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교산행/원교산행

제암산휴양림~제암산~곰재~사자산/미봉~골치재~용추계곡~일림산주차장(전남 보성, 전남 장흥)

무명(無 名) 2024. 5. 5. 16:10

제암산휴양림~제암산~곰재~사자산/미봉~골치재~용추계곡~일림산주차장 산행기록

1. 산행일 : 2024. 05. 04(토)

2. 오른산 : 제암산(806.2m), 사자산/미(666m)

3. 무명(부산해송산악회 43명)

4. 가는길

- 06:50 부산 출발 - 10:10 제암산휴양림 도착(대림고속관광)

5. 산행구간(산행거리 : 11.3km  /  미세먼지 : 보통)

10:15 제암산자연휴양림 10:25 정자 10:32 갈림길 10:41 주능선 11:06 호남정맥주능선 11:17 제암산 11:38 돌탑봉 11:47 가족바위 11:54 곰재 12:10 헬기장(12:23출발) - 12:29 제암산철쭉평원/헬기장 12:29 주차장갈림길 13:01 사자산/간재봉 13:17 휴양림갈림길 13:25 54914:09 골치재(14:20출발) - 14:42 용추계곡(14:56출발) - 14:59 일림산상부주차장 15:10 하부주차장

오늘은 부산해송산악회를 따라 호남정맥 주능선인 제암산~사자산 미봉~일림산까지 산행을 위하여 녹차로 유명한 보성의 제암산자연휴양림으로 간다. 이곳 제암산~일림산은 2006910() 호남정맥 종주시 이곳을 지나친 곳으로 두 번째 밟게 되는 곳이고, 곰재에서 사자산 간재봉인 미봉(尾峰)201713() 사자지맥을 밟을시 지난 곳이 기도하다. 부산에서 650분경에 출발한 산악회 버스가 1010분에 산행 출발지점인 제암산자연휴양림 주차장에 도착한다. 산행채비를 하고 고도 300m 정도의 제암산자연휴양림을 출발하여 고도 800m 가량의 제암산 정상 임금바위로 향한다.

나무데크 계단을 올라서면 만나는 정자를 지나 2분여 비포장 임도를 따라가다 오른쪽 산길로 들어선다. 휴양림에서 임금바위까지 약500m의 고도차로 제법 가파르게 올라야한다. 두 번이나 만나는 완만한길과 가파른길의 갈림길에서 숨은 턱밑까지 차 올라오지만 가파른길을 선택하여 오르면 임금바위가 시야에 들어오고 호남정맥 주능선(9.0km 일림산, 0.3km 제암산 / 휴양림 2.0km )에 닿으면서 한숨 돌린다. 잠시진행하면 왼쪽으로 선돌 같은 기암을 만나고 정면으로 제암산이 시야에 들어온다. 우뚝 솟구친 정상은 과연 임금바위라는 이름에 잘 어울리는 모습이며 그곳 왼쪽으로 철쭉능선도 힘차게 뻗어 내린다. 그리고 정상에 가까이 다가설수록 더욱 높고 힘차게 솟구쳐 보이고 주변에는 기묘한 형상의 바위로 지루함을 덜어준다. 배낭을 아래에 두고 임금바위에 기어 오른다. 임금바위 정상은 제암단이라 하여 예부터 기우제를 지내던 곳으로 정상석이세워져 있고, 또 하나 오석(烏石)의 비석에는 帝岩山 바위는 寶城長興과의 境界를 이루는 海拔 807M頂上에 위치한~~~뜻을모아 이 標指石을 세운다고 기록되어있다.

호남정맥의 전망대라고 할 수 있는 임금바위를 내려서서 걷기 편한 철쭉군락지를 걷는다. 하지만 냉해를 입은 탓으로 말라버린 철쭉꽃을 바라보니 아쉽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안타까움으로 남는다. 왼쪽에 시설된 조망데크에 올라서니 가야할 능선과 사자산 간재봉과 일림산 뒤로는 득량만도 조망이 된다. 돌탑봉과 가족바위를 지나면 돌무더기가 쌓여있는 웅치면과 장흥읍을 잇는 곰재에 도착한다. 곰재를 지나면서 오름길로 접어들고 좌우로는 철쭉나무가 군락을 이룬다. 곧이어 제암산 철쭉평원(630m) 이란 정상석을 세워놓은 곰재산(614m) 정상에 도착한다. 잠시 붉은 철쭉평원을 지나 진행하면 사자산 미봉이 정면으로 쳐다보이지만 제법 가파르게 올라야한다. 드디어 사자산 간재봉인 미봉에 올라선다.

사자산 간재봉인 미봉(尾峰)201713() 사자지맥을 밟을시 지난 곳이 기도하다. 사자지맥(獅子枝脈)은 호남정맥 사자산 미봉(667.5m)에서 뻗어 나와 사자산 두봉(570m)~억불산(517.2m)~광춘산(387.9m)~괴바위산(462.8m)~부용산(610.7m)~깃대봉(361.6m)~양암봉(469.2m)~천태산(545m)~부곡산(425m)~공성산(367.2m)~오성산(215.5m)을 지나 장흥군 대덕면 옹암리까지 이어지는 도상거리 약46.6km되는 산줄기로 탐진강의 동쪽 울타리가 된다. 오늘 산행구간에서 A조는 일림산까지 가는 걸로 계획되었지만 미봉을 내려서며 난 일찌감치 계획을 접고 골치재에서 하산키로 마음을 먹는다.

미봉에서 두봉을 바라보며 가파른 바윗길을 조심조심 내려간다. 한동안 내려서면 왼쪽 휴양림 갈림길에 내려서고, 고만고만한 봉우리를 오르내리면 골치사거리인 골재에 도착한다. 왼쪽은 하산하려는 용추계곡이고, 오른쪽은 장흥군 안량면으로 연결되는 네거리다. 물 한 모금하며 나무의자에 앉아 잠시 휴식을 하고 용추계곡으로 내려간다. 편백수림으로 힐링하며 내려서니 계곡을 만난다. 맑디맑은 계곡물에 발 담그고 쉬었다 주차장으로 내려서니 제20회 일림산 철쭉문화행사(202454, 5, 6)가 열리는데 찾은 사람은 거의 보이지 않고 확성기소리만 시끌벅적하다. 하부 주차장에 내려와서 한동안 기다렸다 후미가 도착하여 간단히 하산 주 몇 모금하고 부산으로 출발한다.

산행트랙

제암산 정상석

부산에서 6시50분경 출발한 산악회 버스가 10시10분에 산행 출발지점인 제암산자연휴양림 주차장에 도착한다(10:10)

제암산자연휴양림 관리사무실(10:15)

제암산자연휴양림 입구(10:16)

곰재와 제암산 갈림길의 이정표/오른쪽 방향으로 진행한다(10:19)

제암산자연휴양림의 휴양관과 곰재방향(10:19)

제암산 정상부가 그려진 정자(10:25)

잠시 비포장 임도를 따라가다 오른쪽 산길로 들어선다(10:27)

두 번째 만나는 완만한길과 가파른길 갈림길(10:52)

제암산 정상부의 임금바위가 올려다 보인다(10:58)

제암산자연휴양림을 출발하여 50여분 걸려 호남정맥 주능선에 닿는다/2006.09.10일 호남정맥 종주시 이곳을 지남(11:06)

호남정맥 주능선의 이정표(11:06)

호남정맥 주능선에 올라서니 산길이 완만하여 잠시 한숨 돌리게 만든다(11:07)

왼쪽으로 고개를 돌리니 사자산 간재봉 정상인 미봉에서 오른쪽 두봉방향의 사자지맥 주능선이 펼쳐진다(11:07)

왼쪽으로 고개를 돌리니 담안저수지 뒤로 일림산이 조망된다(11:07)

왼쪽으로 비석을 세워놓은 듯한 기암(11:07)

정면으로 제암산(帝岩山) 임금바위가 바라보인다(11:11)

오른쪽 제암산(帝岩山) 임금바위가 올려다 보인다(11:12)

뒤돌아본 기암(11:13)

제암산(帝岩山) 임금바위(11:16)

제암산(帝岩山) 임금바위의 정상석(11:17)

제암산(帝岩山) 임금바위의 표석(이 帝岩山 바위는 寶城과 長興과의 境界를 이루는 海拔 807M의 頂上에 위치한~~~뜻을모아 이 標指石을 세운다)라는 설명이다(11:17)

제암산(帝岩山) 임금바위에서 바라본 앞쪽 암봉 저멀리 사자산 미봉에서 두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조망된다(11:17)

제암산(帝岩山) 임금바위에서 바라본 호남정맥 소나무재 방향(11:17)

제암산(帝岩山) 임금바위에서 바라본 조금전 지나온 능선(11:17)

임금바위 아래의 또 다른 제암산 정상석(11:24)

조금전 지나온 제암산 임금바위(11:26)

조금전 지나온 제암산 임금바위(11:30)

멀리 일림산이 조망된다(11:31)

멀리 가야할 능선과 사자산 간재봉 뒤로는 득량만이 조망된다(11:33)

조망대와 왼쪽 임금바위(11:34)

지나온 제암산 임금바위(11:34)

돌탑봉(11:38)

장흥군 공설묘지 주차장 갈림길의 이정표(11:38)

가족바위(11:47)

가족바위의 이정표(11:47)

곰재/이곳은 2017.01.03(화) 대중교통을 이용 사자지맥 종주시 신기공원묘지에서 올랐던 곳이다(11:54)

곰재의 이정표(11:54)

곰재의 돌탑(11:54)

지나온 능선과 오른쪽으로는 임금바위(12:02)

지나온 능선과 오른쪽으로는 임금바위(12:08)

제암산 철쭉평원(12:28)

철쭉꽃 뒤로 사자봉 간재봉이 올려다 보인다(12:30)

철쭉꽃 뒤로 사자봉 간재봉이 올려다 보인다(12:31)

아쉽게도 철쭉꽃이 냉해로 피려다 말라버려 아쉽게 느껴진다(12:32)

조망처에서 바라본 사자산 頭봉(12:36)

조망처에서 바라본 사자산 尾봉(12:36)

이정표(12:39)

화려하지 않은 철쭉(12:39)

지나온 능선과 제암산 임금바위(12:50)

왼쪽 아래 제암산자연휴양림과 담안저수지(12:50)

멀리 일림산이 조망된다(12:55)

활짝핀 철쭉꽃 뒤로 일림산이 조망된다(12:55)

사자산 정상부의 호남정맥 안내문(13:01)

사자산 정상부(13:01)

사자산 간재봉 정상(13:01)

사자산 미봉에서 바라본 두봉/사자지맥의 분기점으로 이곳에서 두봉을 지나 억불산~괴바위산~천태산~부곡산~오성산을 넘어 장흥군 대덕면 옹암리에서 바다에 잠기는  도상거리 약46.6km되는 지맥이다(13:01)

사자산 두봉/사자지맥 종주시 사진( 2017. 01. 03)

사자산 두봉에서 바라본 미봉/사자지맥 종주시 사진( 2017. 01. 03)

사자산 미봉에서 바라본 두봉(13:03)

두봉에서 내려선 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와 며느리 바위를 지나 올라선 억불산이 희미하게 조망된다(13:03)

제암산자연휴양림 갈림길의 쉼터(13:17)

제암산자연휴양림 갈림길의 이정표(13:17)

쉼터(13:40)

욫추계곡 갈림길인 골치재/일림산 까지 산행을 포기하고 이곳에서 쉬었다 용추계곡으로 하산한다(14:09~14:20)

골치재의 이정표(14:09)

골치재(14:09)

용추계곡 하산길에 만나는 편백나무 군락지(14:37)

용추계곡/이곳에서 발을 담그고 쉬았다 출발한다(14:42~14:56)

목교(14:57)

제20회 5월4, 5, 6일간 열리는 일림산 철쭉문화행사장(14:59)

일림산 철쭉문화행사장(14:59)

6. 오는길

- 16:42 일림산 주차장 출발 - 19:58 부산 도착(대림고속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