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맥(完了 順)/덕산지맥(完了)

덕산지맥 5구간(광산고개-수명고개-관재-무협산-안동문화관광단지-합수점)

무명(無 名) 2018. 7. 15. 11:12

덕산지맥 5차 구간종주 산행기

1. 산행일정 : 2018. 07. 14()

2. 산행구간 : 광산고개합수점(경북 안동)

3. 오른산 : 무협산(321m)

4. 산행자 : 무명(청산일월 15)

5. 산행여정

- 06:30 부산 출발 09:21 광산고개 도착(굿월드고속관광)

2018. 04. 14 (5소구간 : 광산고개합수점) : 05시간 00분소요(14.3km)

지맥구간(12.1km)

09:25 광산고개 09:35 사부란재 10:07 수명고개 - 10:17 382.5(예안311.1984재설) - 10:29 전망대

10:40 당나무골(10:45 출발) - 11:02 관재 11:20 사각정자 11:29 무협산갈림길

11:45 무협산(12:03 출발) - 12:20 무협산갈림길 12:25 326/산불감시초소 12:34 안동문화관광단지시작

12:49 전망대(13:01 출발) - 13:13 안동문화관광단지정문(13:24 출발) - 13:33 25213:37 개미골고개

13:53 평화사(14:03 출발) - 14:07 19914:16 법흥교 14:25 합수점

2018. 07. 14(5소구간 : 광산고개합수점) 날씨 : 맑음

오늘은 청산일월산우회에서 덕산지맥(德山枝脈) 마지막 구간으로 난 아직 입학도 못하였는데 졸업부터 하게 되었다. 오늘도 변함없이 청산일월산우회 15명은 부산 동래전철역 맞은편에서 630에 출발하여 중부고속도로 남안동 나들목(08:54)을 나와 34번 국도를 따라 반변천과 임하호를 거슬러 올라간다. 임하호댐 수문을 지나 사빈서원이 있는 곳에서 좌틀하여 광산고개에 도착한다.

오늘 산행은 안동시 임하면 천전리의 광산고개에서 출발 도상거리 12.1km를 진행하여 안동문화관광단지를 지나 안동시 용상동의 낙동강과 반변천의 합수지점에서 산행을 마감하는 짧은 구간이다. 하지만 요즘 연일 폭염경보가 발령되는 여름철이라 걱정을 하였지만 무사히 산행을 마무리 한 것이 다행이다. 그리고 지맥 길에서 왼편으로 벋어나 있는 무협산도 다녀왔었다.

무협산 정상

- 09:25 광산고개

09:35 사부란재

10:07 수명고개

- 10:17 382.5(예안311.1984재설)

- 10:29 전망대

10:40 당나무골(10:45 출발)

09:25(광산고개)

사빈서원을 지나 꼬불꼬불 고개를 올라서면 광산고개로 왼쪽 멀리에는 구암지맥의 끝자락 약산봉도 조망된다. 이곳 광산고개는 좁은 포장도로로 이루어져 있는데 왼쪽은 안동시 임하면 천전리이고 오른쪽은 광산리로 일명 바리실재로 불리도 한다.

광산고개 도착

광산고개의 광산(안동호) 방향

09:35(사부란재)

광산고개에서 단체 기념사진을 한 장 남기고 임하면 천전리 사빈서원 방향의 시멘포장 임도를 잠시 오르면 비포장 수렛길로 바뀐다. 왼쪽으로 반변천과 약산이 조망되고 이어 좌우 길 흔적이 보이는 사부란재에 닿는다.

임하호 아래 반변천으로 이어지는 물줄기(09:32)

사부란재(09:35)

10:07(수명고개)

사부란재를 지나 잠시 진행하니 13번 송전 철탑(09:38)을 만나고 이내 오른쪽으로 뻘구덩이의 멧돼지 욕장이 보인다. 근래 비가오지 않았는데 많은 물이 고여 있다. 올라선 x204에는 묘지가 자리하고 내려서는 멀리 정면으로 산불감시초소가 올려다 보인다. 내려선 안부 오른쪽으로 푸른 망이 둘러쳐져있는 밭에는 참깨 꽃이 가을의 결실을 위하여 꽃을 피워 열매를 맺고 있다. 안부를 지나 321봉을 향하여 오르고 다시 내려서면 시멘 포장도로인 수명고개이다. 연거푸 차량 두 대가 지나간다.

멧돼지 욕탕(09:39)

건너편으로 삼각점이 있는 산불감시초소가 보인다(09:48)

안부(09:52)

안부 오른쪽으로 풍성한 가을을 위하여 참깨꽃이 핀다

진딧물도 없이 아주 깨끗한 원추리(09:54)

지루한 오름길

왼쪽으로 흐르는 반변천(09:58)

시멘도로가 지나는 수명고개(10:07)

10:17(382.5)

수명고개에서 오른쪽 수명마을 쪽으로 조금가면 왼편 산으로 올라가는 수렛길이 나온다. 수렛길로 오르면 왼편으로 묘지가 보이는데 그곳으로도 올라온 희미한 길이 보이지만 제법 가파르다. 수렛길을 따라 산불초소를 향하여 오르다 삼각점이 박혀있고 산불초소가 설치된 382.5봉이다.

382.5봉의 산불감시초소(10:17)

382.5봉의 삼각점

382.5봉에서 바라본 임하호

10:29(전망대/376m)

삼각점봉에서 왼편으로 꺾어 내려서면 조금 전 우회길 을 만나 안부에 내려서니 개복숭아가 주렁주렁 많이도 열려있다. 올라서면 이정표(삼거리 392m, 산불감시초소 )가 세워져 있고 전망대라고 하였는데 조망은 전혀 없는 곳이다.

개복숭아가 많이도 열렸다(10:24)

전망대라고 하나 조망은 전혀 없는 곳이다(10:29)

10:40(당나무골)

전망대에서 삼거리 방향으로 진행하면 이정표가 세워져있는 삼거리에 닿는다. 이곳에서 당나무골(393m) 방향인 오른쪽으로 가면서 왼쪽으로 크게 휘어져 내려간다. 이정표(정상 186m, 미술학관 1400m, 전망대 785m ) 돌 무더기가 쌓여있는 성황당이 있고 아주 큰 당산나무가 자리하는 당나무골 안부에 내려선다. 이곳에서 잠시 쉬었다 간다.

당나무골 고개(10:40)

당나무골 고개의 당산나무

- 11:02 관재

11:20 사각정자

11:29 무협산갈림길

11:45 무협산(12:03 출발)

- 12:20 무협산갈림길

12:25 326/산불감시초소

11:02(관재)

5분여 쉬었다 당나무골 안부에서 정면의 정상을 가리키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4분여 올라서면 돌탑 옆에 정상이란 이정표(미술학관 2045m, 용상석동, 당나무골 186m )가 세워져 있다. 이곳에서 오른쪽 용상 방향으로 내려선다. 잠시 후 노송(11:00)이 어우러진 멋진 곳을 지나면 시멘 도로가 지나는 관재 도로에 닿는데 도로 건너 다라골 표석이 있는 윗길로 진행한다.

돌탑봉(10:49)

노송(11:00)

관재(11:02)

관재에서 왼편 다라골 방향으로 오른다

11:20(사각정자)

시멘길로 오르면 왼편으로 파란 물탱크도 보이고 이어 왼쪽 밭 가장자리 길로 들어서고 산길로 이어진다. x307을 왼편으로 우회하여 지나고 이정표(현대아파트, 송천학교, 안동대뒷산 석동가티 )가 세워진 3거리다. 이곳에서 5분여 진행하면 체육시설 몇 설치된 사각정자에 도착한다.

다라골 방향으로 올라 왼편으로(11:05)

지맥의 왼쪽(11:07)

이정표(11:15)

정자(11:20)

11:29(무협산 갈림길)

정자가 있는 곳에서 갈증을 해소하고 정자를 지나 10여분 진행하면 335.2봉이다. 이곳이 무협산 갈림길 삼거리로 이정표(정상 1120m, 산불초소 감성골 2500m, 안동대학교뒷산 석동가티 1680m )도 서있다. 이곳에서 무협산을 다녀올 요량으로 왼편의 정상방향으로 진행한다.

무협산 갈림길 삼거리(11:29)

11:45(무협산/巫峽山/321m)

잠시 진행하면 송천 하리 갈림길 이정표(11:39)을 만나고 4분여 뒤 왼쪽으로 반변천과 안동대학교가 내려다보이는 조망처도 지난다. 철탑을 지나면 체육시설과 오석의 정상이 세워진 무협산 정상이다. 이곳 무협산은 덕산지맥에서 왼편으로 약1.1km 벗어나 있지만 지맥 길에서 한 번도 만나지 못한 정상석을 만나기 위함이랄까. 정상 주위에는 나무의자가 빙 둘러 놓여 있어 점심식사를 하는데 뒤 늦게 도착하신 회장님이 반주 한 잔을 귄하신다.

왼쪽으로 보이는 반변천 왼편으로 안동대학교(11:43)

무협산 정상부의 체육시설(11:45)

12:25(326/산불감시초소)

점심 식사를 끝내고 무협산 갈림길로 되돌아가 왼편 산불초소/감성골 방향으로 내려서면 왼편으로 우회하는 길이 나온다. 이곳에서 정면으로 오르면 326봉으로 산불감시초소가 설치되어있다. 초소 주위에 로프가 묶여있어 오르지 않고 왼편으로 다시 내려선다.

무협산 갈림길 삼거리(12:20)

326봉의 산불감시초소(12:25)

12:34 안동문화관광단지시작

12:49 전망대(13:01 출발)

- 13:13 안동문화관광단지정문(13:24 출발)

12:34(안동문화관광단지 시작)

산불감시초소에서 내려서면 왼편으로 우회길과 만나고 왼편으로 휴그린CC가 나뭇가지 사이로 보인다. 이어 좋은 길로 연결되고 오른쪽에서 올라온 임도를 만나고 이정표(정상/무협산입구 1920m, 문화관광단지 800m )가 세워져 있는 안동문화관광단지가 시작된다.

안동문화관광단지 시작(12:34)

안동문화관광단지 시작점의 이정표

12:49(전망대)

널찍한 길을 따라 완만하게 진행하고 Y자형 삼거리(12:36)에서 오른쪽 푸른색 우레탄이 깔린 산책길을 따라간다. 오른쪽으로 큰 무덤 뒤 안동 리첼호텔을 지나 도로(12:43)를 가로 지른다. 전망대 가는 길 방향으로 들어서서 조그마한 언덕을 넘으면 오른쪽으로 전망대가 있다. 전망대 엘리베이터로 2층에 오르니 오른쪽으로 안동호 수문과 댐이 한눈에 들어온다.

안동문화관광단지내의 산책로(12:36)

무덤뒤로 안동 리첼호텔(12:37)

도로건너 전망대로(12:43)

안동문화관광단지

전망대 가는길

전망대(12:49)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안동호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안동댐 수문

13:13(안동문화관광단지 정문)

전망대에서 10여분 쉬었다 지맥길은 왼편 전망대 오기 전 직진길 이지만 전망대 앞쪽의 길로 내려간다. 왼편 소영루라는 팔각정자 오른쪽을 지나 큰 도로를 만나고 이곳에서 왼편으로 진행한다. 잠시 큰 도로의 보도를 따라 진행하면 오른쪽 산으로 드는 길이 나오는데 올라가보니 너무 우거져 다시 도로로 내려선다. 안동문화관광단지 정문 아래 그늘에 서니 시원한 바람이 불어 한 동안 쉬었다간다.

소영루(13:05)

안동문화관광단지 정문으로

안동문화관광단지 정문(13:13)

장수하늘소

- 13:33 252

13:37 개미골고개

13:53 평화사(14:03 출발)

- 14:07 199

14:16 법흥교

14:25 합수점

13:33(252)

안동문화관광단지 정문 그늘에서 10여분 쉬었다 나서면 오른쪽으로 동산서원으로 가는 길이 나온다. 오름길은 왼쪽으로 휘어져 올라가고 고갯마루를 지나 옹벽이 끝나는 지점 볼록거울이 있는 곳에서 산으로 올라선다. 오른쪽 계곡 같은 사이로 물탱크가 보이는데 그곳 오른쪽으로 오르면 252봉으로 평상과 의자가 놓여 있다.

안동문화관광단지 정문지나 오른쪽 동산서원 방향으로(13:24)

볼록거울 뒤로 오른다(13:27)

물탱크 오른쪽으로(13:29)

252봉(13:33)

13:37(개미골고개)

252봉에서 몇 걸음 내려서면 왼편으로 개미골로 내려가는 이정표(성곡동, 민속촌, 개미골, 안동댐 )가 서있는 네거리가 나온다. 성곡동으로 잠시 진행하면 평상과 그곳 주위로 빙 둘러쳐진 활인심방이란 건강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이어 왼편으로 농가와 논과 밭이 보이는 개미골 고개에 닿는다.

개미골 고개(13:34)

건강안내판(13:35)

왼편의 개미골(13:36)

개미골 이정표(13:37)

13:53(평화사)

개미골고개를 지나 7분여 진행하면 불로정(不老亭)이란 육각정자(13:45)를 만나고 운동시설이 있는 3거리에서 오른쪽 길로 간다. 13번 철탑(13:47)을 지나면 232봉 앞 Y자형 갈림길(13:50)인데 오른쪽으로 우회한다. 이어 왼편 아래로 평화사란 절집이 보이고 이곳에서 오른쪽 능선 길로 간다.

불로정(13:44)

왼편의 평화사(13:53)

14:07(199)

평화사가 보이는 곳 그늘에서 10여분 쉬었다 진행하면 오른쪽으로 용신각과 팔각 정자를 지나면 199봉이다. 이곳이 덕산지맥에서 마지막 봉 이지만 조망도 전혀 없고 굴참나무에 표시기만 여럿 걸려있다.

용신각(14:05)

덕산지맥의 마지막 봉우리인 199봉(14:07)

14:16(법흥교)

199봉에서 왼편으로 내려가는 좋은 길이 아니고 오른쪽으로 내려서야한다. 빨간 지붕 뒤로 법흥교가 내려다보이는 용상동에 도착한다. 오른쪽으로 안동댐을 지나 유유히 낙동강이 흐르는 안동호반 나들이길이다. 이 길을 안동호반 나들이길 700백리 낙동강 상류에 위치한 안동댐 보조호수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맑은 물을 활용한 자연 친화적인 산책로(월영교~법흥교, 거리 2080m) 입니다라고 되어있다. 이곳에서 월령교는 안동댐 아래인 안동석빙고 앞쪽의 다리이다.

안동댐 아래로 흐르는 낙동강의 법흥교(14:13)

법흥교

안내판(14:14)

호반나들이길 뒤로 법흥교

안동호의 수문(14:15)

14:25(합수점)

당연히 지맥은 용상안동병원 앞의 뚝방 길이지만 강변을 따라 걸어가면 체육공원과 주차장을 지나 합수점에 도착한다. 오른쪽은 안동댐을 지나 낙동강이 흘러왔고 왼쪽은 임하댐을 지나 반변천이 흘러와 두 물이 만나는 곳이다. 합수점에는 201612월에 낙동강 시발지란 표석을 세워 놓았고 그곳 뒤로 영가대교가 놓여 있다. 표석 뒷면에는 이곳은 태백 황지에서 발원한 洛江과 영양 일월산에서 시작된 東江(半邊川) 두 물길이 합류하여 낙동강의 본류를 이루는 곳으로(중략)’쓰여 있다.

낙동강의 하상보호공

낙동강과 반변천 합수점 뒤로 보이는 영가대교

낙동강과 반변천 합수점에 세워진 낙동강시발지

왼편의 반변천

합수전 뒤로 영가대교

합수점

이곳에서 산행을 마감하고 총무님께서 준비하신 시원한 수박으로 갈증을 해소한다. 합수점에서 3분여 거리에 위치한 우정탕에서 땀을 씻고 바로 앞 동신식당에서 반주를 곁들인 이른 저녁을 먹고 남안동 나들목(17:07)에서 고속국도로 부산으로 향한다.

수박파티

7. 돌아오는길

- 14:50 합수점 출발 14:53 안동 도착(굿월드고속관광)

- 16:40 안동 출발 19:35 부산 도착(굿월드고속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