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교산행/근교산행

배내고개-가지산갈림길-능동산-쇠점골약수-배내고개(울산 울주, 경남 밀양)

무명(無 名) 2023. 11. 1. 21:42

배내고개-가지산갈림길-능동산-쇠점골약수-배내고개 산행기록

1. 산행일 : 2023. 10. 31(화)

2. 오른산 : 능동산(983m)

3. 무명

4. 가는길

- 06:20 부산 출발 - 07:03 원동면 대리 도착 / 07:51 ~ 08:11 배내고개 도착(승용차)

5. 산행구간(산행거리 : 3.5km / 미세먼지 : 좋음)

08:15 배내고개 08:31 1쉼터 08:39 2쉼터 08:49 헬기장 08:51 석남터널갈림길 - 08:56 능동산(언양312,1982재설) - 09:05 쇠점골약수(09:10 출발) - 09:11 임도 09:45 배내고개

오늘도 영남알프스의 한 자락을 걷기위해 집을 나선다. 먼저 양산시 원동의 배내 약수터에서 생수를 담고 울주군과 밀양시의 경계지점에 위치한 능동산을 찾는다. 배내고개를 출발하여 능동산에 오르고 쇠점골약수에서 약수 한 모금 하고 임도에 내려선다. 임도 따라 느릿느릿 배내고개에 닿으며 짧은 산행을 마무리한다. 짧은 거리의 산행 이었지만 가을을 즐기기에는 충분하였다.

산행트랙

능동산 정상

배내고개에 차량을 주차하고 능동산 들머리로 향한다(08:15)

능동산 들머리 왼쪽 울산광역시 학생교육원 방향의 단풍(08:15)

능동산 들머리인 나무계단으로 오르면서 산행은 시작된다(08:15)

푸르름의 게절을 보내고 노랑으로 물든 나뭇잎들(08:26)

제2쉼터 건너편 배내봉에서 오른쪽으로 간월~신불~영축산 능선이 펼쳐진다(08:39)

30여분 올라선 이정표(08:43)

왼쪽 헬기장으로 올라서는 침목 계단길(08:47)

왼쪽 헬기장/앞쪽에 나무들이 자라면서 확 트인 조망을 즐기지 못하여 아쉽게 되었다(08:49)

왼쪽 능동산과 오른쪽 석남터널과 가지산으로 가는 낙동정맥 갈림길 삼거리의 이정표(08:51)

나뭇가지 뒤로 영남알프스의 최고봉인 가지산이 조망된다(08:52)

공터에 돌탑과 정상석이 자리하는 능동산 정상부/키가 17m 낮아 1,000고지에 못드는 아쉬움을 안고 있을것이다(08:56)

능동산 정상(08:56)

능동산 정상의 삼각점(08:56)

능동산 정상의 이정표/천황산 방향으로 내려간다(08:56)

쇠점골 약수/ 쇠점골 약수터에서 목을 추기는 길손이시여(09:05~09:10)

쇠점골 약수/ 해발 900m 정도라 물 맛이 달달하다(09:05~09:10)

천황산 갈림길 임도에 내려선다(09:11)

임도의 등산안내도(09:11)

임도 따라 배내고개로 내려가면서 만나는 가을 풍광(09:12)

임도 따라 배내고개로 내려가면서 만나는 가을 풍광/아직 키 작은 낙엽송이 노랗게 물들었다(09:14)

임도 따라 배내고개로 내려가면서 만나는 가을 풍광/이제 며칠 뒤에는 앙상한 가지로 산님들을 맞이 할 것이다(09:14)

가을은 일렁이는 은빛 억새가 으뜸이라 말할수 있을 것이다(09:16)

일렁이는 은빛 억새와 어우러진 소나무들(09:17)

일렁이는 은빛 억새들(09:17)

임도 따라 배내고개로 내려가면서 만나는 가을 풍광(09:18)

임도 따라 배내고개로 내려가면서 만나는 가을 풍광(09:20)

임도 따라 배내고개로 내려가면서 만나는 가을 풍광(09:26)

임도 따라 배내고개로 내려가면서 만나는 가을 풍광(09:27)

임도 따라 배내고개로 내려가면서 만나는 가을 풍광(09:29)

임도 따라 배내고개로 내려가면서 만나는 가을 풍광/생강나무가 노랗게 변하였다(09:29)

건너 중앙으로 보이는 곳은 간월산이고 왼쪽 나무 뒷쪽은 신불산이다(09:30)

임도 따라 배내고개로 내려가는데 지루할 겨를이 없다(09:31)

신불산은 희미하게 조금 보이고 중앙부는 간월산 이다(09:32)

임도 따라 배내고개로 내려가면서 만나는 가을 풍광/여름철에 무성하였던 나뭇잎을 모두 떨구었다(09:33)

간월산에서 이어지는 영축지맥의 산줄기들이 보인다(09:33)

임도 따라 배내고개로 내려가면서 만나는 가을 풍광/고도를 낮추니 색갈이 더욱 곱다(09:37)

임도 따라 배내고개로 내려가면서 만나는 가을 풍광(09:37)

배내고개 뒤로 배내봉이 조망된다(09:39)

임도 따라 배내고개로 내려가면서 만나는 가을 풍광(09:40)

임도 따라 배내고개로 내려가면서 만나는 가을 풍광(09:41)

영남알프스 하늘억새길 안내도(09:43)

임도 따라 배내고개로 내려가면서 만나는 가을 풍광(09:44)

임도 따라 배내고개로 내려가면서 만나는 가을 풍광(09:45)

오늘 산행에서 만난 야생화/꽃향유

오늘 산행에서 만난 야생화/구절초

오늘 산행에서 만난 야생화/쑥부쟁이

6. 오는길

- 09:50 배내고개 출발 - 10:10 원동면 대리 도착 / 13:25 ~ 14:10 부산 도착(승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