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교산행/근교산행

상리마을~밤티재~삼면봉~남산~남산봉수대~대포산~용화사~청도역(경북 청도)

무명(無 名) 2023. 11. 7. 20:17

상리마을~밤티재~삼면봉~남산~남산봉수대~대포산~용화사~청도역 산행기록

1. 산행일 : 2023. 11. 07(화)

2. 오른산 : 삼면봉(845m), 남산(870m), 대포산(694m)

4. 가는길

- 06:56 구포 출발 ~ 07:38 청도 도착(무궁화 1352호)

- 08:25 청도 출발 - 08:55 청도읍 상동 상리마을 도착(청도 5번 버스)

5. 산행구간(산행거리 : 13.1km), 미세먼지(좋음)

08:55 상리마을 09:42 밤티재 10:25 사리지갈림길삼거리 10:49 삼면봉 11:03 남산(11:15 출발) - 11:25 삼면봉 11:30 신둔사갈림길삼거리 11:34 797봉전망대 12:06 오산갈림길삼거리 12:09 신둔사갈림길삼거리 12:11 남산봉수대(12:35 출발) - 12:42 대동골갈림길삼거리 12:55 도솔암갈림길삼거리 - 13:10 대포산(청도319) - 13:52 시멘포장임도 13:58 용화사 14:20 청도역

오늘은 고향 땅인 경북 청도에 위치한 남산(南山)을 찾고자 청도역으로 간다. 아침 시간대에는 구포에서 청도역으로 가는 무궁화호가 자주 있는 터이라 아침 656분에 출발하는 무궁화호를 이용한다. 청도역에 내려 한동안 기다렸다 화악산 들머리인 밤티재 아래 상동으로 향하는 825분 군내버스에 오른다. 상동의 상리마을에 도착 902번 도로를 따라 50여분 가까이 걸려 밤티재로 향하는데 감나무의 단풍이 그리 화사할 수가 있을까? 감나무 단풍 구경과 붉게 여물어가는 구기자 열매를 이웃삼아 밤티재에 도착한다. 이곳 밤티재는 청도읍과 각남면의 경계지점으로 각남면 사리 방향인 청도 남산 언저리에 전원주택(한송마을)이 자리하는 곳이기도 하다.

밤티재 전원주택으로 올라서서 남산 들머리를 찾는데 OruxMaps의 산길로 표시된 데로 찾았지만 길은 아니었다. 마을을 벗어나 산으로 올라서서 잠시 진행하니 왼쪽으로 올라오는 널찍한 등산로를 만나 삼면봉에 닿는다. 이곳 삼면봉은 청도읍과 화양읍 그리고 각남면으로 이루어진 3개읍면의 봉우리로 이곳에서 남산을 잠시 다녀오기로 한다. 15분여 걸려 정상에 닿고 동곡막걸리를 한 모금 하며 잠시 쉬었다 삼면봉으로 향한다. 다시 돌아온 삼면봉에서의 조망은 멀리까지 바라볼 수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오른쪽으로는 철마산에서 아래화악산~윗화악산~화악산으로 이어지는 능선과 아래는 미나리로 유명한 한재의 여러 마을들이 내려다보인다. 이어 남산봉수대에서 점심식사(13:11~13:35)를 하고 대포산을 지나 청도역에 닿으면서 산행을 마무리 한다.

산행트랙

남산 정상

상리마을회관/상리경로당(청도역앞에서 출발한 청도버스가 이곳에서 회차한다)

지난 9월8일 이곳에서 화악산을 오른 뒤 2개월이 지난 뒤 다시 찾았다

청도읍 상리마을의 돌담장이 아름답다(08:56)

청도 반시 축제 (淸道 盤柿 祝祭)가 열릴 정도로 유명한 감나무의 단풍도 아름답게 물들었다

멋(美) 낼 줄 아는 청도, 맛(味) 낼 줄 아는 청도 반시!

2023 청도반시축제가 2023.10.06(금)~10.08(일) 까지 열렸다

반시는 모양은 평방형이고 1개의 무게는 180g내외이다. 청도반시는 우리나라 떫은 감을 대표하는 품종 중 상주, 영동 등에 분포하는 곶감용의 길쭉한 모양의 둥시와 달리 그 생긴 모양이 납작하다고 하여 반시(盤柿)라고 한다

청도반시는 전국 제일의 홍시로 산과 물과 인심이 푸르른 삼청의 고장 청도의 명품. 비타민C의 왕으로 과일 중에서도 비타민C 함량이 100g70mg으로 월등히 높음

이곳 감나무에는 감의 수확은 끝났지만 감 단풍은 단 맛이 감도는 느낌이다

너무나 아름다운 붉은 감 잎

밤티재로 향하는 길에서 바라본 오늘 산행시 걸을 예정인 삼면봉에서 남산봉수대로 가는 능선이 올려다 보인다(09:03)

상리마을에서 902번 도로따라 밤티재로 향하는 가로변의 구기자 열매가 붉게 여물어가는 모습

탐스럽게도 익어간다

가로수로 자라는 구기자

한 알 입에 넣고싶은 마음~~~~

구지뽕의 열매도 가을을 알리고 있다

내일이 입동(立冬)이니 서둘러 수확을 하여야 할것같다

상리마을에서 약2.7km 거리인 청도읍과 각남면의 경계지점인 밤티재에 닿는다(09:42)

밤티재 각남면 방향/왼쪽은 화악산 방향이다(09:42)

밤티재 한송마을로 들어선다(09:42)

밤티재 한송마을의 한옥(09:42)

밤티재 한송마을 지나 남산 오름길에서 바라본 비슬산 방향의 비슬지맥 주능선이 조망된다(09:55)

전원주택단지로 한송마을이 자리하고 등로 입구가 바뀌어 여러번 헤메다 일단 찾아올라 만나는 바위(10:23)

기암?(10:23)

밧줄이 걸린 능선에 올라선다(10:24)

주능선의 노송들(10:24)

주능선의 노송과 쉼터 그리고 이정표(10:24)

주능선 왼쪽은 각남면의 사리지 방향이고 오른쪽은 삼면봉 가는길이다(10:24)

주능선의 노송(10:24)

주능선 조망처에서 바라본 발아래 한송마을과 멀리는 비슬지맥 능선(10:25)

주능선 조망처에서 바라본 가려는 남산 정상(10:25)

주능선의 등산안내도(10:25)

노송 군락들과 여러겹 깔린 솔갈비가 푹신푹신한 느낌에 걷는게 그져 즐거움이다(10:28)

바위지대와 목책길이 나온다(10:42)

삼면봉의 이정표(10:49)

삼면봉의 등산안내도(10:49)

삼면봉에서 바라본 왼쪽에서 철마산~아래화악산~윗화악산으로 이어지며 그리고 철마산 오른쪽 뒤로는 옥교산 (10:49)

삼면봉에서 바라본 은왕봉에서 남산봉수대로 그리고 멀리는 용각산에서 오른쪽 대남바위산으로 이어진다(10:49)

삼면봉에서 바라본 곧 진행할 남산봉수대 방향의 능선들(10:49)

삼면봉에서 내려다본 오른쪽 마을은 한재미나리 단지(10:49)

삼면봉/청도읍과 화양읍 그리고 각남면으로 이루어진 3개읍면의 봉우리(10:49)

조망처에서 바라본 중앙이 신둔사이고 그곳 뒤로 은왕봉(10:59)

남산 정상부/이곳에서 동곡막걸리 한 모금 하고 잠시 쉬었다 간다(11:03~11:15)

남산 정상(11:03)

남산 정상의 생태탐방로 안내도(11:03)

남산 정상의 주목(11:03)

다시 되돌아온 삼면봉의 데크(11:25)

삼면봉 조망데크에서 바라본 건너편의 오른쪽 화악산에서 왼쪽 윗화악산으로 이어지는 능선(11:26)

삼면봉 조망데크에서 바라본 건너편의 오른쪽 윗화악산에서 아래 화악산으로 이어지는 능선 왼쪽 뒤는 옥교산(11:26)

삼면봉 조망데크에서 바라본 한재 미나리단지 뒤로 철마산에서 아래화악산에서 윗화악산으로 이어지는 능선(11:26)

삼면봉 조망데크에서 바라본 한재 미나리단지 왼쪽은 오산(11:26)

삼면봉 조망데크에서 바라본 곧 진행할 능선과 오른쪽 중앙부는 오산(11:26)

삼면봉 조망데크에서 바라본 곧 진행할 능선과 남산봉수대(11:26)

삼면봉 조망데크에서 바라본 아래 신둔사와 그곳 뒤는 은왕봉에서 남산봉수대로 이어지는 능선(11:26)

청도시가지와 오른쪽 뒤는 비슬지맥의 선의산과 용각산이 조망된다(11:27)

한재 미나리단지 왼쪽은 오산이고 오른쪽은 철마산 그리고 오른쪽 뒤는 옥교산(11:27)

신둔사갈림길 삼거리의 이정표(11:30)

신둔사갈림길 삼거리에서 편안한 침목계단(11:30)

신둔사갈림길 삼거리의 또 다른 이정표(11:30)

797봉 전망대의 노송과 쉼터(11:34)

797봉 전망대에서 바라본 건너편의 윗화악산에서 화악산으로 이어지는 능선(11:34)

797봉 전망대에서 바라본 건너편의 철마산에서 아래화악산그리고 윗화악산으로 이어지는 능선(11:34)

암릉길이 나오지만 힘든곳이 아니라 즐겁기만하다(11:43)

암릉길이 나오지만 계단을 오르는 느낌이다(11:44)

조금전 다녀온 청도의 남산 정상부가 왼쪽으로 보인다(11:46)

조금전 다녀온 왼쪽 삼면봉에서 남산 정상부가 왼쪽으로 보인다(11:46)

해발고도 800m정도인 이곳에도 마가목 열매가 달려있는게 가끔 눈에 띄인다(11:47)

마가목/馬牙木(11:47)

진달래 군락지(11:56)

아래 한재미나리단지와 그곳 뒤로 철마산에서 아래화악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조망(11:56)

오른쪽 오산 갈림길 삼거리의 이정표(12:06)

신둔사 갈림길 삼거리봉/왼쪽은 신둔사이고 오른쪽은 청도 남산봉수대 방향이다(12:09)

청도 남산봉수대/이곳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출발한다(12:11~12:35)

고려시대 축조 되었다는 남산 봉수대(12:11)

대동골 갈림길 삼거리의 이정표(12:42)

암봉(12:47)

진행할 대포산이 보인다(12:48)

왼쪽으로는 청도군 화양읍의 시가지가 내려다 보인다(12:49)

멀리 하늘금은 비슬지맥능선이다(12:49)

진달래가 활짝(12:52)

진달래 군락지와 거목(12:53)

진달래 군락지(12:53)

도솔암 갈림길 삼거리(12:55)

도솔암 갈림길 삼거리의 이정표(12:55)

대포산 정상(13:10)

대포산 정상의 삼각점(13:10)

쉼터(13:12)

임도 시작점의 이정표(13:52)

청도 시가지 뒤로 용각산이 오른쪽으로는 비룡산이 조망된다(13:52)

청도 시가지 뒤로 비룡산에서 대남바위산 그리고 송원봉이 조망된다(13:52)

청도 시가지(13:52)

은행잎이 뒹구는 가을(13:55)

청도 시가지 뒤로 보이는 용각산(13:57)

멀리 하늘금은 청도와 경산시계인 비슬지맥 능선(13:57)

용화사(13:58)

청도 시가지(14:03)

이곳 감밭에도 붉게 익어가는 감잎

청도역 입구의 추어탕 거리(14:20)

왕복 승차권

6. 오는길

- 14:49 청도 출발 ~ 15:27 구포 도착(무궁화 1207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