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기맥(完了)/금북기맥(完了)

금북기맥 6구간(봉남교차로-이성산-중태산-왕개산-용당공원)

무명(無 名) 2019. 9. 24. 10:42

금북기맥 6차 구간종주 산행기

1. 산행일정 : 2019. 09. 20()

2. 산행구간 : 봉남교차로장항 용당공원(충남 서천)

3. 오른산 : 이성산(66m), 중태산(101.7m), 왕개산(97.8m)

4. 산행자 : 무명

5. 산행여정

- 08:30 서천 출발 08:50 봉남교차로 도착(승용차)

2019. 09. 20 (6소구간 : 봉남교차로용당공원) : 06시간 13분소요(13.3km)

지맥구간(13.3km)

08:57 봉남교차로/4번도로 09:26 7409:29 가족묘지 09:36 남전리도로

09:42 창녕성공/완산이씨묘(10:15 출발) - 10:32 이성산 10:53 2차선포장도로 11:18 시멘도로

11:51 2차선포장도로 11:57 폐가/벌통 - 12:05 중태산(서천447,1997재설) - 12:16 시멘포장임도

12:29 봉근리도로 12:35 임마뉴엘동산 12:47 남원양공/전주이씨묘 13:03 장항선철길

13:15 송내리버스승강장 13:33 국도굴다리입구 - 13:55 왕개산(서천026,1986재설) - 14:10 구령말도로 14:25 2차선도로 14:56 동백공원 15:10 용당공원

2019. 09. 20(6소구간 : 봉남교차로용당공원) 날씨:흐림(미세먼지:좋음)

어제 일본 연수관계로 동참하지 못하였던 금강기맥(錦江岐脈) 1구간을 마무리하고 서천으로 이동하였다. 서천읍 사곡리에 숙소를 구하여 하룻밤 편히 쉬고 아침을 라면에 찬밥을 말아먹었다. 그리고선 지난 310일 다섯 번째 구간을 마친 뒤 오랫동안 미루어 두었던 금북기맥(錦北岐脈)6개월 여 만에 갈무리 산행에 나선다. 느긋하게 일어나 숙소를 출발 4번 도로인 봉남교차로에 닿는다.

금북기맥의 종착점인 용당공원에서 바라본 금강 하구와 장항항의 전망산 뒤로보이는 굴뚝

- 08:57 봉남교차로/4번도로

09:26 74

09:29 가족묘지

09:36 남전리도로

08:57(봉남교차로/4번도로)

봉남교차로로 찾아오는 도중 서천국민체육센타에서 길이 막혀 되돌려 서천종합운동장을 한 바퀴 돌아 도착해보니 6개월 전이나 별로 바뀐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 월포리 방향에서 봉남리로 버스 한 대가 휑하니 지나가 버렸고 새로 건설된 도로는 아직 개통되지 않았다. 봉남교차로부근 서남초등학교 방향에 차량을 주차하고 산행채비를 한다.

4번 도로인 봉남교차로/고가도로는 아직 개통이 되지않았다

09:26(74)

월포리 방향으로 고가도로 아래를 통과 왼편 산으로 올라간다. 그러니 새로 닦은 왕복 4차선 도로 진입로를 왼편에 끼고 오른 셈이. Orux Maps를 켜보니 기맥에서 오른쪽으로 조금 치우쳐져 다시 봉남교차로로 내려가 조금 전 왼편에 보이던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 방향의 진입도로를 따라 올라 미개통된 도로를 가로 질렀다. 도로 중앙선은 높은 철책으로 만들어져 있어 넘기가 쉽지는 않다.

봉남교차로에서 댕골산으로 오르다 신설도로 왼쪽으로 기맥이 이어져 되돌아 내려온다(09:02)

신설도로에 올라서서 뒤돌아본 봉남교차로(09:15)

도로를 가로 지르고 지도를 열어보니 처음 올랐던 그곳으로 진행하면 댕골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인데 이미 지나쳤기에 생략한다. 4차선 신설도로 왼쪽에 시멘길이 만들어져 있어 그곳으로 오르니 표시기들이 팔랑거린다. 그곳에서 왼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희미한 길 따라 진행하면 74봉 정상으로 잡목 속에 표시기 몇 걸려있다.

신설도로에서 왼편 산으로 올라선 봉우리(09:19)

74봉 정상부(09:26)

09:36(남전리 도로)

74봉에서 묵정 수레길 따라가니 어느 순간 길 흔적이 살아지고 잡목을 헤치고 내려서니 묘지가 나온다. 이어 고사리대가 무성한 문패 없는 가족묘지 다섯 기를 지나고 잘 정돈된 산죽밭도 만난다. 산죽밭을 지나 6분여 진행하면 남전리 도로에 닿는다. 내려서는 도로 오른쪽에는 농기계수리소(마서면 남상길 ***)가 있고 도로를 건너서 시멘 포장된 수레길로 이어진다.

가족묘를 만난다(09:29)

09:42 창녕성공/완산이씨묘(10:15 출발)

- 10:32 이성산

10:53 2차선포장도로

11:18 시멘도로

09:42(창녕성공-완산이씨묘/10:15 출발)

도로를 건너서 오른쪽 시멘 포장된 수레길로 올라서고 이어 만나는 Y자형 갈림길이 나온다. 갈림길에서 오른쪽 길을 따르면 창녕성공/완산이씨묘가 나오는데 이곳에 앉아 막걸리 한 잔하며 잠시 쉬었다 출발한다.

산죽길이나 잘 다듬어져 불편함이 없다(09:30)

포장이 되어있는 남전리 도로(09:36)

10:32(이성산/66m)

잠시 쉬었다 출발하니 왼쪽으로 양봉장을 만나고 비닐하우스를 지나 고개를 넘으면서 산길로 든다. 희미한 산길 따라 진행하니 오른쪽으로 마을이 보이고 5분여 진행하면 이성산 정상이다. 정상에는 이성산 66M 거인산악회 기맥종주대팻말이 걸려있다.

남정리 도로에서 수레길 따라 진행하면 왼쪽에 만나는 양봉장(10:16)

오른쪽 으로 보이는 마을(10:27)

이성산 정상부(10:32)

이성산 정상

10:53(2차선 포장도로)

이성산을 지나 오른쪽으로 휘어져 내려서는 길은 칡넝쿨이 우거져 진행하기 매우 힘이 든. 희미한 산길따라 진행하면 왼쪽으로 철망이 쳐져있고 오른쪽도 밭둑이라 길도 없어 울타리에 갇힌 느낌이다. 오른쪽으로 뚫고 내려서니 외딴집(마서면 남상길74번길 **)이 나온다. 외딴집에는 모자(母子)지간 인 듯 한 두 분이 그쪽으로 나가면 된다고 하시면 친절하게 대해 주신다. 안내 해주신 데로 나가니 2차로 포장도로가 나온다.

이성산에서 내려서는 길은 칡넝쿨로 가득하다(10:36)

양쪽모두 철망으로 기맥길 찾기가 어렵다(10:46)

2차선 포장도로(10:53)

11:18(시멘도로)

2차선 포장도로에서 왼편으로 이동하면 건너편으로 철 계단이 나온다. 철 계단 입구에는 올라가지 못하게 막아두었으나 타넘고 올라간다. 철 계단을 다 올라가면 철망이 나오는데 이곳도 타넘고 간다. 희미한 산길을 따라 진행하고 김해김공/금성라씨 묘소를 지나 올라가면 웬 이성산 정상팻말이 걸려있다.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내려서고 농로가 나와 조금 따라가니 감나무에 홍시가 하나 달려있다. 간식으로 따 먹고 진행하면 시멘도로가 나온다.

2차선 포장도로건너 산으로 오르는 철계단(10:56)

왠 이성산 표식이(11:08)

이성산 표식이 있는 정상부(11:08)

감 홍시(11:15)

수레길로 이어지다 만나는 시멘포장도(11:18)

11:51 2차선포장도로

11:57 폐가/벌통

- 12:05 중태산(서천447,1997재설)

- 12:16 시멘포장임도

11:51(2차선 포장도로)

시멘도로를 지나면 왼편에 돼지감자의 노랑꽃이 피었는데 이 꽃은 처음 본. 임도를 따라 4분여 진행하니 오른쪽에 구지뽕나무가 군락을 이루는데 열매가 빨갛게 익어있다. 견물생심이라 그냥 지나칠 수가 없어 몇 개 따는데 너무나 익어 물러 터지는 것은 입에 넣어본다. 제법 달콤한 맛이고 항암에도 좋다니 꿩 먹고 알 먹고 가 아니겠는가? 다시 2차로 포장도로를 만난다.

수레길로 올라가면 돼지감자꽃(11:20)

수레길로 이어지는 길 주위에 발갛게 익은 구지뽕 열매(11:22)

2차선 포장도로인 흥덕리고개의(11:51)

흥덕리고개 왼쪽에 걸린 현수막

11:57(폐가/벌통)

도로를 건너 수레길 따라 진행하면 정면으로 폐가가 보인다. 오른쪽 소나무 아래에는 길게 드리워진 그네가 홀로 바람에 흔들리는데 춘향이는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다. 왼쪽으로 양봉장의 벌통을 분주히 드나드는 꿀벌들의 소리들이 들려오고 왼쪽 폐가는 이제 닭장으로 바뀌었다.

폐가(11:57)

그네 뒤로 보이는 폐가와 양봉 벌통/폐가 왼쪽은 닭장이다

12:05(중태산/中台山/101.7m/서천447,1997재설)

양쪽의 폐가를 지나 시멘길을 따라 올라가면 임도가 끝나는 지점 철조망 안쪽에는 ‘SK텔레콤 마서 기지국철탑과 건물(12:04)이 나온다. 이곳에서 몇 걸음 되돌아 나와 기맥 진행방향 오른쪽으로 20m가량 올라가면 중태산 정상이다. 정상에는 삼각점이 박혀있고 표지판도 걸려있다.

중태산 정상 직전에서 왼쪽으로 보이는 중계탑(12:03)

중태산 정상부(12:05)

중태산 정상

중태산 정상의 삼각점

12:16(시멘포장 임도)

중태산 정상에서 10시 방향으로 내려서면 오른쪽으로 검은 차광막을 덮어둔 비닐하우스(12:13)가 나오는데 주인장께서 바로 옆에서 열심히 일을 하고 계신다. 비닐하우스 뒤편에 가스통도 보이는 것으로 보아 취사도 가능해 보인다. 이곳에서 잠시 진행하면 시멘포장 임도가 나온다.

오른쪽으로 보이는 비닐하우스(12:13)

시멘포장 임도(12:16)

12:29 봉근리도로

12:35 임마뉴엘동산

12:47 남원양공/전주이씨묘

13:03 장항선철길

12:29(봉근리 도로)

시멘포장 임도를 따라 진행한다. 임도를 따라 진행하다 수레길로 계속 이어지고 오른쪽으로 김해김공묘(12:20)를 만난다. 묘지를 지나 양쪽으로 밭이 펼쳐지는 농로를 따라 진행하면 왼편으로 일광암(12:26)의 붉은 깃발이 이채롭다. 농로 아래쪽으로 새로 건설된 4차로 포장도로가 지나는 봉근리 도로에 도착한다.

수레길로 계속 이어지다 만난 김해김공묘(12:20)

농로로 이어지고(12:25)

왼쪽으로 보이는 일광암(12:26)

시멘포장도로(12:28)

봉근리 도로/왼쪽 대치4거리 방향(12:29)

12:35(임마뉴엘동산)

조금전 수확한 구지뽕 열매가 물러 터질까봐 배낭에 담아 메고 가는 게 마땅치 않다고 여겨져 봉근리 도로 교각 가기 전 수풀 속에 보관했다 산행 후 찾아 가기로 한다. 다리를 지나면 장항교회 임마뉴엘동산이란 표석 뒤에는 공원묘지이고 커다란 십자가도 세워져있다. 나중 열매를 두고 간 곳을 찾으려면 주소가 필요하여 임마뉴엘동산 왼편 주택의 주소(옥산길 ***)를 확인하고 다시 되돌아온다.

봉근리 도로를 지나면 만나는 임마뉴엘동산(12:35)

12:47(남원양공/전주이씨묘)

임마뉴엘동산을 왼편에 끼고 진행하고 왼편으로 이어지는 수레길을 따라간다. 수레길이 끝나는 지점에는 남원양공과 전주이씨묘가 자리 하는데 묘지 조성시 닦은 길인 것 같다.

다시 이어지는 수레길(12:44)

13:03(장항선철길)

묘지를 지나면서 길 흔적이 잘 보이지 않는다. 칡넝쿨이 무성하여 길 흔적을 더듬으며 겨우 찾아 내려서니 녹이 쓴 철길이 나온다. 장항선 철길인 듯 한데 기차가 다니지 않은 듯 하다. 철길 따라 동쪽으로 잠시 걸어가니 간이 건널목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오른쪽 시멘포장 농로를 따라간다.

길 흔적이 겨우 보이는 칡넝쿨이 무성하다(12:58)

장항선 폐철길/서쪽 방향(13:03)

13:15 송내리버스승강장

13:33 국도굴다리입구

- 13:55 왕개산(서천026,1986재설)

13:15(송내리 버스승강장)

시멘포장 농로를 따라 10여분 진행하면 왼쪽으로 2층의 한국농어촌공사 건물이 보인다. 이곳에서 몇 걸음 진행하면 네거리 교차로 인데 건너에는 송내리 버스승강장이다. 이 부근에 요즘 언론에서 유행하는 서울 방배동 모씨의 집에서 시켰다는 짜장면을 파는 중국집이 있냐고 지나가시는 주민께 여쭈어 보았더니 없다는 대답이다.

왼쪽으로 보이는 한국농어촌공사 건물(13:13)

송네리 승강장(13:15)

13:33(국도 굴다리입구)

송내리 버스승강장을 지나 오른쪽으로 진행하니 는데 서천-장항 버스가 지나간다. 오른쪽으로 60m가량 가다 왼편 송내교차로(13:27) 교각 아래를 통과하여 오른쪽 자동차 전용도로 출구방향으로 올라가서 왼편 산으로 든다. 숲을 지나면 묘지가 나오고 내려서면 4번국도 굴다리가 오른쪽으로 보이고 건너에는 모텔 건물과 서천폐차장이 있지만 굴다리를 통과하지 않고 왼쪽 산으로 올라가야한다.

송내교차로 굴다리를 지나 4번국도 출구 방향으로 올라가다 뒤돌아본 모습(13:22)

다시 만나는 4번국도 굴다리/굴다리를 건너기 전 왼편으로 올라간다(13:33)

13:55(왕개산/97.8m/서천026,1986재설)

처음에는 산길이 희미하여 분간키 어려웠지만 이정표(쉼터 0.2km, 빗그매)가 세워져 있는 곳부터 길은 아주 또렷해진다. 2분여 올라가면 왼편에 장의자가 놓여 있다. 이곳을 지나 왼쪽으로 오르면 로프가 드리워져 있는 계단길을 올라야 한다. 계단은 점점 가팔라지고 올라서면 삼거리에 도착한다. 이곳에도 이정표(쉼터, 도안정사)가 세워져 있는데 이정표의 쉼터 반대방향으로 진행한다.

왕개산 오름길에서 만나는 이정표(13:44)

왕개산 오름길에서 만나는 장의자(13:46)

왕개산 오름길의 계단(13:47)

왕개산 오름길의 계단(13:51)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왼편 완만하게 오르면 왕개산 정상이다. 정상에도 로프가 둘러져 있고 서래야님의 정상 표지 코팅지가 걸려있고 삼각점도 박혀있다. 정상 주위로 수목이 자라 조망이 전혀 없는 게 정말 아쉬움으로 남는다. 정상에서 올랐던 길로 이정표가 있는 삼거리로 되돌아온다.

왕개산 정상부(13:55)

왕개산 정상

왕개산 정상의 삼각점

왕개산 정상 하산길에서 만난 이정표(13:58)

- 14:10 구령말도로

14:25 2차선도로

14:56 동백공원

15:10 용당공원

14:10(구령말 도로)

이정표가 있는 삼거리에서 정면의 쉼터 방향으로 내려선다. 1분여 내려서면 왼쪽에 운동시설과 전망데크가 설치되어있다. 이곳에서 오른쪽 통나무 계단을 내려서면 3거리(14:04)가 나온다. 오른쪽은 도안정사 방향이고 기맥길은 정면이다. 완만한 길을 따라 10여분 더 진행하면 구령말 도로가 나온다. 하지만 내가 준비한 Orux Maps은 이곳까지 기맥길이 그어져 있고 용당공원 까지는 표식이 없다.

왕개산 정상 하산길에서 만난 운동시설(13:59)

구룡말 도로(14:10)

14:25(2차선 도로)

건너편으로 잠시 올랐다 다시 되돌아 내려 하는 수 없이 도로를 따르기로 한다. 구령말 도로 왼쪽으로 내려서니 오른쪽에 황토로 지은 원수3리 마을회관이 돋보인다. 마을안길을 다 내려가면 2차로 포장도로가 나오는데 이곳에서 좌측 50m가량 진행하고 우측 논길로 들어가니 돈사가 나오고 더 진행할 수 없다고 판단되었다. 하는 수 없이 구룡마을 표석과 원수리 버스승강장이 있는 곳으로 되돌아 나왔다.

원수3리 마을회관(14:19)

구룡마을 표석(14:35)

14:56(동백공원)

구룡마을 표석을 오른쪽에 두고 도로를 따라 하염없이 걷는다. 1.3km를 진행하면 T자형 길이 나온다. 왼편은 소공으로 꾸며져 있는데 동백공원이라는 표석이 보인다. 원수삼거리의 신호에 따라 도로를 건너니 장항전통시장 2km 방향으로 진행한다.

원수삼거리 동백공원 입구(14:54)

원수삼거리의 동백공원(14:54)

15:10(용당공원)

동백대교를 건너 군산으로 이어지는 4번국도 아래를 통과하여 갈림길에서 정면으로 보이는 장항원수 LH 아파트를 오른쪽에 끼고 장항길로 들어선다. 250m가량 진행하면 왼편에 참마을식품과 폐 파출소 건물사이의 용당공원을 가리키는 골목 안으로 들어간다. 왼편에는 용당체육공원이란 입간판이 걸린 계단을 올라간다.

원수삼거리 4번국도 교각 아래/왼 동백대교를 건너면 금강기맥의 끝자락(14:57)

용당공원 입구(15:02)

용당공원 오름길 오른쪽의 방치된 운동시설

오른쪽에 운동시설이 보이고 올라서면 팔각정이다. 공원에서 내려서는 길은 철망으로 둘러쳐져있고 금강 방향 철망에는 표시기가 여럿 걸렸다. 팔각정에 오르니 동백대교와 군산시의 수시탑과 금강기맥 끝자락 그리고 금강 하구와 장항항의 전망산 뒤로 보이는 굴뚝을 바라보면서 금북기맥을 마무리 한다.

용당공원 팔각정(14:06)

용당공원 철망에 걸린 기맥 끝자락의 표시기

용당공원 팔각정에 올라서 바라본 동백대교와 군산시 수시탑과 금강기맥 끝자락

용당공원 팔각정에 올라서 바라본 금강 하구

용당공원을 되돌아 내려와 장항 시내방향으로 걷는다. 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탈수가 있나 하였지만 허사였고 점심을 먹으려고 하였는데 마땅치가 않았다. 하는 수 없이 대영식당에서 점심 겸 저녁을 먹고 택시로 봉남교차로로 간다. 봉남교차로에 주차된 차량을 회수 부산으로 향한다.

7. 돌아오는길

- 16:45 장항 출발 17:00 봉남교차로 도착(장항 개인택시)

- 17:05 봉남교차로 출발 20:50 부산 도착(승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