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기맥(完了)/금북기맥(完了)

금북기맥 5구간(석촌리도로-오석산-서천읍성-남산-봉남교차로)

무명(無 名) 2019. 3. 11. 10:34

금북기맥 5차 구간종주 산행기

1. 산행일정 : 2019. 03. 10()

2. 산행구간 : 석촌리고개〜봉남교차(충남 서천)

3. 오른산 : 오석산(127.1m), 남산(146.9m)

4. 산행자 : 무명(대정맥클럽 15)

- 06:30 부산 출발 10:20 석촌리도로 도착(굿월드고속관광)

2019. 03. 10 (5소구간 : 석촌리고개〜봉남교차) : 03시간 40분소요(13.7km)

지맥구간(13.7km)

10:25 석촌리도로 - 10:46 141.5(서천430) - 10:59 4번도로/선낭고개 11:15 90.6

11:27 서해안고속국도굴다리 11:37 90.911:49 구장항선철길 12:01 126.812:08 오석산

12:21 클레시움APT10512:22 사곡리도로 12:35 서천읍성(12:45 출발) - 12:51 서천성당 13:19 66.0

13:21 안부 13:46 남산 13:54 136.714:05 봉남교차로

2019. 03. 10(5소구간 : 석촌리도로〜봉남교차로) 날씨 : 흐림(가끔 빗방울)

오늘은 비 소식이 있었지만 새벽에 집을 나서는데 빗방울의 굵기가 예사롭지 않아 걱정이 앞선다. 하지만 그 먼 길에 한번 빠지면 홀로 그곳까지 가는 데는 어려움이 이만저만 아닐 것이라 우중산행을 염두에 두고 집을 나선다. 산행거리도 짧고 야산지대라 우의를 걸치고 우산을 받쳐 들 요량이었다.

비가 내리는데도 불구하고 대정맥클럽 15명은 부산 서면 영광도서 앞에서 금북기맥(錦北岐脈) 다섯 번째 구간을 이으려 새벽630분에 출발한다. 남해고속국도와 중부고속국도 산청휴게소에서 잠시 머물다 익산포항선에서 완주 나들목을 나와 국도를 따르다 서해안고속국도 동군산 나들목으로 진입 서천나들목을 나와 종천농공단지 부근의 석촌리도로에 도착하니 4시간이 조금 덜 걸렸다. 다행히 산행지에 도착하니 비는 한 방울도 내리지 않았다.

서천읍성지

- 10:25 석촌리도로

- 10:46 141.5(서천430)

- 10:59 4번도로/선낭고개

11:15 90.6

10:25(석촌리도로)

석촌리 도로는 차 한 대 겨우 넘을 수가 있는 좁은 도로로 오른쪽은 종천농공단지이다. 급하게 산행준비를 하고 진행방향의 오른쪽인 종천농공단지 방향에서 산으로 올라선다.

산행 출발지점인 석촌리도로

10:46(141.5/서천430)

산으로 들면 오른쪽으로 가족묘지로 주위가 확 트인다. 이어 봉을 넘어서니 널찍한 수레길로 이어지는데 왼편으로 오래된 것 같은 표고 목들 줄지어 서있다. 등로는 왼쪽으로 꺾이고 x130을 넘고 개울고개 안부를 지나 올라서면 삼각점을 만나는데 삼각점 표지판에 누군가는 사발봉이라고 매직으로 적어 놓았다.

도로에서 올라서면 만나는 가족묘(10:29)

등산로 주위에 오래된 표고목들이 줄지어 서있다(10:30)

141.5봉 정상부(10:46)

10:59(4번도로/선낭고개)

이봉에서 오른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내려서는 등산길 왼편에는 벌목 후 조림을 하였다. 길은 더할 나위 없이 아주 편한길로 이어지고 오른쪽으로 밤나무 단지가 나오는데 울타리가(10:56) 쳐져있다. 밤나무 단지를 지나면 오른쪽으로 전주이씨 가족묘와 태양광발전시설이 보이고 2차선으로 포장이 된 4번 도로 선낭고개에 내려선다. 도로왼편은 공동체비젼고등학교가 그리고 오른쪽은 지석교차로 방향이다.

내림길 왼편에는 벌목 후 조림을 하였다(10:46)

아주 편한길로 이어지고(10:49)

오른쪽으로 울타리가(10:56)

전주이씨 가족묘와 태양광발전시설(10:58)

4번도로인 선낭고개(10:59)

11:15(90.6)

마루금은 선낭고개 정면의 농가 왼편으로 진입해야 하지만 농가 오른쪽 밭 가장자리를 따라가서 산으로 든다. 길은 아주 좋고 장항선이 지나는 화성제1터널위인 태봉산인데 아무런 표식도 없다.

선낭고개를 지나면 다시 솔숲길로(11:21)

11:27 서해안고속국도굴다리

11:37 90.9

11:49 구장항선철길

12:01 126.8

11:27(서해안고속국도 굴다리)

차량들의 소음이 점점 가까워지고 시멘도로를 만나 내려서면 서해안고속국도가 나온다. 오른쪽 서울 방향으로 4번 국도인 서천과 부여의 나들목이 있는 방향으로 진행하면 도로 아래를 통과 할 수 있는 굴다리가 나온다.

서해안고속국도(11:25)

서해안고속국도 굴다리(11:27)

11:37(90.9)

굴다리를 지나 왼편 시멘포장길을 따라 오르면 오른쪽으로 휘어지고 이어 왼편 산으로 들어선다. 묘지로 진입하는 수레길을 따라 잠시 진행하면 용궁전씨묘(11:34)가 나오고 묘지 뒤편이 태봉산이라고 하는 90.9봉인데 아무런 표식이 없는 잡목이 둘러싸인 곳이다.

굴다리를 지나 왼편으로(11:28)

11:49(구장항선철길)

90.9봉에서 오른쪽으로 완전히 꺾어 내려서야 하는데 잠시 직진하다 되돌아와 내려간다. 오른쪽으로 꺾어 내려가면 정자가 나오고 울타리를 보수하려고 기존 철망을 걷어내고 다시 설치하는 중이라 점잖게 정자가 있는 곳으로 들어섰다 빠져 나올 수가 있었다. 정자를 지나면 왼쪽은 말라버린 고사리대가 무성하고 정면은 대밭이라 왼편 고사리 밭으로 내려선다. 다 내려서면 대밭 쪽은 높은 옹벽이 높아 내려설 수가 없는 옛날 장항선철길인데 지금은 차량이 다닐 수 있는 도로로 변하였다.

파란 정자가 보이는곳이 마루금(11:43)

아래가 (구)장항선 철길이 지나던고(11:47)

장항선 철길이 없어진 뒤 도로로 변한 듯(11:49)

12:01(126.8)

옛날 장항선철길인 도로 왼편의 옹벽으로 올라설 수 있게 나무 사다리를 걸어 놓았다. 옹벽을 올라 왼편의 밭 가장자리의 길도 없는 곳을 힘겹게 뚫고 올라야만 한다. 다 올라서면 오석산 산책로가 나오는데 고속도로 수준이다. 왼편으로 몇 걸음 진행하면 126.8봉이다.

길이 없는 곳으로 치고 오른다(12:00)

다 오르면 만나는 산길(12:01)

12:08 오석산

12:21 클레시움APT105

12:22 사곡리도로

12:35 서천읍성(12:45 출발)

- 12:51 서천성당

12:08(오석산/烏石山/127.1m)

편안한 길 따라 진행하면 왼편으로 논동굴마을이 보이고 의자와 정자가 세워져 있는 오석산 갈림길 삼거리(12:06)에 닿는다. 이정표(오석리 1.0km, 서천여자정보고등학교 0.8km, 레포츠공원 0.7km )가 나오는데 오석산은 정면의 레포츠공원인데 가 보았지만 아무런 표식이 없어 되돌아 나온다.

왼편으로 보이는 논동굴(12:05)

오석산 갈림길(12:06)

오석산 갈림길의 이정표(12:06)

12:22(사곡리도로)

되돌아온 삼거리에서 서천여자정보고등학교 방향으로 내려간다. 5분여 후 이정표가 서 있는 또 다른 삼거리를 만나는데 왼편은 서천여자정보고등학교이고 마루금은 오른쪽인 정원,클레시움APT 방향이다. 왼쪽은 산죽 오른쪽은 철망이 쳐진 또렷한 길 따라 도로에 내려선다. 오른쪽으로 클레시움APT 105동 보이고 이내 삼거리인 사곡리(寺谷里)도로의 횡단보도를 건넌다. 마을이름이 寺谷里인데 마루금 오른쪽이 절골이란 명칭 때문일 것이다.

오석산으로 갔다 되돌아 나온다(12:10)

서천여자정보고등학교 갈림길의 이정표(12:15)

사곡리 도로로 내려가는길(12:17)

사곡리 도로(12:21)

12:35(서천읍성/12:45 출발)

횡단보도를 건너 도로 따라 몇 걸음 진행하다 오른쪽 밭 가장자리로 오른다. 밭이 있는 곳에서 오른쪽으로 치고 오르는데 폐지된 장항선 철길지나 오르는 곳과 흡사하게 길 흔적은 없다. 다 올라서면(12:29) 이곳에도 또렷한 길을 만나 왼편으로 진행한다. 소나무가 울창한 서천읍성길이다. 잠시 뒤 Y자형 갈림길(12:32)을 만나 오른쪽으로 내려서면 서천읍성 안내문과 표지석이 세워져있다. 서천읍성은 포곡식(包谷式)의 성곽으로 조선시대 왜구를 침입을 막기 위하여 세종대 축조되었다고 하였다.

사곡리 도로에서 다시 험로로 오름(12:28)

험로 오르면 만나는 서천읍성길(12:28)

서천읍성길(12:30)

서천읍성길의 쉼터(12:32)

서천읍성(12:35)

12:51(서천성당)

서천읍성 표지석 뒤편에서 식사를 하려 자리를 찾았으나 앉을 곳이 마땅하지 않아 몇 걸음 내려서니 오른쪽에 묘지가 있어 가장자리에 자리를 잡고 앉아 식사를 한다. 식사가 끝날 무렵 후미가 도착하여 함께 내려가니 서천성당이다. 성당 주차장을 통과 하여 시내로 내려선다.

서천성당(12:51)

13:19 66.0

13:21 안부

13:46 남산

13:54 136.7

14:05 봉남교차로

13:19(66.0)

서천성당앞을 지나 시내길로 들어선다. 서천오거리를 돌아가는데 2012년에 제막된 월남 이상재 선생님의 동상이 서있다. 오거리를 돌아 장서로를 따라 작은남산 장기요양보호센타간판이 보이는 뒤편의 미곡종합처리장 입구까지 간다. 공장입구 이곳에서 왼편 높은 옹벽을 오르고 칡넝쿨이 우거진 곳으로 올라선다. 왼편에서 올라오는 아주 좋은 길을 만나고 솔숲길을 지나 오른쪽으로 장의자가 놓인 곳이 66.0봉이다.

서천오거리(12:56)

서천오거리에서 장서로를 따라 걷는다(12:58)

이곳 뒷편 미곡종합처리장 공장이구 왼편으로 오른다(13:06)

오름길에서 만나는 칡넝쿨(13:12)

이어 또렷한 산책로를 만난뒤 남산으로 이어진다(13:12)

완전 산책로다(13:14)

솔길로(13:15)

장의자도 오른편으로 보이고(13:18)

13:21(안부)

x66을 지나 얼마지 않아 나무계단이 양쪽으로 설치된 안부에 내려선다. 왼쪽에는 수령이 상당히 오래된 한 당산나무가 서있고, 체육시설도 설치 되었고 정자도 세워져 있어 쉬어가기 좋은 곳이다. 그리고 좌우로 길도 아주 또렷하다.

안부(13:21)

안부의 이정표

안부의 노거수

13:46(남산/146.9m)

오늘 산행 막바지라서 그래서 인지 더욱 빨라진 듯하다. 좌우로 길이 또렷한 말음매재(13:29)를 지나 서서히 오름 짓을 하면 왼편으로 산죽이 도열한곳도 지난다. 이어 왼편에 조망이 트이는데 멀리 장항항이 바라다 보인다. 바다가 가까이 보이니 기맥길도 거의 종점에 다다른 듯하다. KBS서천 TV방송 중계탑이 세워져 있는 남산에 닿는다. 정상석도 없고 돌무더기 하나와 중계탑만 서 있을 뿐이다.

왼편으로 만나는 산죽(13:24)

멀리 장항항이 가까와지니 기맥길도 거의 종점에 다다른 듯(13:44)

남산 정상의 한국방송공사 송신소(13:46)

남산 정상의 돌탑

남산 정상의 송신소

14:05(봉남교차로)

남산을 내려서면 성터가 남아있는데 서천남산성 이다. 산성을 내려서면 왼편은 봉남리 오른쪽은 남산리를 가리키는 이정표를 지나면 136.7봉이다. 이곳에서 몇 걸음 가다 직진길을 버리고 왼편으로 내려서면 봉남교차로에 도착한다. 오늘 아침에 걱정이 되었는데 비를 맞지 않고 산행을 한 것이 정말다행이다. 오늘은 내가 제일 후미라 도착 후 가오리무침으로 간단히 하산주를 한 모금 한다.

남산의 성터(13:48)

남산의 성터와 송신탑

안부의 이정표(13:50)

오른쪽으로 보이는 서해(13:57)

봉남교차로로 내려가는 임도 수준의 수레길(13:58)

봉남교차로 오른편의 신설도로 절개지(14:05)

봉남교차로

오늘산행의 종점인 봉남교차로

가까운 서천으로 이동 서천 한일사우나에서 샤워 후 할매순대국집에서 반주를 곁들인 저녁식사를 맛있게 끝내고 서천 나들목에 올라 부산으로 향한다

식당

7. 돌아오는길

- 14:19 봉남교차로 출발 14:30 서천 도착(굿월드고속관광)

- 15:52 서천 출발 19:22 부산 강서 도착(굿월드고속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