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기맥(完了)/금강기맥(完了)

금강기맥 4구간(문드러미재-호남고속도로-쑥고개-용화산-다듬재-미륵산-석불사거리)

무명(無 名) 2019. 6. 10. 19:46

금강기맥 4차 구간종주 산행기

1. 산행일정 : 2019. 06. 09()

2. 산행구간 : 문드러미재석불사거리(전북 익산)

3. 오른산 : 용화산(342m), 용리산(307m), 미륵산(430.2m)

4. 산행자 : 무명(대정맥클럽 17)

- 06:30 부산 출발 10:00 문드러미재 도착(굿월드고속관광)

2019. 06. 09 (4소구간 : 문드러미재석불사거리) : 04시간 43분소요(14.4km)

지맥구간(도상거리:14.4km/실거리:15.4km)

10:00 문드러미재 10:18 호남고속도로 10:41 양동재 10:46 묘원 10:56 돌탑봉 11:04 181.8

11:08 154kV팔봉/두마T/L36번철탑 11:14 쑥고개 11:28 삼각점봉 12:04 용화산

12:19 돌탑봉/용리산갈림봉(12:31 출발) - 12:40 용리산(논산456,1980재설) - 11:48 돌탑봉

13:09 다듬재 - 13:50 미륵산(논산11,1986재설) - 14:39 삼기주유소/도로 14:43 석불사거리

2019. 06. 09(4소구간 : 문드러미재석불사거리) 날씨 : 흐림(미세먼지 좋음)

오늘도 대정맥클럽 18명은 부산 서면 영광도서 앞에서 금강기맥(錦江岐脈) 네 번째 구간을 이으려 아침630분에 출발한다. 남해고속국도 진주JC를 지나고 중부고속국도 산청휴게소에서 잠시 머문다. 장수JC를 거쳐 익산-포항선에서 익산JC를 지나 익산 나들목을 나와 지나 741번 도로를 따르다 문드러미재에 도착하니 10시 정각이다.

미륵산 정상

- 10:00 문드러미재

10:18 호남고속도로

10:41 양동재

10:46 묘원

10:56 돌탑봉

10:00(문드러미재)

이곳 문드러미재는 741번 지방도가 지나는 2차선 포장도로이다. 지난 하산 길에 달팽이 모양의 독특하게 제작된 이정표가 서 있는 곳이. 문드러미재의 왼쪽으로 조금 이동하면 왼쪽은 완주군 비봉면이고 오른쪽은 익산시 왕궁면이다. 그러니 오늘은 온전한 익산시의 산길을 걷게 된다.

문드러미재/완주방향

문드러미재/익산방향

10:18(호남고속도로)

문드러미재 도로 건너 이동통신 중계기가 있는 곳으로 완만하게 올라선다. 완만한 길 따라 걷다보면 왼편으로 창문이 부서진 산불초소(10:03)가 나오고 잠시 뒤 오른쪽으로 지나온 능선(10:06)도 보인다. 한참을 진행하면 호남고속도로가 보이고 이내 동물이동통로 위에 닿는다.

완만한 오름길로 시작한다(10:02)

창문이 부서진 산불초소(10:03)

오른쪽 지나온 능선(10:06)

독도법(10:07)

오른쪽 으로 보이는 호남고속도로와 원수제(10:12)

호남고속도로 동물이동통로(10:18)

호남고속도로 여산휴게소 방향

호남고속도로 완궁면 방향

10:41(양동재)

호남고속도로를 지나니 고압송유관이 매설되었다는 팻말이 나온다. 올라선 봉에서 내려서면 오른쪽으로 벌목된 지역이 펼쳐지고 고갯마루에 펜션이 한 채 자리한 것이 보인다. 벌목된 나무가 길을 막고 있어 요리조리 피하여 내려서면 2차선 도로가 지나는 양동재에 닿는다. 양동재 왼쪽이 왕궁면이고 오른쪽이 여산면으로 양동마을이 자리한다.

호남고속도로를 지나니 고압송유관이 매설되었다는 팻말이 보인다(10:22)

오른쪽으로 벌목하여 편백나무를 심었다(10:34)

양동재의 팬션이 보인다(10:37)

양동재의 왕궁면 방향(10:41)

양동재의 여산면 방향

10:56(돌탑봉)

양동재 건너 올라서고 5분여 진행하면 기독교 묘원이 제법 넓게 자리한다. 묘원을 지나 편안하게 한동안 진행하면 제법 큼지막한 돌탑이 세워진 봉우리다.

묘원(10:46)

돌탑봉(10:56)

11:04 181.8

11:08 154kV팔봉/두마T/L36번철탑

11:14 쑥고개

11:28 삼각점봉

11:04(181.8)

톨탑봉에서 완만하게 내려서고 고개를 돌리니 지나온 능선들이 쭈욱 조망이 된다. 왼편으로 벌목을 하여 볕이 따갑고 몇 걸음 진행하니 밋밋한 능선 나뭇등걸에 ‘181.8봉 거인산악회 기맥종주대란 표지판이 걸려있다.

지나온 능선들(10:59)

버섯(11:02)

181.8봉(11:04)

181.8봉 정상부

11:14(쑥고개)

181.8봉을 지나고 잠시 진행하면 154kV팔봉-두마T/L 36번 철탑을 오른쪽으로 지나치고 쑥고개 부근에 도착한다. 도로를 건너려고 오른쪽으로 이동 하였더니 길이 보이지 않고 후미의 소리가 들려온다. 동물 이동통로가 설치된 곳이다. 다시 빽하여 철탑에서 내려온 방향 왼편으로 몇 걸음 이동하면 수풀이 우거진 동물이동통로로 내려서는 길이 보인다.

쑥고개 동물이동통로(11:14)

쑥고개

이곳 쑥고개는 4차로 포장도로가 지나는 1번 국도로 왼편은 익산시 왕궁면이고 오른쪽은 여산면이다. 이곳 1번 국도는 전라남도 목포시에서 평안북도 신의주시에 이르는 일반 국도로 총연장 1068.3 km이고 남측 구간 509.9 km에 이르는 도로이다. 주요 경유지는 목포~광주시~전남~전북~충남~대전~세종~충북~경기~서울~경기 고양과 파주에서 북쪽인 황해도~평남~평북으로 이어진다.

쑥고개/여산방향

쑥고개의 구도로변의 양봉 벌통

11:28(삼각점봉)

동물이동통로를 가로 지르면 구도로가 나온다. 요즘 밤꽃이 많이 피는 양봉 철이라 도로변에는 수십 개의 벌통이 자리하고 벌통 뒤편의 산으로 든다. 들어서니 수풀이 우거져 있고 오른쪽 능선 쪽으로 자연적으로 오르게 된다. 능선을 따라 조금 진행하면 의자가 설치된 밋밋한 봉에 닿는데 삼각점이 박혀있다.

삼각점봉의 쉼터(11:27)

삼각점봉

삼각점봉의 이정표

12:04 용화산

12:19 돌탑봉/용리산갈림봉(12:31 출발)

- 12:40 용리산(논산456,1980재설)

- 11:48 돌탑봉

12:04(용화산/342.4m/서동공원 2.6km, 아리랑고개 2.6km )

이곳 삼각점 봉에서 정면의 길로 따르지 않고 왼편으로 꺾어 능선으로 진행하여야 된다. 완만한 길을 잠시 진행하니 오른쪽으로 비릿한 냄새와 함께 개짓는 소리가 한 동안 들려오는데 제법 큰 개사육장이 있는 모양이다. 이어 둘레길 표시가 된 이정표는 군데군데 눈에 뜨인다. 군 독도법(11:40) 표식도 만나고 잠시 오르니 용화산 정상이다. 정상에는 묘지가 자리하고 주위에는 의자가 놓여있어 쉬어가기 좋은 곳이라 점심식사를 하고 오신단다.

등산로 방향으로(11:39)

군 독도법(11:40)

용화산 오름길(12:00)

용화산 정상부(12:04)

용화산 정상의 이정표

용화산 정상부

12:19(돌탑봉/용리산 갈림봉)

나는 조금 더 진행한 뒤 점심을 먹기로 하고 곧장 용화산을 내려선다. 완만한 능선 길 왼쪽으로는 철조망이 따라오고 빨강의 화재 구조 구급신고 익산소방[용화산] 1-15란 위치표시기가 박혀있다. 그리고 잠시 진행하니 왼편 철망 너머로 사격장 경고문이 세워져 있다.

왼편 사격장으로 철조망이 둘러쳐져있다(12:08)

119의 이정표(12:09)

경고문(12:10)

왼편으로 미륵산이 조망되고 무너진 돌탑이 있는 용리산 갈림봉에 도착한다. 이곳 바로 못 미친 왼쪽 높은 곳(미륵산이 조망되는 곳)이 지도상의 용화산 인데 군 사격장관계로 전방에 정상표지판을 걸어둔 듯하다. 이곳에서 점심식사를 하려고 배낭을 내리고 보니 메모를 해둔 지도 한 장이 보이지를 않아 후미에 전화를 걸어오면서 떨어진 지도를 좀 주워 달라고 부탁드린다.

가야할 미륵산성이 보이고 미륵산이 버티고 서있다(12:13)

돌탑봉/용리산 갈림봉(12:19)

12:40(용리산/306.8m)

점심 식사를 하는 도중 후미의 산님이 오시며 지도를 주워 오셨다. 고맙다는 인사를 드린 후 식사를 마치고 기맥길 오른쪽으로 벗어나 있는 용리산을 다녀오기로 한다. 이정표(용화산 정상 1.0km, 아리랑고개 1.6km )가 있는 안부를 지나 완만하게 진행하니 용리산 정상이다. 정상에는 표지는 없고 삼각점 하나 박혀있을 뿐이다.

용리산과 미륵산 갈림길의 이정표(12:32)

기맥에서 오른쪽으로 벗어나 있는 용리산 정상부(12:40)

용리산 정상의 삼각점

11:48(돌탑봉)

용리산의 삼각점을 배알하고 되돌아 나오니 후미 산님들이 올라오신다. 농담으로 오랜만입니다고 인사 나누고 이정표가 서있는 안부에서 돌탑 봉으로 오르지 않고 오른쪽 아리랑고개 방향으로 내려간다.

돌탑봉으로 되돌아와 조금내려서니 정면으로 보이는 미륵산(12:52)

13:09 다듬재

- 13:50 미륵산(논산11,1986재설)

- 14:39 삼기주유소/도로

14:43 석불사거리

13:09(다듬재)

아리랑고개(다듬재) 방향으로 내려서면 왼편으로 목책에 로프가 걸려있고 정면으로 미륵산이 더욱 가까이 조망된다. 잠시 뒤 완만한 길로 이어지고 조금 전에 만난 빨강의 화재 구조 구급신고 익산소방[용화산] **란 위치표시기가 군데군데 박혀있고 왼편으로는 사격장임을 알리는 표지판도 세워져 있다. 이어 2차선 포장도로인 다듬재에 닿는다.

왼쪽은 계속 사격장이다(13:03)

다듬재(13:09)

다듬재

다듬재 건너 표시기 걸린 곳으로 들어선다

13:50(미륵산)

다듬재를 지나 건너면 수원백씨세천(水原白氏世阡)이란 오석이 세워진 곳으로 들어선다. 그리고 야생동물주의 멧돼지 출현이란 표지판도 하나 보이는데 사람들의 통행이 빈번한 낮에는 출현하지는 않는다. 아주 또렷하고 널찍한 통나무 계단 길을 오르는데 왼편에는 철조망이 둘러쳐져있고 접근금지와 경고문도 군데군데 보인다. 그리고 일반 등산로이라 이정표도 자주 눈에 뜨인다.

이곳도 계속 철망이 왼편으로 이어진다(13:10)

미륵산성으로 이어지는 이정표(13:10)

조금 더 올라서면 이정표(장암마을 3.3km, 미륵산성 둘레길 0.1km, 등산로 )가 나오는데 왼쪽의 둘레길이 아닌 정면의 등산로 방향으로 오른다. 이내 미륵산성의 성곽이 앞을 가로 막는데 왼편으로 산성이 미륵산 방향으로 이어지고 마루금은 이곳 산성 오른쪽으로 올라야 한다. 성곽을 왼편에 두고 100m가량 오르면 허물어진 오래된 성곽을 지나면 보수된 성곽 뒤로 조금 전 지나온 용화산과 용리산이 건너로 조망된다.

미륵산성으로 이어지는 이정표(13:17)

미륵산성(13:20)

미륵산성/왼쪽

미륵산성/오른쪽

미륵산성 허물어진 곳으로 진행한다(13:24)

미륵산성

성곽을 지나 가쁜 숨을 몰아쉬며 제법 힘겹게 올라서면 넓은 바위로 이루어진 헬기장인 우제봉 정산이다. 이곳에서 모두 잠시 쉬었다 간다. 우제봉에서 왼편으로 완만하게 진행하다 묘지를 지나면 미륵산 정상에 도착한다. 제법 널찍한 정상에 1.5M 높이의 정상석이 자리하고 1등 삼각점도 박혀있다. 정상 둘레는 목책이 둘러쳐져있고 바로 아래에는 산불초소가 자리한다.

헬기장인 우제봉에서 잠시 휴식(13:38)

정상부 부근의 묘지(13:47)

미륵산 정상(13:50)

미륵산 정상의 삼각점

미륵산 정상부

미륵산 정상 아래의 산불초소와 쉼터

14:39(삼기주유소/도로)

미륵산을 찍었으니 이제 내려가면 오늘 산행은 끝이 난. 미륵산에서 제법 가파르게 내려서니 치성(雉城)이란 안내문이 보이는데 이곳 미륵산성이 치성이란 뜻이다. 왼쪽으로 모노레일이 깔린 곳을 따라 내려가다 헤어지고 기맥길로 들어서니 이정표가 여럿 나온다. 간재 선생길을 따르다 농로로 내려선다. 논 둑을 지나 노거수와 인삼밭을 지나 왼편 삼기주유소가 있는 도로에 닿는다.

미륵산성의 치성(13:53)

모노레일이 설치되어 있다(13:54)

갈림길에서 왼쪽으로(14:06)

구멍의 의미(14:07)

전주식 콩나물 국밥인가?(14:09)

쓸데없는 데크를 길게 설치하엿다(14:09)

순례길 이정표(14:12)

간재 선생묘 방향으로간다(14:17)

간재 선생길(14:18)

묘지(14:23)

지나온 미륵산이 보인다(14:25)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왼쪽 논길로(14:25)

정면으로 보이는 노거수(14:25)

노거수(14:26)

시멘길로 이어지고(14:28)

오른쪽으로 인삼 밭도(14:29)

삼기주유소가 있는 포장도로(14:39)

14:43(석불사거리)

삼기주유소가 있는 도로에서 오른쪽 도로를 따라가면 석불사거리다. 이곳 석불사거리 왼편 진북로에는 석불사가 자리한다. 오늘산행은 이곳에서 마무리 하고 후미를 기다린다.

삼기주유소에서 도로따라 석불사거리로 향한다(14:38)

석불사거리의 미륵산 석불사(14:43)

석불사거리

오래지 않아 후미가 도착하였다. 가는 도중에 미륵사지에 잠시 들렀다 지난번과 같이 완주 봉동읍 생강고을 목욕탕에서 땀을 씻는다. 그리고 지난번에 들렀던 근처 연미네 백반(010-5351-6384)에서 반주를 곁들인 저녁 식사를 하고 부산으로 향한다.

7. 돌아오는길

- 15:15 석불사거리 출발 15:25 미륵사지 도착(굿월드고속관광)

- 15:45 미륵사지 출발 16:12 봉동 도착(굿월드고속관광)

- 17:34 봉동 출발 20:27 부산 강서 도착(굿월드고속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