 사이에 두고 둘 있는데 왼편 농로를 따라 진입하여야 한다. 농로를 따라가면 전기울타리가 둘러쳐진 밭이 나오는데 전기가 통전되고 있으니 울타리를 통과 할 때 조심을 하여야 한다. 밭을 지나면 수풀이 우거져 이슬이 가득 하지만 산으로 드니 이슬도 없고 길 또한 또렷하다. 이어 표시기 몇 걸린 275.9봉이다.

제일휴게소에서 대영제재소 지나 산 으로(09:37)

산길로 들어서니 수레길로 이어진다(09:41)

275.9봉(09:45)

10:03(332.5)

275.9봉을 지나 내려서면 왼편으로 송전탑이 보이고 이어 안부(09:46)에 닿는다. 안부를 지나 완만하게 올라서고 5분여 후에 여러 기의 묘지가 보이는데 요즘 보도에 의하면 온 시가지를 누비는 멧돼지들이 묘지를 무차별 파헤쳐 놓았다. 무슨 놀이터 인줄알고 난장판을 만들었다. 정말 무슨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화를 막지 못할지도 모를 일이다.

안부(09:46)

멧돼지가 무차별 파헤친 묘지(09:50)

묘지를 지나면 아래로 전라선 철길이 통과하는 임실터널 위를 지나니 오른쪽으로 들깨 수확에 여념이 없으신 노부부의 아름다운 모습이 포착된다. 몸은 조금 힘이 들지 몰라도 공기 좋은 이곳에서 신토불이의 먹거리를 직접 가꾸시어 먹거리로 삼는다는 게 참 행복일 것이라고 느껴진다. 들깨밭 너머 둠벙같이 적은 탕마지 너머로는 임실역이 보이고 이어 332.5봉에 닿는다.

지맥 우측에 들깨 수확을 하시는 노부부(09:52)

탕마지 너머로 임실역이 조망된다(09:53)

무명봉(10:01)

332.5봉 정상부(10:03)

10:18(농로)

332.5봉을 지나 왼쪽으로 꺾어야 하는데 332.5봉 에서 오른쪽으로 잘못 꺾어 진행하다 몇 걸음 알바를 하고 되돌아와 진행한다. 완만하게 진행하면 묘지를 지나 농로 삼거리에 내려선다. 삼거리 오른쪽으로는 조그마한 농막도 보인다.

농로(10:18)

농로 오른쪽으로 농막이 보인다(10:18)

10:37(시멘 임도삼거리)

삼거리를 지나 올라서면 오른쪽 묵정밭에는 키가 아주 큰 노랑의 미타리가 활짝 피었다. 한참을 완만하게 진행하면 오른쪽 고사리대가 무성한곳 너머로 갈마리의 농가가 보이고 시멘 임도삼거리에 내려선다.

미타리(10:19)

시멘임도 삼거리 오른쪽의 마을(10:37)

시멘임도 삼거리에서 가야할 길

10:45 366.7

10:56 383.1

- 11:09 429.1(임실310,2002복구)

- 11:28 362

11:35 말치

10:56(383.1)

시멘 임도삼거리에서 정면으로 이어지는 임도를 잠시 따르다 올라서면 표시기 몇 걸린 366.7(10:45)이고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꺾이어 내려선다. 내려서면 짤록한 안부인데 이곳에서 6분여 오르면 383.1봉이다.

366.7봉 정상부(10:45)

짤록한 안부(10:49)

383.1봉 정상부(10:56)

11:09(429.1/임실310,2002복구)

383.1봉에서 3분여 내려서면 오른쪽 소나무 사이로 아파트가 보인다. 10여분을 더 진행하면 제법 널은 공간의 429.1봉이다. 주위의 흙을 걷어내니 또렷한 삼각점이 나타나고 성수지맥 429.1m 대한민국 독도, 독도는 우리 땅이란 표지판이 나무에 걸려있다.

오른쪽으로 보이는 아파트(10:59)

429.1봉 정상(11:09)

429.1봉 정상부

429.1봉 정상의 삼각점

11:28(362)

삼각점봉을 지나 완만한 길을 한동안 내려서고 오름길에서는 오른쪽으로 벌목지대로 조망이 트인다. 조망이 트이는 그곳으로 임실 대곡리의 신축건물들이 보인다. 이어 3분여 오르면 묵정묘가 자리하는 362봉이다.

오른쪽 벌목지대(11:24)

오른쪽 벌목지대 우측의 대곡리 방향(11:25)

362봉 정상부(11:28)

11:35(말치)

362봉에서 2시 방향으로 내려서면 오른쪽으로 마을 상수도 저수조가 보이고 시멘포장이 된 말치에 내려선다. 도로건너 왼편에는 파랑색의 제법 커다란 우사가 보이고 지맥길은 정면 농로를 따라야 한다.

말치 직전 오른쪽의 저수조(11:35)

말치 오른쪽 임실읍 방향(11:35)

말치 왼쪽 축사(11:35)

11:48 산불초소

12:00 461(12:15 출발)

- 13:10 노산봉

13:27 임도

11:48(산불초소)

말치에서 농로 따라 몇 걸음 진행하면 정면에 육군 보병사단의 철망이 막고 있다. 철망을 오른쪽에 끼고 왼쪽으로 진행한다. 통나무계단과 완만한 능선길이 잘 정비가 되어 힘들지 않게 오를 수가 있다. 몇 번의 급경사도 있지만 철망 밖의 산불초소가 있는 곳까지 오른다.

말치 우측 좁은 농로로 들어서면 만나는 사단 철망(10:36)

철망 왼편 오름길(10:41)

철망 왼편 오름길(10:45)

왼쪽에서 만나는 산불초소(10:48)

12:00(461/12:15 출발)

산불초소를 지나 잠시 내려서고 다시 오르며 하마는 봉화산일까 살피며 올라간다. 오름길이 끝나가 보이는 461봉 바로아래 묘지에서 먼저 도착하신 두 분이 식사를 하신다. 우리도 그곳에 짐을 내렸는데 먼저 도착하신 분께서 산마 담금주에 막걸리 한 잔 말아 주시니 얼른 얻어 마시고 점심 식사를 끝내고 출발한다.

지나온 말치 방향(11:54)

무연고 묘지가 있는 461봉에서 왼쪽으로 꺾인다(12:15)

13:10(노산봉/545.8m)

점심을 먹고 몇 걸음 올라가니 바위로 이루어진 461봉인데 문묘이장을 하시라는 팻말이 보인다. 이곳에서 왼편으로 꺾이어 등고선 50m가량 내려선다. 아직은 길이 또렷하고 좋았지만 점점 철망 옆은 잡목이 많아지기 시작한다. 잡목의 종류는 대부분 산초나무로 가시가 온몸을 찔러댄다. 왼쪽에 표시기 몇 걸린 봉화산을 스쳐 지나버렸고 잠시 철망은 오른쪽으로 가고(12:43) 산길은 왼편으로 오른다. 하지만 헤어진 철망을 2분 뒤 다시 만나고 잡목을 헤치며 진행한다. 정말 철망이 끝나는 봉에서(13:09) 철망을 오른쪽으로 보내고 왼편으로 올라서니 노산봉 정상이다. 정상 소나무에 성수지맥 노산봉 545.8m 백두사랑산악회란 팻말이 걸려있는 평범한 봉우리다.

지나온 461봉(12:26)

철망과 잠시 이별 한다(12:43)

다시 만난 철조망과 완전히 이별(13:08)

노산봉 정상 표지판(13:10)

노산봉 정상부

13:27(임도)

노산봉에서 내려서는 길은 가시밭길이 아니라 걷는 데는 별 무리가 없다. 잠시 내려서면 임도가 나오는데 그리 오래된 것 같지는 않다.

임도(13:27)

- 14:05 매봉(임실11,19**재설)

- 14:34 583.5

14:58 566

15:03 526.5

15:23 번화치

14:05(매봉/609.8m/임실11,19**재설)

임도를 몇 걸음 진행하니 왼쪽으로 벌목을 하여 중장비로 나무를 모으고 있다. 중장비 옆을 통과하면 되재인 한 짤록한 고개(13:29)를 지나면서 수풀이 무성한 수레길로 변한다. 수레길은 한동안 마루금과 함께 가563봉은 오른쪽에 두고 진행하면 임도와 헤어져(13:56) 매봉을 향하여 오르기 시작한다.

임도 왼쪽으로 벌목(13:28)

벌목과 임도 신설하는 굴삭기(13:28)

고도 50m가량을 조금 힘들게 올라서니 우거진 수풀 속에 철망이 둘러쳐져있고 무인 산불감시 카메라가 주위를 살피는 철탑이 세워진 매봉 정상이다. 철망에는 성수지맥 매봉 609.8m 백두사랑산악회란 팻말과 표시기가 여럿 걸려있고 정상 표지판 앞에는 1등 삼각점이 박혀있고 삼각점 표지판도 세워져 있다.

매봉 정상의 무인산불감시탑(14:05)

매봉 정상부

매봉 정상

매봉 정상의 삼각점

14:34(583.5)

매봉에서 오른쪽으로 꺾어서 내려서고 희미한 족적을 따랐으나 길이보이지 않아 왼편 벌목지대가 보이는 곳으로 방향을 잡아 내려간다. 이때 뒤따라오시던 동료 한분이 보이지를 않는다. 소리쳐 불러 보았으나 깜깜 무소식이더니 벌목지 안부에 내려섰다 오르면서 뒤를 돌아보니 그 분의 모습이 나타난다. 매봉 내리막길에서 조금 오른쪽으로 내려서면서 잠시 알바를 하신 모양이다.

정면으로 보이는 올라야할 583.5봉(14:21)

벌목지 왼쪽으로 보이는 망전리(14:22)

왼편으로는 망전리의 황금 들녘이 쬐끔 보이고 가파른 벌목지를 오른다. 벌목지라 길 흔적도 거의 없고 급경사라 미끄러지기까지 한. 벌목지가 끝나고 수풀 길로 들어서서 오르니 583.5봉으로 표시기 몇 걸려있다.

583.5봉 오름길에서 뒤 돌아본 매봉(14:30)

583.5봉 정상부(14:34)

15:03(526.5)

583.5봉에서 왼쪽으로 휘어지다 다시 오른쪽으로 조금 내려서고 완만하게 진행한다. 한참을 진행하여 566(14:58)에 와서 왼쪽으로 꺾이고 5분여 후 고사리대가 무성한 526.5봉에 닿는다. 이제 오늘 산행 종점인 번화치도 머지않은 듯 차량 소리가 가끔은 들려온다.

566봉 정상부(14:48)

526.5봉 정상부(15:03)

15:23(번화치)

526.5봉을 지나 한동안 내려서면 임도가 나온다. 임도를 따라가다 정면의 마루금을 올라서 따라야 하나 산길도 보이지 않고 하여 임도를 따라 돌고 돌아 내려서면 시멘도로를 만나고 이어 2차로 포장도로인 번화치에 닿는다. 이곳 번화치는 745번 지방도로 오른쪽은 임실읍 방향이고 왼쪽은 임실읍 이인리 방향이다. 도로 왼쪽에 차량이 주차되어있다. 오늘 세 번째 성수지맥 산행을 이곳에서 마감을 한다.

임도(15:15)

745번 도로인 번화치/임실읍 방향(15:23)

번화치/임실읍 이인리 방향

후미가 도착하여 임실로 이동 청수목욕탕에 도착 땀을 씻고 근처 강부자식당에 들러 반주를 곁들인 저녁 식사 후 남원 나들목(18:22)에서 고속도로에 들어서고 부산으로 향한다.

7. 돌아오는길

- 16:15 번화치 출발 16:30 임실 도착(굿월드고속관광)

- 17:50 임실 출발 20:43 부산 도착(굿월드고속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