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기맥(完了)/영산기맥(完了)

영산기맥 11차(하루재-노승봉-깃대봉-815번도로-대봉산-지적산-목포도시가스)

무명(無 名) 2019. 4. 3. 10:44

영산기맥 11차 구간종주 산행기

1. 산행일정 : 2019. 04. 01()

2. 산행구간 : 하루재〜1번국도/목포도시가스(전남 무안, 전남 목포)

3. 오른산 : 노승봉(319.2m), 깃대봉(333m), 국사봉(283m), 대봉산(251m), 지적산(188.7m)

4. 산행자 : 무명 외1

5. 산행여정

- 05:00 부산 출발 07:50 목포대 도착(승용차)

2019. 04. 01 (11소구간 : 목포대1번국도/목포도시가스) : 08시간 18분소요(18.0km)

접근구간(1.0km)

08:00 목포대 08:32 하루재

지맥구간(17.0km)

08:32 하루재 08:49 노승봉 - 08:57 헬기장/깃대봉갈림길(목포11,1990재설) - 09:09 깃대봉

09:22 헬기장/깃대봉갈림길 10:08 188(10:40 출발) - 10:45 임도 11:07 안부 -

11:17 126.8(목포426,1986재설) - 11:31 815번도로 12:05 임도3거리 12:54 무인산불감시탑

12:55 헬기장 - 13:00 국사봉(목포306.1999재설) - 13:14 대봉산 13:45 154kV엄다/목포T/L131번철탑

14:00 안부 14:19 서해안고속도로암거 15:04 154kV남악/북항T/L75번철탑 15:08 임도 15:28 지적산

15:46 안부/체육시설 15:58 용지봉 16:09 11716:18 1번국도/목포도시가스

2019. 04. 01(11소구간 : 하루재1번국도/목포도시가스) 날씨 : 맑음(미세먼지 좋음)

지난 0228~0301일 연속산행 후 꼭 1개월 만에 영산기맥 마무리에 나선다. 이번에도 이틀간 여정으로 부산에서 5시에 출발 남해와 호남고속국도 광양 나들목으로 나와 다시금 남해 고속국도 남순천에 들고 서영암 나들목으로 나와 2번과 1번 국도를 따르다 목포대가 있는 청계에 도착하니 3시간이 조금 안 걸렸. 주차할 자리를 물색하다 목포대 스포츠센터 옆 승달산 입구 비포장길 가장자리에 주차를 할 공간이 있었다.

승달산 깃대봉

- 08:00 목포대

- 08:32 하루재(승달산정상 1.1km, 목우암.법천사 0.4km, 목포대 0.7km, 깃봉 1.8km )

08:00(목포대)

한 달 전 이곳으로 내려왔기에 눈에 익었다. 이곳에서 하루재까지는 약 1km로 그리 먼 거리가 아니기에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하산지점으로 예상하고 있는 목포 도시가스에서 버스를 이용할 수가 있다는 잇점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주차를 하고 산행 채비를 갖추고 따끈한 커피 한 잔 마시고 출발한다.

하루재로 올라가며(08:10)

승달산 등산로 안내도(08:13)

하루재 직전의 나무계단(08:25)

08:32(하루재)

오늘 날씨가 너무나 청명하여 마음이 한결 가볍다. 바람은 조금 찬 기운이 있지만 낮에는 제법 기온도 올라간다니 산행하기에는 정말 좋은 날이다. 오른쪽으로 승달산 등산로 안내도입간판과 정자를 지나면 가파른 나무계단이 시작된다. 목포대 스포츠센터 옆에서 이곳까지 몸 풀기도 끝났으니 가뿐하게 올라선다. 4거리 안부로 법천사 방향에는 간이매점이 보인다.

하루재/지난번 내려온 사자바위 방향(08:32)

하루재/목포대 방향

08:49 노승봉

- 09:09 깃대봉

09:22 헬기장/깃대봉갈림길

08:49(노승봉)

올라선 하루재에서 이정표가 가리키는 오른쪽 승달산정상 방향으로 진행한다. 좋은 길 두고 오른쪽의 첫 봉(284m)에 올라서니 바로 오른쪽 아래로 목포대와 청계면 소재지 너머로는 서해(08:36)가 조망된다. 첫 봉을 지나니 현란하게 곱디고운 현호색이 자태를 뽐내는데 정말 그 고움에 매료된다. 승달산 갈림길의 이정표(하루재 0.41km, 목포대학교 2.2km, 승달산정상/깃대봉 0.7km )가 서있고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묘지가 있는 노승봉이지만 아무런 표시가 없다.

첫봉에 올라 내려다본 목포대 너머로 보이는 서해(08:36)

정말 곱기도 여러색의 현호색(08:43)

승달산 갈림길의 이정표(08:44)

08:57(헬기장/깃대봉갈림길/목포11,1990재설)

노승봉에서 왼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내려서고 다시 올라서면 보도블록으로 프로펠러가 그려진 넓은 헬기장이 펼쳐진다. 지도에는 이곳을 승달산(319.2m)이라 하였는데 정상 표지석은 보이지 않는다. 헬기장 가장자리에는 1등 삼각점이 박혀있고 이정표(깃대봉 0.3km, 하루재 0.8km, 독골 4km )만 세워져있다. 하루재 오르기 전 등산 안내도에는 이곳을 헬기장 분기점이라 하였고 깃대봉을 승달산 이라고 적어놓았다.

깃대봉 갈림길의 헬기장(08:57)

헬기장 한편에 박힌 삼각점

헬기장의 이정표

09:09(깃대봉/333m)

헬기장에서 기맥에서 300m 가량 벗어난 깃대봉으로 향한다. 잠시 안부에 내려섰다 오르면 무인산불감시탑이 서있는 깃대봉 정상이다. 산불감시탑 앞에는 정상석이 세워져 있는데 승달산 깃대봉 333M’고 되어있다. 주위에는 등산안내도가 서있고 조망 또한 뛰어나다. 왼편으로 고개를 돌리니 영산강너머로 희미하게 월출산도 조망되고 기맥의 끝자락인 목포시가지와 유달산도 보이기 시작한다.

승달산 깃대봉 정상부(09:09)

깃대봉의 등산로 안내도

깃대봉에서 바라본 목포방향의 가야할 산길

깃대봉에서 바라본 영산강너머로 희미하게 보이는 월출산

09:22(헬기장/깃대봉갈림길)

깃대봉에서 잠시 조망을 들기고 넓은 헬기장이 있는 깃대봉 갈림길로 되돌아온다. 이곳에서는 왼편의 독골 방향으로 내려서야한다.

다시 되돌아온 헬기장(09:22)

10:08 188(10:40 출발)

- 10:45 임도

11:07 안부

- 11:17 126.8(목포426,1986재설)

- 11:31 815번도로

10:08(188/10:40 출발)

깃대봉 갈림길에서 길게 메어진 로프를 바라보며 내려선다. 묘지를 지나면 갈림길 삼거리에 이정표(부성농장 0.4km, 감돈저수지 3.3km, 헬기장 0.2km )를 만나는데 직진은 부성농장이고 기맥은 감돈저수지 방향인 왼쪽이다. 봉을 하나 우회하니 보춘화가 가끔 눈에 띈다. 왼쪽으로 로프가 쳐진 봉에 올라서고 왼쪽으로 화천마을 그리고 오른쪽으로 연춘동 갈림길(09:43)을 지난다.

이곳에서 감돈저수지 방향으로 간다(09:27)

보춘화(09:38)

등산로가 잘 정비가 되어있다(09:39)

연춘마을 4거리 안부(09:43)

다시금 몇 개의 작은 봉을 지나면 Y자형 갈림길이 나오는데 이정표(월선동 0.9km, 월명동 0.6km, 헬기장 1.6km )가 세워져 있다. 이곳에서 오른쪽은 지능선 으로 왼편의 월명동 방향으로 가야 한다. 잠시 뒤 또 다른 Y자형 갈림길에서는 왼편으로 한동안 내려서야 한다. 그리고 잠시 뒤 안부 3거리(10:02)에 내려서고 다시 올라서면 정상에 묘지가 있는 188봉이다. 이곳에서 일찍 부산에서 출발하였기에 간식으로 시장한 배를 불리고 출발한다.

이곳에서는 월명동 방향이 마루금이다(09:57)

안부3거리에서 왼쪽으로 간다(10:02)

11:07(안부)

188봉에서 한동안 내려서면 주위에는 벌써 햇고사리가 고개를 내민다. 정말 세월은 빠르게 흐르고 있다. 부서진 이정표가 있는 임도에 내려선다. 임도를 따라 잠시 진행하다 다음 봉에 오르고 그곳에서 왼쪽으로 꺾어 내려간다. 묘지를 지나 안부에 내려선다.

임도(10:45)

벌써 고사리가(10:46)

안부(11:07)

11:17(126.8/목포426,1986재설)

안부를 지나 올라서면 왼편으로 가는 길을 무시하고 2시 방향으로 더 올라서면 삼각점이 박혀있는 126.8봉 정상이다. 별 특징도 없고 표지판도 하나 걸려있지 않다.

안부의 이정표(11:07)

126.8봉 정상부(11:17)

126.8봉 정상의 삼각점

11:31(815번 도로)

삼각점봉에서 두어 개의 봉을 넘고 정면으로 저수지가 보이는 묘지가 나타난다. 내려서면 포장도로인 감돈저수지 3거리다. 왼편 바로 아래는 감돈저수지이고 전남도청과 목포교도소 방행이고 오른쪽은 목포장애인요양원 방향이다. 도로를 건너 왼편으로 올라간다.

묘지 아래로 감동저수지가 보인다(11:27)

815본 도로(11:31)

815본 도로 왼편으로 보이는 감돈저수지

12:05 임도3거리

12:54 무인산불감시탑

12:55 헬기장

- 13:00 국사봉(목포306.1999재설)

- 13:14 대봉산

12:05(임도3거리)

815번 도로를 건너 여러 기의 묘지가 있는 곳으로 이어지는 등산로 따라 올라간다. 올라선 능선에서 왼쪽으로 꺾어 얕은봉을 넘으면 또 다른 묘지가 나오고 안부를 지나 오르는 길 또한 아주 또렷하고 좋다. 올라선 능선에서 T자형 3거리(11:51)를 만나는데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간다. 오른쪽의 봉에 오르고 3거리 얕은봉(11:57)을 지나 왼편으로 내려서면 시멘포장과 자갈이 깔린 임도3거리에 닿는다.

산자고(11:42)

T자형 3거리 오른쪽으로 간다(11:51)

임도 삼거리(12:05)

12:54(무인 산불감시탑/유달학생야영장 1.1km, 맥포리 1.5km )

임도3거리 건너편 통나무계단이 설치된 솔숲으로 든다. 한동안 올라 오른 능선에서(12:17) 왼편으로 꺾이어 얕은봉 정상에 도착한다. 이곳에서 조금 내려서고 얕은봉을 여러 개를 넘는다. 한동안 진행하면 녹색철망 안에 무인 산불감시탑이 설치된 봉에 도착한다.

무인산불감시탑의 이정표(12:54)

무인산불감시탑

13:00(국사봉/283m/목포306.1999재설)

무인 산불감시탑이 있는 곳에서 오른쪽으로 꺾이어 잠시 진행하면 헬기장이 나온다. 헬기장봉에서 약30m가량 진행하면 오른쪽 저수지로 내려가는 길이 보인다. 4분여 진행하면 삼각점이 박혀있는 국사봉 정상이다. 주위를 살펴보았으나 정상을 알리는 표지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헬기장(12:55)

국사봉 정상부(13:00)

국사봉 정상의 삼각점

13:14(대봉산/251m/국사봉 1.3km, 군산동 2.5km, 제각 0.8km )

국사봉에서 내려서니 수()자의 돌 비석이 박혀있는데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하네. 내려선 안부에서 봉을 하나 넘고 그 다음 봉에 올라서면 대봉산 정상이다. 이곳에는 정상에는 장의자와 이정표 그리고 국사봉 등산로 안내도가 세워져있다.

국사봉을 내려서면 무슨 표기인듯 몇번을 만난다(13:01)

대봉산 정상부(13:14)

대봉산 정상

대봉산 정상의 이정표

13:45 154kV엄다/목포T/L131번철탑

14:00 안부

14:19 서해안고속도로암거

15:04 154kV남악/북항T/L131번철탑

13:45(154kV 엄다-목포T/L 131번 철탑)

대봉산에서 직진의 제각방향은 기맥길이 아니고 오른쪽 군산동 방향으로 내려서야만 한다. 로프가 매어져 있는 가파른 급경사가 나오고 다 내려서면 완만해지고 장의자(13:21) 두 개 놓여있다. 보춘화 군락지를 지나 다음의 얕은 봉에서도 장의자(13:28)가 놓여있는데 이곳에서는 2시 방향으로 꺾인다. 한동안 완만하게 진행하다 장의자와 이정표가 세워진 삼거리에서 넓은 길은 정면으로 보내고 11시 죽림마을 방향(11:34)으로 한동안 진행하면 131번 철탑을 만난다.

군락을 이루는 보춘화(13:27)

쉼터/이곳에서 2시방향으로(13:28)

이곳에서 왼편으로(13:34)

죽림마을로(13:34)

이정표(13:38)

131번 철탑(13:45)

14:00(안부)

철탑을 지나 봉을 오르지 않고 오른쪽으로 서서히 내려선다. 오른쪽으로 내려서면 길은 희미해지고 왼쪽으로 철망이 쳐져있고 폐가가 나온다. 폐가 앞쪽에 제법 넓은 공터도 보이고 아마 식수도 있었을 터이니 집을 수리하여 채전 밭을 가꾸며 나는 자연인 이다라고 외쳐도 될법하다. 이내 안부에 내려선다.

왼편으로 보이는 폐가(13:48)

14:19(서해안고속도로 암거)

안부에서 잠시 오르면 Y자형 갈림길로 반가운 멋진사람들표시기(13:50)가 보인다. 오른쪽은 철탑으로 가는 길이고 기맥은 이곳 왼편으로 가야한다. 올라선 얕은 봉에서 내려서면 편백나무가 빼곡한 안부(14:00). 이곳에서 또 다시 오르고 정상 조금 못간 지점에서 왼편으로 꺾어(14:06) 희미한 길을 더듬으면서 내려가면 묘지들(14:09)이 나온다. 묘지 옆 통나무계단을 지나 시멘 도로에 내려선다. 시멘임도따라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서해안고속도로를 만나는데 이곳에서 다시 왼편으로 휘돌아 도로 따라 내려서면 고속도로 암거가 나온다.

기맥은 이곳 왼편으로 가야하는데 멋진사람들이 보인다/오른쪽은 철탑으로 가는길이다(13:50)

안부(14:00)

묘지 아래로 보이는 건물들(14:11)

묘지를 지나면 도로를 만나는데 왼편에 안내문이(14:11)

서해안고속도로암거(14:19)

15:04(154kV 남악-북항T/L 75번철탑)

서해안고속도로 암거를 통과하면 백록식품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오른쪽 길을 따라 진행한다. 고갯마루에는 선경폐차장이 보이는데 이곳 왼편 담장을 끼고 진행하면 가시밭길이 나오는데 지금도 조금은 고생을 한다만 여름철에는 진행이 어렵겠다. 올라선 가시밭 능선 오른쪽으로 거대한 개활지가 펼쳐진다. 어디가 기맥이고 어디가 무엇인지 알 수가 없는 곳이기도 하다.

암거를 지나면 만나는 백록식품 이곳 우측으로 진행(14:31)

선경폐차장 왼편으로 오른다(14:23)

가시덤불(14:25)

가시덤불을 넘어 오른쪽으로 펼쳐지는 개활지/왼편 철탑이 있는 곳에서 오른쪽 산으로 마루금이 이어진다(14:34)

개활지로 내려선다. 멀리 차량들이 다닌 흔적을 따라 가면 왼편에 철탑이 얕은 봉 위에 얹혀있다. 목적지를 그곳으로 잡고 걷는다. 철탑이 있는 봉에서 오른쪽 차량이 다닌 길을 따라 진행하면 왼편의 철탑봉과 오른쪽의 또 다른 봉 사이 안부 오른쪽에 표시기가 걸려있다. 올라서면 또렷한 길이 나오고 75번 철탑을 지난다.

개활지를 지나 만나는 임도(14:49)

멀리보이던 철탑봉 오른쪽의 안부/이곳 오른쪽이 들머리(14:57)

75번 철탑(15:04)

15:08 임도

15:28 지적산

15:46 안부/체육시설

15:08(임도)

75번 철탑을 지나서도 등산로는 아주 편안한 오솔길로 이어진다. 조금 전의 개활지에 비하면 완전 고속도로나 마찬가지다. 잠시 뒤 시멘도로가 지나는 임도에 내려서고 오른쪽 공장이 보이는 쪽으로 가면 왼편에 들머리가 나온다. 들머리에는 영산강을 이루는 서쪽 울타리 영산기맥 트래킹길이란 표지판이 세워져 있는데 곧 오를 지적산 1구간부터 내일 오를 예정인 유달산 7구간까지로 나누었다.

편안길을 만난다(15:06)

임도를 가로 질러 진행(15:08)

임도의 안내도

15:28(지적산/188.7m)

오른쪽 안내도가 서있는 대밭 사이로 들어선다. 이어 만나는 Y자형 갈림길이 나오지만 어느 곳으로 오르던 잠시 뒤 만나게 되므로 선택은 자유다. 올라서면 76번 철탑(15:19)을 만나고 조망이 트이는 곳에서 지나온 개활지를 뒤 돌아(15:21)본다. 마루금을 고집 않는다면 폐차장 앞 도로 따라 진행하다 조금 전의 안내도가 서있는 임도로 들어서면 될 듯하다.

왼쪽 산죽밭 사이로

뒤 돌아본 지나온 개활지(15:21)

왼편 아파트 뒤로 보이는 영산강(15:22)

77번 철탑(15:26)

왼편 아파트 뒤로 보이는 영산강이 내려다보이고(15:22) 이내 77번 철탑(15:26)을 지나면 지적산 정상이다. 제법 넓은 공간으로 이루어진 지적산은 정상표지목이 서있고 주위에는 장의자도 놓여있다. 그리고 삼각점은 박혀있으나 글씨는 문드러진 상태이상이다. 조망이 아주 뛰어나 왼편의 영산강과 목포시가지 그리고 유달산이 한눈에 들어온다.

지적산 입구의 이정표(15:26)

지적산 정상부(15:28)

지적산 정상

지적산 정상의 삼각점

지적산 정상에서 바라본 영산강

지적산 정상에서 바라본 목포시가지

지적산 정상에서 바라본 양을산너머 보이는 유달산

15:46(안부/체육시설)

지적산 정상에서 11시 방향으로 내려서고 안부를 지나 다음 봉(15:39)을 지난다. 이어 내려서면 평상이 놓여있고 체육시설이 있는 4거리 안부다. 이곳에는 이정표(정상 0.8km, 중앙고등학교 0.7km, 석현마을 0.2km, 삼향동사무소 1.4km )가 세워져 있다. 이곳에서 삼향동사무소 방향으로 직진한다.

안부의 체육시설(15:46)

안부의 이정표

15:58 용지봉

16:09 117

16:18 1번국도/목포도시가스

15:58(용지봉/140m/삼향동주민센타 1.0km, 지적봉 1.3km )

체육시설이 있는 안부에서 올라서면 또 다른 이정표(정상 1.1km, 현대아파트 0.7km, 삼향동사무소 1.1km )를 만난다. 이곳을 지나면 정상부가 긴 봉으로 산불초소가 자리하는 용지봉 정상이다.

이정표(15:55)

용지봉 정상부(15:58)

용지봉 정상의 이정표

16:09(117/삼향동주민센타 0.5km, 검문소 0.6km, 지적봉 1.8km )

용지봉 정상에서 10시 방향으로 완만하게 진행하면 81번 철탑(16:00)과 체육시설이 있는 곳에 닿는다. 이 봉에서 내려서는 왼편으로 영산강이 아주 가까이 다가와 있다. 이어 아주 널찍한 공터로 이루어진 117봉인데 장의자 몇과 이정표도 서있다.

체육시설(16:00)

왼편으로 보이는 영산강(16:02)

117봉 정상부(16:09)

117봉 정상부의 이정표

16:18(1번국도/목포도시가스)

117봉에서 왼편으로 방향을 바꾸어 내려서면 왼편 노란 개나리 덩굴 사이로 철조망이 따라온다. 철조망을 지나 조금 더 내려서다 오른쪽 편백나무 숲으로 들어서고 이내 절개지에 닿는다. 이곳 절개지에서 왼편으로 가면 1번국도인 육교에 닿는데 왼편이 목포도시가스다. 이곳에서 오늘 기맥산행을 마무리 한다.

목포도시가스 내려가는 길(16:14)

편백나무 숲을 지나(16:15)

절개지 갈림길의 이정표(14:16)

1번국도/목포도시가스 입구(16:18)

목포도시가스 입구의 이정표

목포도시가스 입구의 영산그린빌 승강장

오늘 꺾은 고사리

내려선 국도에서 무안방향으로 몇 걸음 옮기면 영산그린빌버스승강장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무안행 200번 버스로 청계에 도착한다. 청계에서 도보로 목포대 스포츠센터 옆에 주차한 차량을 회수 목포로 향하다 구암 삼거리의 숙박시설에서 하루 묵으며 첫날 산행일정을 마무리 한다.

7. 돌아오는길

- 16:31 목포도시가스 출발 16:43 청계 도착(200번 시내버스)

- 16:43 청계 출발 17:00 목포대 도착(도보)

- 17:00 목포대 출발 17:10 청계 구암삼거리 도착(승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