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기맥(完了)/영산기맥(完了)

영산기맥 8차(장동고개-함평생태공원-사랑고개-영태산-중봉-산음)

무명(無 名) 2019. 1. 25. 11:06

영산기맥 8차 구간종주 산행기

1. 산행일정 : 2019. 01. 23()

2. 산행구간 : 장동고개산음(전남 함평)

3. 오른산 : 영태산(137.3m), 중봉(134.5m)

4. 산행자 : 무명 외1

- 08:18 함평 출발 08:35 장동 도착(승용차)

2019. 01. 23 (8소구간 : 장동고개산음) : 07시간 00분소요(14.5km)

지맥구간(14.5km)

08:40 장동고개 09:06 함평터널 09:29 14809:53 함평생태공원 10:35 대신분교/폐교

10:55 함평농공단지 11:06 사랑고개 11:15 파평윤씨묘(12:10 출발) - 12:32 함평I/C입구 -

13:19 영태산() - 13:41 양림도로 - 14:02 중봉() - 14:50 홍릉마을도로 15:40 산음

2019. 01. 23(8소구간 : 장동고개산음) 날씨 : 맑음

어제 7구간을 종주하고 함평읍의 숙소에서 아침 식사를 하고 장동에 도착한다. 오늘 구간은 거리도 조금 짧거니와 도로를 따라 진행하는 구간이 많아 그리 힘들 것 같지는 않아 마음은 일단 느긋한 셈이다.

함평생태공원의 장수하늘소

- 08:40 장동고개

09:06 함평터널

09:29 148

09:53 함평생태공원

08:40(장동고개)

장동마을에서 장동고개 올라가는 오른쪽 공터에 주차를 하려니 이웃 주민이 내다 보시기에 이곳에 주차를 좀 하겠다고 하니 고개를 끄떡이신다. 주차를 하고 산행채비 갖추고 2일차 산행을 위하여 들머리로 간다. 들머리는 고개를 넘으면 삼거리에 보호수 한 그루가 보이는데 그곳 왼편 묘지 진입로다.

장동고개(08:40)

장동고개의 보호수

09:06(함평터널)

편 묘지 진입로로 들어서고 묘지 뒤편으로 올라가면 산길은 아주 희미해진다. 이어 키가 큰 산죽밭으로 이어지고(08:49) 산죽밭을 통과하면 161.2봉이란 표시기가 걸려있다. 능선에 올라서면 왼편에서 올라오는 또렷한 길을 만난다(08:56). 이어 Y자형 갈림길에서 왼편으로 진행하는데 길은 아주 희미해진다. 차량들의 소음이 요란하게 들리고 한산이씨묘를 지나면 LG텔레콤의 통신시설물(09:06)이 보이는 함평터널위에 도착한다. 조망은 트이지만 연무와 안개로 멀리까지 보이지는 않는다.

산죽밭으로 이어지고(08:49)

LG텔레콤의 통신시설물(09:06)

서해안고속도로 함평방향(09:07)

09:29(148)

함평터널을 지나 300m가량 진행하다 보면 얕은 봉을 지난다. 이곳에서 왼편으로 내려서는데(09:15) 길 흔적도 거의 없다. 잡목을 헤치고 안부에 내려서고 잠시 오르면 잡목이 우거진 148봉이다. 표시기 몇 걸려 있을 뿐이다.

잡목에 가려진 148봉(09:29)

09:53(함평생태공원)

148봉에서 오른쪽 4시 방향으로 내려서는데 길은 거의 없는 상태이고 잡목과 고사리밥이 뒤섞인 곳이라 여름철에는 진행하기 무척이나 힘든 곳이 되겠다. 다시 왼편으로 방향을 바꾸어 내려서니 음성박씨묘역(09:37)에 내려선다. 이곳에서 묘지진입 시멘길을 따라 내려서는데 마루금에서 조금 오른쪽으로 벗어났지만 어찌하겠는가?

음성박씨모역(09:37)

왼편으로 안동권씨묘역이 있는 곳 앞쪽 비닐하우스가 마루금이다. 살펴보니 비닐하우스에는 무화과가 자라는 것 같다. 여러 동으로 이루어진 중앙을 통과 할 수가 없어 비닐하우스 오른쪽 가장자리를 돌아 동네 입구에 닿는다. 동네길 을 휘돌아 가는데 마을의 지붕 또한 특이하다. 거북이형상을 한 집도 보인다. 자동차 전용도로인 23번국도 육교를 건너면 함평생태공원이다.

23번 국도건너 함평양서파충류 생태공원(09:51)

함평군 신광면 가덕리의 농가지붕(09:52)

무화과 조형물(09:52)

23번 국도 위의 교량(09:52)

생태공원교차로를 지나면 함평양서파충류생태공원이다. 생태공원 진입도로를 따라 들어서면 왼편은 아주 넓은 주차장이다. 도로 중앙에 매표소가 있고 주위에는 파충류인 뱀이 특히 많아 보인다. 그리고 오른편에 눈길이 가는 게 있는데 여러 마리가 한곳으로 모여드는 장수하늘소의 모형은 살아 움직이는 듯 보여 정말 놀랍다. 기맥길은 도로를 오르면서 왼편11시 방향으로 묘역을 지나 129.2m봉을 향해 올라야 하지만 게으름증이 난다. 129.2봉을 올랐다 오른쪽 도로로 다시 내려서야 하기 때문이다. 축지법으로 왕창 건너뛴다.

함평양서파충류 생태공원(09:53)

함평양서파충류 생태공원

10:35 대신분교/폐교

10:55 함평농공단지

11:06 사랑고개

11:15 파평윤씨묘(12:10 출발)

10:35(대신분교/폐교)

함평양서파충류생태공원에서 129.2봉 오른쪽 도로를 따라 올라가다 129.2봉을 건너뛰고 나간땡이기 더욱 커져버렸다. 내친김에 용성고개를 지나 145봉까지 몽땅 빼먹고 도로 따라 걷기로 한다. 생태공원에서 오르던 도로에서 비탈로 내려서서 학동로를 따라 걷는다. 향교초등학교 대신분교 조금못간 지점에서 기맥길을 만난다. 자동차 전용도로인 23번 국도를 건너야 하나 구 도로를 따라 대신분교 앞으로 진행한다.

벽류마을 입구/표석에 공로자(기부금)의 명단과 금액을 새겨놓았다(10:45)

10:55(함평농공단지)

마루금은 학천마을 입구를 지나 벽류마을 못간 지점에서 또다시 23번 국도를 건넜다 또 넘어와야 하기에 그냥 구도로를 따라가기로 한다. 벽류마을 입구의 표석(10:45)에는 공로자란 이름으로 기부금 장부를 열거해놓았다. 도로따라 10여분 진행하면 오른쪽으로 함평농공단지 입구를 지난다.

금산교차로(10:59)

11:06(사랑고개)

함평농공단지 입구를 지4분여 진행하면 금산교차로(10:59)가 나온다. 이곳에서 오른쪽 장년리 사거리에서 함평고 방향으로 진행한다. 6분여 진행하면 함평고등학교 버스승강장이 나오는데 사랑고개이다.

도로변 가로수(11:03)

11:15(파평윤씨묘/12:10 출발)

버스승강장 바로 왼편의 야산이 마루금 이지만 시멘포장길로 들어선다. 고갯길 같은 시멘길을 넘어서면 왼편의 가옥 오른쪽 밭 가장자리를 따라야 하는데 조금 더 진행하다 되돌아왔다. 밭길 따라 잠시 진행하니 파평윤씨묘를 만나 자리를 펴고 점심 식사를 하고 출발한다.

사랑고개/함평고교 입구 승강장(11:06)

- 12:32 함평I/C입구

- 13:19 영태산()

- 13:41 양림도로

- 14:02 중봉()

12:32(함평I/C입구)

점심식사를 하고 4분여 진행하니 인동장씨 납골묘가 보인다. 전방의 작은 봉을 그냥 올랐다 내려서고 보리밭을 지나니 왼편으로 가옥(12:20) 두 채가 보인다. 희미한 길 따라가니 함평I/C가 보이고 바로 앞은 고속도로다. 전주이공(12:26) 묘역을 지나 수레길을 만나 함평I/C 방향으로 진행하면 회차로 통과용 굴다리가 나온다. 굴다리를 지나 오른쪽 산 쪽이 마루금이지만 이를 외면하고 함평I/C 고속도로 진입로를 지난다.

멀리 함평I/C가 보인다(12:29)

봄을 알리는 야생화(12:30)

함평I/C입구의 암거((12:32)

13:19(영태산/137.3m/)

고속도로 진입로를 지나 도로 오른쪽 경계 휀스를 넘어 밭으로 내려서고 밭을 지나면 장년3교로 향하는 도로를 만난다. 도로를 따라가면 장년3교 이전 고갯마루에 이르는데 이곳이 영태산 입구의 임도(12:49). 왼편 임도를 따라 잠시 진행하면 왼편으로 폐 우사가 있고 조경림 단지를 지나 오른쪽으로 방향을 바꾸면 서해안고속도로가 나온다.

함평I/C(12:36)

영태산 입구의 임도(12:49)

영태산 오름길 벌목지대에서 뒤돌아본 기맥길(13:00)

벌목지대/대부분 치워졌지만 이곳은 아직(13:03)

서해안고속도로 바로 왼편 시멘계단을 오르면 시멘 포장된 광장으로 왼편 산으로 드는 길이 보인다. 능선에 올라서니 며칠 전부터 벌목이 시작된 마루금 가장자리를 따라 오른다. 벌목지를 오르며 뒤 돌아보니 왼편으로 서해안고속도로가 그리고 마루금은 아주 비산비야인 셈이다. 벌목지를 지나니 길도 아주 또렷해지고 바위봉을 지난다. 이어 글씨를 분간키 힘든 삼각점이 박혀있는 영태산 정상이다.

능선에 오르니 깨끗한 등산로가 이어진다(13:12)

오른쪽으로 보이는 서해안고속도로(13:13)

영태산 정상부(13:19)

영태산 정상

영태산 정상의 삼각점

13:41(양림도로)

영태산 정상에서 오른쪽으로 휘어져 내려서고 왼편으로 도로공사 건물도 보인다. 좌우로 길이 있는 안부에서 올라서면 나무의자와 폐타이어를 쌓아(13:30)만든 함평예비군훈련장도 보인다. 의자는 무슨 용도인지가 궁금하다. 훈련장을 지나 직진의 희미한 길을 따라 내려서면 양림도로 인데 오른편으로 폐 고가도 보인다.

나무의자와 폐타이어가 쌓여있다(13:30)

양림도로 직전의 폐 고가(13:41)

양림도로(13:41)

14:02(중봉/134.5m/)

양림도로를 건너 길 따라 100m가량 들어가면 과수원이 나오는데 건물 뒤쪽이 마루금인데 길은 쉬이 보이지 않는다. 길도 없는 곳을 뚫고 올라가면 경사진 오름이 시작되고 점점 길 흔적이 나온다. 다 올라서면 글씨가 없는 삼각점이 박혀있고 서래야님의 코팅지가 걸려있다.

중봉 정상부(14:02)

중봉 정상

중봉 정상의 삼각점

중봉 정상부

중봉 정상부를 지난 지점의 암릉

- 14:50 홍릉마을도로

15:40 산음

14:50(홍릉마을도로)

중봉을 지나면 암릉지대가 나오는데 이곳저곳 둘러보아도 내려서는 길이랑 흔적조차 보이지 않는다. 정면으로 힘겹게 내려서는데 왼편으로 많이 벗어났다. 정상에서 오른쪽 방향을 택하였다면 쉽게 마루금 따라 왔을 터인데 어쩌랴. 내려선 곳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하니 목초지대가 펼쳐지고 정면으로 굉장히 큰 우사가 보인다. 우사 우측 가장자리를 지나 농로4거리(14:31)에 닿는다.

중봉에서 내려서면 넓은 초지와 우사가 보인다/우사 오른쪽이 기맥길이고 건너가 86m 봉우리(14:28)

이곳 농로를 지나 86m 정도의 봉을 올라 왼편으로 진행 하여야 하나 봉을 생략하고 그곳 직전에서 왼편의 농로를 따라 진행한다. 농로를 따라 기맥길과 합류하는 지점에는 하동정씨(14:40)묘를 만난다. 마루금 도로를 따라 진행하는데 조금전 내려온 중봉과 아래로 넓은 축사(14:45)가 펼쳐진다. 이 마을은 거의 다 축사인지라 온통 소 울음소리가 끝일 줄을 모르고 왼쪽의 또 다른 축사를 끼고 아스팔트 도로인 홍릉마을 도로에 닿는다. 도로 왼쪽으로는 한우뱅크란 축사가 있다.

우사 뒤로 보이는 중봉(14:45)

홍릉마을 도로 왼편의 참우리 공동사육장(14:50)

홍릉마을 도로(14:50)

15:40(산음)

마루금은 도로와 나란히 가지는 않지만 가장마을로 가는 농로를 따라간다. 이곳도 주위에는 모두 축사이다. 계속하여 농로를 따라 진행하면 산길이 나오고 능선으로 오르는 오른쪽으로는 편백나무를 조림하였다. 다 올라선 능선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폐 군 초소가 있는 봉우리(15:14)고 이곳에서 몇 걸음 되돌아 나와 길이 없는 곳으로 내려선다. 이어 수레길을 만나고(15:28) 정면으로 올랐다 함평양념채소 저온저장고건물뒤 절개지 수로뒤를 따라 내려서면 산음 도로이다. 2일간의 산행을 마감하고 부산으로 향한다.

농로를 따라 계속 진행한다(14:57)

농로를 따라 계속 진행하다 소나무 왼편 묘지 가장자리로 올라야 한다(15:02)

폐 군초소가 있는 봉우리(15:14)

산음 도로(15:40)

산음마을 입구 승강장

산음에서 나오는 승용차를 얻어 타고 함평으로 나온다. 함평에서 손불행 함평군민교통을 이용 손불에 도착 어제 이용한 택시로 장동으로 이동 차량을 회수 함평 옥당기사 식당에서 저녁 식사 후 부산으로 향한다.

7. 돌아오는길

- 16:07 산음 출발 16:10 함평 도착(30****)

- 16:35 함평 출발 16:57 손불 도착(함평군민교통)

- 16:58 손불 출발 17:05 장동 도착(손불개인택시)

- 17:08 장동 출발 17:20/17:55 함평읍/옥당기사식당 ~ 22:15 부산 도착(승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