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교산행/원교산행

용흥사주차장~상산~문필봉~갑장사~갑장산~시루봉~용흥사주차장(경북 상주)

무명(無 名) 2023. 12. 25. 10:06

용흥사주차장~상산~문필봉~갑장사~갑장산~시루봉~용흥사주차장 산행기록

1. 산행일 : 2023. 12. 24(일)

2. 오른산 : 상산(697m), 문필봉(696m), 갑장산(806m), 시루봉(777m)

3. 무명(금강부산산악회)

4. 가는길

- 07:20 부산 출발 - 09:50 상주 지천리 용흥사주차장 도착(태평양관광)

5. 산행구간(산행거리 : 7.9km  /  미세먼지 : 좋음)

10:05 용흥사주차장 11:13 상산 11:23 문필봉 11:26 갑장사갈림길삼거리 11:34 상사바위 11:39 갑장사 11:52 갑장사갈림길삼거리 11:55 헬기장 11:57 정자 12:00 갑장산 12:22 시루봉 12:27 낙동용포갈림길삼거리(12:37 출발) - 12:59 용흥사주차장갈림길(13:10 출발) - 13:42 용흥사 13:50 용흥사주차장

오늘은 금강부산산악회를 따라 경북 상주시 낙동면에 위치한 갑장산(甲長山)으로 간다. 아침 720분 부산을 출발한 태평양관광버스는 남해와 중부내륙 낙동JC를 지나 그리고 서산영덕고속국도 남상주IC를 나와 갑장산 들머리인 용흥사주차장에 2시간30분여 걸려 도착하니 눈이 제법 쌓였고 계속하여 흩날리고 있다. 인원파악과 산님들과 인사를 나눈 후 A,B 팀으로 나뉘어서 곧장 산행에 나선다. B팀은 이곳 주차장에서 갑장사(甲長寺)로 도로를 따라 올라가고, A팀은 상산~문필봉~갑장산~시루봉을 한 바퀴 능선을 따라 시계방향으로 휘돌아 오는 코스로 나뉘었다.

능선을 따라 한동안 올라서니 완만한 길이 나오고 눈발은 계속하여 날리지만 우의를 입을 정도는 아니었다. 능선 오른쪽의 아래로 출발한 용흥사주차장이 내려다보인다. 여기서 잠시 더 진행하면 능선길 오른쪽으로 조금 벗어난 상산 정상인데 흰 눈을 뒤집어 쓴 암봉으로 이루어져 있다. 상산에서 내려서고 10여분 후 조그마한 정상표지판이 세워져 있는 문필봉 정상이다. 3분여 후 안부에 내려서고 정면은 갑장산으로 진행하는 능선이고 오른쪽 갑장사와 상사바위로 가는 허리길 따라 휘돌아 가면 상사바위에 도착한다.

이곳 상사(相思)바위에는 이곳 갑장사에 머물던 고승의 설화가 전한다. 고승이 어느 절을 지을 때 한 여신도가 자신에게 연정을 품은 것을 알아채고는 불사(佛事)를 마치자마자 유랑에 나서 이 절에 머물러 수행에 정진하였다. 하지만 여신도는 고승에 대한 그리움을 참지 못하고 이 절까지 찾아왔다. 그러나 고승은 또 다시 몸을 피해 버렸다. 여인이 하산하는 고승을 찾으려고 높은 바위 위에 올라갔더니, 멀리 아미타불을 염송하며 산을 내려가는 고승의 모습이 보였다. 그제야 여인은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바위 위에서 몸을 던져 목숨을 끊었으며, 이후로 그 바위를 상사바위라 불렀다 한다고 전해진다고 하였다. 상사바위를 둘러보고 갑장사를 들렀다 돌아 나오는 길에 부산금정산우회에 함께하였던 회원을 만났는데 13년 전 헤어진 후 처음이라 너무나 반갑다. 이곳 갑장사가 주신 성탄선물인 셈이다. 이런저런 오래된 이야기들을 나누며 갑장산에 오르고 시루봉을 지나 용흥사(龍興寺)를 들렀다 주차장으로 돌아오며 오늘 산행을 마무리 한다.

산행트랙

갑장산 정상

부산 동래를 출발한 금강부산산악회 버스가 2시간30여분 걸려 상주시 낙동면 지전리 용흥사주차장에 도착했다(09:50)

용흥사주차장의 갑장산 등산안내도(09:55)

용흥사주차장(09:55)

용흥사주차장에서 두팀으로 나뉘어 갑장산으로 향한다/B팀의 갑장사 방향(10:05)

용흥사주차장에서 두팀으로 나뉘어 갑장산으로 향한다/A팀은 상산과 문필봉 방향(10:05)

상산 오름길에서 만난 현위치 갑장산 1번지점(10:18)

한동안 올라서니 완만한 길이 나오고 눈발은 계속하여 날린다(10:18)

소나무가 주종인 산길이다(10:21)

정상은 아직 2.1km 남았고 힘든 오름길이 끝나고 능선길을 따른다(10:43)

고도 약520m지점으로 국가지점번호 라바 6056 1807(10:46)

갑장산 정상이 806m이니 아직은 300m를 더 올려야지만 완만한 능선길이다(10:46)

용흥사 주차장에서 절반은 더 진행한 지점의 이정표(10:51)

나무 사이로 보이는 상산(10:51)

하얀 눈 모자를 뒤집어쓴 바위들과 노송(10:52)

고도 약580m지점으로 쉼터인 국가지점번호 라바 6087 1766(10:57)

쉼터 오른쪽 아래 바위 절벽위의 소나무(10:57)

눈 덮힌 바위 아래 오른쪽이 오늘 산행 출발지점인 용흥사 주차장이 내려다보인다(10:57)

쉼터 오른쪽 아래 바위 절벽위에서 잠시 후 하산지점의 능선이 바라보인다(10:57)

고도 약590m지점으로 국가지점번호 라바 6091 1763(10:59)

상산 오름길에서 만난 현위치 갑장산 4번지점(11:07)

갑장산 정상이 1.4km 남았다는 이정표와 능선길(11:08)

상산 정상의 바위/나뭇가지에 상산 팻말이 걸려있다(11:13)

상산 정상의 바위 위에 하얀 눈은 계속 뿌리지만 우의를 걸칠만한 많은 눈이 아니라 다행이다(11:13)

이정표와 함께하는 상산 정상 아래 고도 약680m지점으로 국가지점번호 라바 6128 1755(11:16)

문필봉 정상에는 조그마한 정상표지판이 세워져 있다(11:23)

정면 계단길로 오르지 않고 오른쪽 상사바위와 갑장사 방향으로 허리를 따라 걷는다(11:26)

바위 사이로 난 길을 지난다(11:30)

뒤돌아본 바위(11:31)

갑장사와 상사바위가 보이는 능선이다(11:33)

오른쪽 용흥사에서 바로 올라오는 길을 만난다(11:33)

돌탑 뒤로 갑장사가 자리한다(11:34)

돌탑 오른쪽 아래에는 상사바위가 있는 곳이다(11:34)

상사바위(11:34)

이곳 상사(相思)바위에는 이곳 갑장사에 머물던 고승의 설화가 전한다. 고승이 어느 절을 지을 때 한 여신도가 자신에게 연정을 품은 것을 알아채고는 불사(佛事)를 마치자마자 유랑에 나서 이 절에 머물러 수행에 정진하였다. 하지만 여신도는 고승에 대한 그리움을 참지 못하고 이 절까지 찾아왔다. 그러나 고승은 또 다시 몸을 피해 버렸다. 여인이 하산하는 고승을 찾으려고 높은 바위 위에 올라갔더니, 멀리 아미타불을 염송하며 산을 내려가는 고승의 모습이 보였다. 그제서야 여인은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바위 위에서 몸을 던져 목숨을 끊었으며, 이후로 그 바위를 상사바위라 불렀다 한다고 전해진다.

상사바위에서 바라본 문필봉(11:34)

상사바위에서 바라본 곧 하산하려는 능선이 바로 건너다(11:34)

상사바위에서 바라본 곧 하산하려는 능선 저멀리는 기양지맥 주능선 일것이다(11:34)

상사바위에서 바라본 곧 하산하려는 능선과 오른쪽은 넓은 상주들판(11:34)

상사바위에서 되돌아 올라와 갑장사로 향한다(11:36)

갑장사/甲長寺(11:39)

대한불교조계종 제8교구 본사인 직지사의 말사로 1373(고려 공민왕 22)에 나옹(懶翁) 혜근(惠勤)이 창건하였다고 한다. 1797(정조 21)인 연파(蓮坡)가 중수했다는 기록 이외에 조선 후기까지의 연혁은 전하는 바가 없으며, 1990년 법당이 불에 탄 것을 세웅(世雄)이 중창하여 오늘에 이른다고 한다.

갑장사에서 되돌아 나와 갑장산으로 향하는 길에는 산죽이 흰 눈을 뒤집어 쓰고 있다(11:46)

갑장사에서 되돌아 나오는 길에서 부산금정산우회 회원을 만났는데 13년 전 헤어진 후 처음이라 너무나 반갑다. 이곳 갑장사가 주신 성탄선물인 셈이다

조금전 헤어진 주능선 삼거리를 만나 오른쪽으로 진행한다(11:52)

오른쪽 정자에는 추위를 피하여 점심 식사를 하시는 산님들의 모습이 보인다(11:57)

갑장산 정상 직전의 마지막 나무계단(12:00)

갑장산 정상부(12:00)

갑장산 정상석(12:00)

일명 연악(淵岳)으로 부르는 상주의 안산(安山)이다. 상주의 남쪽에 의연히 솟아 서쪽의 노음산/露陰山:725m(露岳) 그리고 북쪽의 천봉산/天鳳山:435m(石岳)과 더불어 상주의 삼악을 이루는데 갑장산이 제일명산이라 한다

갑장산 정상의 산불초소(12:00)

갑장산 정상에서 바라본 상주 시가지(12:00)

갑장산 정상부(12:00)

갑장산 정상의 이정표(12:00)

갑장산 정상 하산길에서 바라본 오른쪽 시루봉(12:00)

시루봉 정상부(11:23)

바위 사이를 통과(12:26)

지나온 바위들(12:26)

낙동 용포 갈림길의 이정표/이곳에서 갖고온 만두를 먹고 출발한다(12:27~12:37)

현위치 갑장산 8번지점과 갑장산 등산로 안내도(12:42)

낙동 용포 갈림길 삼거리의 이정표(12:42)

오른쪽 나뭇가지 사이로 왼쪽 갑장사와 중앙으로 갑장산이 올려다 보인다(12:44)

건너편으로 올라온 상산과 문팔봉 그리고 중앙부에 상사바위와 오른쪽 갑장사 보인다(12:44)

건너편으로  왼쪽 상사바위와 갑장사 그리고 오른쪽으로 갑장산이 올려다 보인다(12:44)

건너편으로  갑장산과 시루봉이 올려다 보인다(12:44)

현위치 갑장산 9번지점과  용흥사 갈림길의 이정표(12:59)

용흥사/龍興寺(13:42)

용흥사 극락보전(13:42)

용흥사 주차장으로 내려가는 하산길(13:42)

6. 오는길

- 14:35 용흥사주차장 출발 - 17:30 부산 도착(태평양고속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