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정맥(完了)/한남금북(完了)

한남금북 7구간(바리고개〜쌍봉초교〜마이산〜수레티고개)

무명(無 名) 2009. 6. 23. 08:15

한남.금북정맥 4차 구간종주 산행기

1. 산행일정 : 2008. 05. 24(토) - 25(일)

2. 산행구간 : 21번 봉곡리국도(음성군 금왕읍) - 칠장산

3. 산행장소 : 충북 음성군, 경기도 이천시, 안성시

4. 산행동지 : 오영동(나홀로)

5. 산행여정

- 5/23. 23:14 구포 출발 - 02:46 조치원 도착(무궁화 1226열차)

- 05:59 조치원 출발 - 06:20 청주 시외터미널(502번 버스)

- 06:40 청주 터미널 출발 - 08:30 무극 도착(친선고속 시외버스)

♡ 2008.05.24 (제7소구간 : 21번국도-수레티고개):07시간50분 소요(18.0km)

09:20 21번 봉곡리국도(산행시작) - 09:28 구계촌도로 - 09:35 하나하이테크 - 09:45 시멘포장도로 -

10:02 월드사우나 - 10:10 목우촌 - 10:15 JUNJIN앞네거리 - 10:35 한솔신약 - 11:07 583번도로 -

11:14 한양조공묘 - 11:21 군부대철망 - 11:27 비포장도로 - 11:40 시멘도로(군철조망끝) -

12:14 제7252부대입구(12:24분까지 알바) - 12:35 코니아일랜드 - 12:47 쌍봉초교 - 13:00 583번도로 -

13:15 최장군순대국밥점심(13:45 출발) - 14:00 583번도로삼성면계 - 14:03 믿음창호입간판 -

14:12 명인공업 - 14:18 제일참 - 14:30 윗두리실 - 15:05 아랫대실(2차로 포장도) -

15:10 안동권공 합장묘 - 15:30 안부네거리 - 16:19 망이산성남문터 -

16:23 마이산(471.9m.△11재설, 1976건설부. 16:35 출발) - 16:45 산성약수터 - 16:52 헬기장 -

17:10 수레티고개

※ 2008. 05. 24.목요일(제7소구간:21번국도-수레티고개) 날씨:맑음

이번에도 지난번과 같이 조치원역에 새벽에 도착 조치원역 대합실에서 두 시간여를 보낸 후 청주로 향한다. 청주에서 무극행(제천 경유) 버스에 오른다. 제천에서 20여분을 쉴 때 부근 음식점을 찾았지만 음식이 늦어 포기한다. 이곳 금왕읍은 무극탄광으로 유명한 곳으로 무극터미널에서 산행 들머리로 걸어가다 부근 식당에서 아침 식사 후 21번국도 봉곡리에 도착하니 09:20분으로 식사 시간 20분을 제외 하고나면 무극 터미널에서 들머리까지 걸어서 30분이나 소요 된듯하다.

구계촌 도로

- 09:20 봉곡리 21번 국도(바리고개)

- 09:28 구계촌 도로

- 09:35 하나하이테크(주)

- 09:45 시멘포장 도로

- 09:52 스티로폼 공장 절개지

봉곡리 21번 국도는 조금 전 청주에서 무극으로 올 때 버스 안에서 바라보며 지나온 길이다. 음식점 입간판이 서있는 도로건너 과수원 가장자리로 산행표시기가 몇 개 달려있어 들머리를 찾는데 는 별로 어려움이 없다. 아직 이슬이 마르지 않은 풀에서 등산화를 조금 적실뿐 심하지는 않다. 늦봄에 흰눈이 내리듯 아카씨아 꽃잎은 바람이 약간 불어와도 우수수 떨어진다.

구계촌 도로지나 사과밭

잡목이 무성한 능선을 오르니 곰솔 밭이 나오는데 가끔씩 얼굴을 휘감는 거미줄만 아니면 걸을만한 길이다. 오른쪽으로 방향을 바꾸니 왼편으로 철조망 울타리가 나타나는데 이곳의 철조망 기둥을 밟으며 절개지를 내려서면 구계촌으로 들어가는 포장도로에 도착한다. 도로를 지나니 왼쪽 철조망 너머로 사과밭이 보이는데 지구의 온난화로 사과재배지가 많이 북상한듯하다.

하나하이테크(주)입구

과수원을 지나 마을 뒤 야산을 지나는 기분이다. 이어 시멘 포장도로에 도착하는데 열려있는 철문 기둥에는 “하나하이테크(주)”라는 팻말이 붙어있다. 이곳을 통과하여 오른쪽 밭이 있는 곳으로 올라간다. 앞쪽에 무덤이 보이는 곳에 가기 전 오른쪽 잡목이 우거진 곳으로 들어간다.

흑염소 방목장

한참을 진행하면 시멘 포장도로가 나오는데 이곳을 지나면 왼쪽의 철망 안쪽의 제법 널찍한 초지에는 흑염소가 방목되어 풀을 뜯고 있다. 방목장을 지나면 왼쪽 절개지 아래로 파란 지붕을 한 공장이 보이는데 공장 공터에 스티로폼이 적재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스티로폼 공장인 듯하다. 공장 절개지를 조심조심 지난다.

스티로폼 공장

- 09:55 철망

- 10:02 월드사우나

- 10:10 목우촌 (구)정문

- 10:15 신호등 네거리(JUNJIN 건물 앞)

- 10:35 한솔신약

절재지를 지나면 이어 만나는 철망을 따라 오른쪽으로 돌아 내려가면 콘크리트길이 나온다. 이 길을 따라 오르면 오른쪽으로 통신 중계 탑이 연이어 두개가 서있다. 중계 탑을 지나 오른쪽으로 내려서니 왼쪽으로 커다란 건물이 보이는데 바로 월드사우나 건물이다. 선답자들의 산기에는 이곳 월드사우나에서 숙박을 하였다는 글들을 읽어 본봐도 있다.

월드사우나

많은 차들이 주차되어 있는 월드사우나 건물 맞은편의 4차로 도로 쪽 낮은 봉우리를 유심히 바라보았지만 오르는 들머리는 보이지를 않는다. 몇 번 왔다 갔다 하다 82번 도로를 따라 금왕농공단지 방향으로 향한다. 왼쪽의 철망안의 목우촌(농협 목우촌 계육가공공장) 이란 커다란 입간판이 보이는데 전국을 덮치고 있는 AI(조류 독감)으로 많은 타격을 입고 있으리라 느껴진다.

목우촌

신호등이 있는 네거리(우측으로 진행)

목우촌 (구)정문을 지나면 곧 신호등이 있는 네거리에 도착한다. 진행 방향으로 JUNJIN 건물이 보이는 네거리에서 오른쪽으로 꺾어간다. 인도에는 잡초가 자라는 미완의 공단인 듯 어수선하기 짝이 없다. 보도를 따라 한참을 진행하면 T자형 도로 왼쪽으로 삼정주유소가 보이는 곳에서 왼쪽 513번 도로를 따라 가야만 한다. 513번 도로를 따라 진행하면 오른쪽으로 금왕농공단지가 있으나 이에 현혹 되지 말고 계속 직진을 하여야만 한다.

금왕농공단지 입구(도로따라 직진)

금왕농공단지 진입로를 지나 조금 더 진행하면 오른쪽으로 “등나무 보신탕”집 간판이 보이는 곳에서 오른쪽 비포장도로를 따라가면 도로 왼쪽에는 보신탕집 오른쪽으로는 한솔신약이 자리 잡고 있다. 농로길 을 지나면 도로공사가 한참 진행 중인 곳이 나온다. 이곳에서 신설 도로의 따가운 햇살 이 내려쬐는 흙더미를 한참 헤매다 제자리로 돌아와 다시 길을 찾는다.

농로의 야생화

마루금은 이곳의 오른쪽으로 한솔신약 울타리가 끝나는 지점에서 도로 왼쪽의 건너편 농로를 따라 들어가야 한다. 다시 농로를 가다보면 또다시 도로 공사장이 나오는데 이곳에서도 알바를 하다 되돌아와 농로가 끝나는 지점의 한전주(본대 9D15R4)에서 오른쪽으로 꺾어야만 한다. 멀리 583번 지방도가 보였는데도 도로 확장공사로 찾아가기가 쉽지 않았다.

- 11:07 지방도(583번)

- 11:14 한양조공 묘

- 11:21 군부대 철조망

- 11:27 비포장 도로

- 11:40 시멘도로 (군부대 철조망과 헤어짐)

두 번에 걸친 알바를 교훈으로 삼고 임도를 따라 여유롭게 걷고 있는 길가에서는 붓꽃 등의 야생화가 곱게 피어있다. 이어 지방도인 583번 포장도로에 도착한다. 이곳 583번 도로는 오늘 몇 번을 넘나들어야하는 도로이기도 하다. 현재는 영업을 하지 않고 있는 (구)협진주유소 맞은편 소나무가 한 그루가 있는 오른쪽 임도를 따라 오른다.

임도를 따라 한참을 오르다. 왼쪽으로 넓은 한양조씨 묘소가 있는 곳으로 오르니 한결 길은 수월하다. 능선을 오르니 원형 참호가 나타나더니 왼쪽 아래로 군부대가 보인다. 철조망을 따라 한참을 가니 비포장도로에 내려선다. 오른쪽으로는 논과 인삼밭이 보이는 곳이다.

비포장 도도를 따라 가다보니 일꾼 몇 분이 임도 가장자리에 주차된 트럭 위에서 새참으로 국수를 드시는 모습이 보인다. 갑자기 배가 고파오는 듯 하다. 아마 묘지 이장일 을 하시는 분들인 듯한데 한식이 지난 지금에도 묘지를 가꾸는 일을 하고 계시는 게 조금은 의아하게 생각된다. 임도를 따라가다 이게 마루금이 아니다 생각되어 되돌아 온다.

마루금은 임도에서 10m 가량 진행된 곳에서 왼쪽 수풀 속으로 들어가야만 하였다. 다시금 철조망과 만나 조심조심 철조망을 따라 진행하니 부대안쪽의 초병과 만난다. 산행하는 사람이라고 말하니 알았다는 눈치다. 아마도 수월찮게 지나는 정맥꾼을 보아 왔을 테니까. 곧이어 군부대 철조망은 왼쪽으로 돌아가는 콘크리트 포장도로에 도착한다.

583번 도로 건너 임도가 마루금

논에는 한창 모내기를 하시느라 바쁜 일손을 움직이시는 분들을 만난다. 농사철이라 이런 모습을 보이는 게 미안하지만 하는 수가 없지 않는가. 왼쪽으로 조금 떨어진 곳에 군부대 철조망을 두고 콘크리트 포장도로를 따라 오르니 촌로분이 어느산에 가는지 그쪽에는 길이 없다는 투로 말씀을 하신다.

포장도가 비포장으로 바뀌고 조그마한 개울을 지나 왼쪽에 보이는 인삼밭 가장자리를 따라 오른다. 군부대가 마루금을 차지하고 있으니 별도리가 없는 지역이다. 능선에 오르니 공원처럼 잘 가꾸어진 묘지가 있는데 이곳에서 왼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임도를 따라 내려가다 산행 표시기를 발견하니 매우 반갑다. 반가움도 잠시 다시금 마루금을 찾아보지만 쉽지가 않다. 오른쪽 능선에 올랐다 왼쪽 인삼밭으로 향하였다 하는 수없이 임도를 따라 내려온다.

583번 포장도로의 군부대 입구

- 12:14 제7252부대 진입도로 입구 삼거리(12:24 까지 알바)

- 12:35 코니아일랜드

- 12:47 쌍봉초등학교

- 13:00 지방도(583번)

- 13:15 최장군 순대국밥집(13:45 출발)

나중에 확인된 사항이지만 마루금은 임도 오른쪽이나 또렷한 길은 보이지가 않는 것으로 보아 대다수가 임도를 따라 내려가다 포장도로를 만나 583번 도로로 내려가는 듯 하다. 나 또한 도로를 따라 내려가니 583번 도로인 제7252부대 진입도로 입구 삼거리에 도착한다. 이곳에서 마루금이 왼쪽인 듯하여 도로를 따라 주유소가 있는 곳까지 가서 쌍봉초등학교 위치를 알아본 결과 반대로 진행 하였기에 또 다시 되돌아온다. 다리품을 팔고야 말았다.

코니아일랜드 정문

쌍봉초등학교

뙤약볕인 583번 지방도로 가장자리를 따라 걷는다. 한참을 내려가면 흰색 의 아이스크림 공장인 코니아일랜드가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다. 건물 옆쪽으로 몇 개의 표시기가 팔랑이는데 이곳으로 내려와야 하는데 엉뚱한 곳으로 와버렸다. 코니아일랜드에서 도로를 따라 100m 정도 내려가다 왼쪽 수풀이 우거진 밭뙈기로 들어가니 새로 조성된 묘지가 보인다.

묘지가 있는 앞길로 내려가니 왼쪽으로 숲 속에 둘러싸인 쌍봉초등학교 정문에 닿는다. 생각에는 초등학교 앞에 무슨 음식점이라도 있으면 점심 식사를 하려고 마음먹었는데 시골이라 생각이 빗나가고 말았다. 초등학교 정문 앞 도로를 따라 가다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꺾는다. 삼거리 왼쪽으로는 잘 가꾸어진 묘지군도 보인다.

583번 도로와 만나는 T자 길

묘지를 지나 한참을 진행하면 583번 도로와 만나는 T자 길에서 “(주)현대금속 음성공장” 입간판이 있는 왼쪽 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이어 만나는 Y자형 도로에서 오른쪽 포장도로를 따라 올라 갔으나 아닌 듯 하다. 다시금 되돌아 나와 현재 확 포장 공사 중인 583번 도로를 계속하여 따라간다.  때마침 점심 식사 할 곳을 물색 하는데 다행히 음식점을 만나 이슬이 한 병을 반주삼아 점심식사를 거나하게 끝낸다.

- 14:00 금왕읍과 삼성면 경계

- 14:03 믿음창호 입간판

- 14:12 명인공업

- 14:18 제일참

- 14:30 윗 두리실

금왕읍과 삼성면 경계

매번 김밥으로 점심을 때웠는데 오늘은 정말 반주를 곁들인 진수성찬 이었다. 국밥집을 나와 583번 도로를 따라 걷는데 포장을 걷어낸 상태이라 먼지가 제법 날린다. 오른쪽으로 주식회사 에스비테크와 세보엠이씨 정문을 지나면 금왕읍과 삼성면 경계에 도착한다. 경계를 조금 지나면 583번 도로 오른쪽으로 “믿음창호”란 입간판이 서있는 비포장 임도를 따라간다.

믿음창호 입간판

비포장 농로

비포장 농로를 따라 들어가면 인삼밭 왼쪽 길을 걸으면서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리니 평화스런 마을이 펼쳐진다. 쇄석이 깔린 길을 지나면 콘크리트 포장도로 삼거리를 만나는데 곧장 직진하여 진행한다. 포장도로는 농로인지 공장진입로인지 분간키 어렵고 이러 왼쪽으로 명인공업 간판을 만난다.

비포장 농로옆 인삼밭

뻐꾸기는 마을 복판에서 왜 그리도 슬피 우는지 남의 둥지에 자기 알을 낳고서 부화되기를 기다림 일터이다. 이제부터는 쇄석이 깔린 비포장도로를 따른다. 왼쪽으로는 “제일참” 오른쪽으로는 “에코 인조목재” 공장 사잇길이다. 윗 두리실 마을 앞에 도착할 무렵 왼쪽의 육우 사육농장의 견공 두 마리가 도로까지 쫒아나와 야단들이다.

제일참(앞쪽 건물)

비포장 농로가 마루금

마루금에 견공이

곧이어 2차로 포장도로가 지나는 윗 두리실 마을 앞에 도착 되는데 도로건너 오른쪽으로 사슴 몇 마리가 보인다. 포즈를 좀 잡아달라고 조심조심 좆아 보았지만 영 쉽지가 않다. 사슴목장 옆의 비포장도로를 따라 오른다. 투덜투덜 오르니 5거리 안부인데 이곳에서 우왕좌왕하다 왼쪽 두 번째 비포장도로를 따라 왼편 산으로 오르니 묘지가 있다.

아랫 대실

아랫 대실의 사슴농장

- 14:53 잣나무 조림지

- 15:05 아랫 대실(2차로 포장 도로)

- 15:10 안동권씨 청주한씨 합장묘

- 15:30 안부 네거리

마루금 옆의 논과 밭

인삼 꽃

인삼 밭

묘지로 오르니 잣나무 조림지 올라 마루 금으로 연결된다. 뒤 돌아 내려다보니 마을 풍광이 옛 고향에 온 듯한 느낌을 받는다. 산딸기 넝쿨이 다리를 매만지기도 하지만 그리 심하지는 않다. 묘지가 있는 봉우리를 넘어 사료 통이 두개가 있는 송순농장 안쪽으로 내려간다. 멀리 오늘 산행의 종점이라 할 수가 있는 마이산의 능선이 펼쳐진다.

5거리 지나 오름길에서 내려다본 마루금

송순농장

송순농장 입간판

송순농장을 지나니 삼성면 소재지에서 용대리로 이어지는 2차로 포장도로를 건너게 된다. 도로를 지나 숲 속으로 접어드니 왼쪽으로 단풍나무 등 묘목 밭이 있는데 벌써 단풍잎이 붉은색을 띄는 것이 있는데 수종이 틀린듯하다. 묘목 밭을 지나니 안동권씨 청주한씨 합장묘를 만나는데 산행표시기가 너무 많이 걸려 나뭇가지가 휘어지는듯하다

삼성면 소재지에서 용대리로 이어지는 2차로 포장도로

포장도로지나 단풍나무

청주한씨 합장묘소 옆의 표시기

합장묘를 넘어 오른쪽으로 돌아가면 왼쪽으로 인삼밭 언덕에 닿는데 인삼밭 뒤쪽으로 주황색의 지붕을 이고 있는 외딴집 오른쪽의 묵정밭으로 마루금은 연결된다. 칡덩굴 등의 많은 잡초들이 무성하게 자라고 있는 안부를 지나니 마을 어귀를 볼 수 있을 만큼 조망이 트여진 곳도 나온다. 이어 잠시 만나는 오른쪽의 경기도 이천시 율면 산양리의 도계는 오른쪽으로 내려가고 마루금은 왼쪽으로 꺾인다.

외딴 농가주택

잡목길

잡목길 안부

잠시 후 삼성면 대야리와 이천시 산양리를 잇는 안부 갈림길을 지나면서 안부 조금씩 능선은 가파름을 더하고 있다. 소나무가 울창한 능선에 올라 왼쪽으로 방향을 바꾸는데 처음에는 약간의 내리막길이지만 그것도 잠시 하염없이 오른다. 힘들게 봉우리에 오르면서 오른쪽 넓은 길로 연결된다.

망이산성 오름길옆 소나무

망이산성 오름길옆 뽕나무와 오디

- 16:19 망이산성 남문터

- 16:23 마이산(471.9m. △11재설, 1976건설부. 16:35 출발)

- 16:45 산성 약수터

- 16:52 헬기장

- 17:10 수레티 고개

완만한 길을 따르니 성터 흔적이 남아있는 잡초와 잡목속의 돌무더기를 만난다. 돌무더기 뒤로 오르면 경기도 기념물 138호인 “망이산성(望夷山城) 남문터(南門地)" 입간판이 세워진 곳에 도착한다. 남문터를 조금 지나면 소나무 한 그루와 국기봉과 몇 개의 나무의자가 마련되어 있는 마이산(471.9m) 정상에 도착한다.

망이산성터

망이산성 남문터 입간판

마이산(471.9m) 정상

마이산 정상에는 넓은 공터로 되어 있으며 공터 옆에는 ← 양덕1리 1.8km, ↑ 매산낙시터 1.8km, 일죽 화봉리 1.3km →, 일죽 금산리 1.2km↓라는 이정표도 설치 되어있다. “여기부터 충청북도 음성군 삼성면 입니다”라는 색 바랜 이정표 옆쪽 숲 속에 오석으로 된 정상석(2002년 10월 18일 산림청 헬기의 도움 받아 세움)과 삼각점(11재설, 1976건설부)이 설치되어 있다.

마이산 정상의 이정표

마이산 정상석

마이산 정상의 삼각점

한 참의 휴식을 취하고 정상 주위를 살펴보니 “봉수대(烽燧臺)” 입간판도 세워져 있는데 이곳에도 경기도 기념물 138호라고 기록 하여놓은 것으로 보아 마이산 정상부인 성 안쪽 모두가 기념물인 듯하다. 정상부 아래쪽으로 또 하나의 정상석을 음성군에서 세워 놓았는데 이상할 따름이다.

마이산 정상 봉수대 입간판

정상에서 매산 낚시터 방향으로 내려서니 “망이산성(서문지)”라는 노랑색의 이정표 방향으로 고개를 돌린다. 그곳에는 큰 나무 아래 체육시설과 나무의자가 설치 되어있고, 공터 아래에 산성약수터에는 수도꼭지가 달린 커다란 푸른색 물통에 바가지가 걸려있다. 한 모금의 약수를 마시고 오른편(진행방향)의 조그마한 봉우리로 오른다. 솔숲을 지나면 헬기장이 나오는데 망이산성(望夷山城) 입간판과 또 하나의 마이산(472m)란 정상석이 서있다.

또 다른 마이산 정상석

망이산성(서문지) 이정표

서문지터

그리 높지도 않은 산에 세 개의 정상석(음성군에서 두개, 일죽산악회에서 한개)을 세우놓은 산이다. 제법 가파르게 정상을 내려선다. 두개의 나무의자가 설치된 곳을 지나 참호를 지나니 “마이산 등산 안내도”와 “차현고개 등산로”라는 이정표가 서있는 화봉육교인 수레티고개에 도착한다.

서문지터앞 마루금

산성 약수터

솔 숲길

마이산 헬기장

망이산성 입간판

마이산 정상석(세 번째)

버섯

수레티고개는 안성시 일죽면과 음성군 삼성면을 잇는 도로인데 육교 아래로는 중부고속국도가 지나고 있다. 오늘 산행을 이곳에서 끝내는 것으로 계획을 세웠다. 음성군 무극에서 1박을 하고자 음성군 삼성면으로 발길을 옮기니 삼성면쪽의 고갯마루에는 AI예방을 위하여 통행 차량에 소독을 하고 있는 임시 검문소 직원께 버스 편을 물어보니 자주 없으니 걷는 게 나을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마이산 등산 안내도(화봉육교)

수레티고개(화봉육교)

화봉육교에서 음성군 삼성면으로 583번 도로를 따라 30여분을 발품을 팔며 걷다보니 양덕부락 앞에서 지나가는 노선버스(일죽-삼성 왕복)를 세워 오른다. 삼성에 도착해서 시내버스로 무극으로 가는 도중 오늘 걸었던 583번 도로를 다시 한번 되돌아 볼 수가 있었다. 무극에 도착하여 무극시장에서 저녁으로 시원한 콩국수 한 그릇을 마시고 근처 숙소에서 1일차 일정을 마친다.

수레티고개

7. 돌아오는 길

- 17:49 양덕부락 출발 - 17:54 삼성 터미널 도착(시내3번 백성운수)

- 18:10 삼성 터미널 출발 - 18:00 무극 도착(시내 진천교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