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정맥(完了)/금북정맥(完了)

금북정맥 6구간(차동고개〜국사봉〜문박산〜학당고개)

무명(無 名) 2009. 7. 22. 08:29

금북정맥 3차 구간종주 산행기

1. 산행일정 : 2008. 09. 27(토)〜09. 30(화)

2. 산행구간 : 유량고개〜학당고개(천안시, 연기군, 공주시, 예산군, 청양군)

3. 오른산: 취암산(321m),고려산(307m),봉수산(534m),천방산(465m), 장학산(381m),문박산(337m)

4. 산행동지 : 오영동(나홀로)

- 06:15 유구 출발 〜 06:22 차동고개 도착(택시)

♡ 2008. 09. 30 (제6소구간 : 차동고개〜학당고개) : 09시간05분소요(23.2km)

※ 정맥구간

06:25 차동고개(산행시작) - 06:57 묘지 - 07:18 성황단안부 - 07:55 장학산 - 08:08 네거리안부 -

08:29 천종산 - 08:32 천봉어깨 - 08:40 네거리안부 - 08:52 서반봉 - 09:00 묵정고개안부 -

09:48 묵정헬기장 - 09:50 국사봉(△예산319, 79.8재설. 09:58 출발) - 10:06 통신탑(△) - 10:41 헬기장 -

11:08 묘지 - 11:10 노거수안부 - 11:23 424.2봉(△ 11:34 출발) - 11:43 김해김씨합장묘 - 11:51 임도안부 -

12:14 금자봉  - 12:48 18번철탑 - 13:00 96번도로 - 13:14 경주김씨가족묘 - 13:20 645지방도 -

13:28 왼쪽철탑 - 13:53 천안전공합장묘 - 14:03 연안명씨합장묘 - 14:06 산불감시초소 -

14:08 문박산(△청양382, 79.8복구. 15:14 출발) - 14:15 무안유씨합장묘 - 14:57 9번철탑- 15:30 학당고개

※ 2008. 09. 30(제6소구간 : 차동고개〜학당고개) 날씨 : 흐림

아침에 일어나 식사를 하러 나서니 유구읍내는 어둠과 짙은 안개에 쌓여있다. 어제 저녁 식사를 하였던 식당에는 이른 아침인데도 불이 켜져 있어 식사를 하고 지나가는 택시를 불러 차동고개로 이동한다. 오늘이 이번 3차 산행의 마지막 날로 차동고개에 도착하여 공주시 유구읍 방향으로 도로 옆에 몇 포기의 배추가 심어져있는 곳으로 오른다.

- 06:25 차동고개

- 06:57 묘지

- 07:18 성황단 안부

- 07:55 장학산

- 08:08 네거리 안부

- 08:29 천종산

- 08:32 천봉 어깨

묘지가 있는 곳에 올라서니 오른쪽으로 대전-당진간의 고속국도 공사가 한창이다. 첫 봉에 올랐다 오른쪽으로 꺾이니 동쪽 하늘에는 해가 솟아오른다. 급경사의 오르막길을 지나면서 길은 다시 완만해진다. 몇 개의 봉우리를 지나 큰 바위가 있는 봉우리도 지난다. 자기들만의 영역을 침범 하였다는 듯 찍찍 소리를 내며 째려보는 청설모도 가끔 만난다

대전-당진간의 고속국도 공사

이어 또 다른 묘지에 도착하니 불과 몇 시간 전에 멧돼지가 파헤쳐 흙이 마르지 않는 묘지가 보인다. 봉분이 아니라 다행이지만 자손들이 보면 가슴이 많이 저려 오리라 생각이 된다. 소나무들이 올망졸망하고 깨끗한 봉우리를 지나면 조망이 제법 트이는 무덤이 있는 곳에 도착한다.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솔 숲길로 들어선다.  .

파헤쳐진 묘지

솔 숲길을 내려서서 묘지를 지나면 임도 수준의 널찍한길에 도착한다. 아마도 묘지 조성시 닦은 듯한 임도인듯한데 오른쪽 마을로 내려가고 마루금은 직진한다. 이어 돌무더기가 있는 성황단 안부를 지나 5분여 지나면 또다른 안부를 만난다. 묵정 임도를 따라 봉우리에 올라 내려서서 좌사면으로 휘돌아 내려간다.

솔 숲길

성황단 안부

꺼진 안부를 지나 가파르게 올라서면 장학산(381m) 정상이다. 이곳 역시  “금북정맥 장학산 381m 준.희”님의 표시기 걸려 있고, 잡목에 가려 조망이 불가능하나 다행히 안개가 걷혀 시야가 트이니 그나마 다행이다. 장학산 정상에서 오른쪽으로 내려섰다 오르면 산불 흔적이 있는 봉우리에서 왼쪽으로 꺾인다.

이곳 봉우리는 예산군 신양면과 공주시 유구읍 그리고 청양군 운곡면의 경계지점으로 3개 시군경계 봉이다. 3개봉을 지나 능선을 내려서면 성황단터를 지나 좌우사면 길을 넘나들다 구덩이가 있는 곳에서 오른쪽으로 방향을 바꾼다. 천종산을 지나 앞쪽의 봉우리를 오른쪽에 두고 지난다. 이어 만나는 천봉 어깨를 지나니 오른쪽 급경사 내리막길이다.

장학산(381m)  정상

왼쪽 불난자리

- 08:40 네거리 안부

- 08:52 서반봉

- 09:00 묵정 임도 고개안부

- 09:30 임도 고개안부

- 09:48 묵정 헬기장

- 10:06 통신탑(△)

급경사 내리막길을 지나 야광고개 안부를 지나 오름길은 매우 가팔라 잡고 오를 나무마저 듬성듬성하여 힘이 부친다. 무명봉에서 오른쪽으로 돌아 또다시 가파르게 오르면 서반봉(392m) 정상이다. 정상에는 대방(송재경)님의 표시기가 예쁜 모습으로 걸려다. 서반봉을 조금 지나면 왼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바위 사이를 지나간다.

서반봉(392m) 정상

바위가 보이는 봉우리를 우사면 으로 돌아 내려가면 묵정 임도가 있는 양지말 고개에 도착한다. 고개를 지나면 암릉이 나오는데 암릉이라고 하지만 군데군데 나무가 자라고 있어 시야를 가리고 있어 조망이 불가능 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암릉을 지나 조금 내려서니 짧은 너덜길이지만 이내 길은 순해진다.

바위봉

바위봉 오름길

모싯재

옥돌

묘지를 지나 진짜 가파른 절개지를 내려서니 넓은 공터로 이루어진 임도에 도착한다. 임도에서 산길로 올라서면 옥돌 바위를 보인다. 이어 파이프가 세워진 묵정 헬기장을 지나면 삼각점(예산319, 79.8재설)이 있는 국사봉(489m)정상이다. 국사봉을 지나면 열십자로 보이는 통신 탑이 세워진 봉우리가 있다. 이곳에도 삼각점이 있으나 글씨가 쓰인 부분이 보이지를 않는다.

묵정 헬기장

국사봉(489m) 정상

국사봉 정상의 삼각점

- 10:41 헬기장

- 11:08 묘지

- 11:10 노거수 2그루 안부

- 11:23 424.2봉(△)

- 11:43 김해김씨, 경주최씨 합장묘

- 11:51 임도 안부

마루금 왼쪽으로 수직굴이 있는 곳을 오른쪽 나뭇가지 사이로 삼광광업소가 언뜻언뜻 보인다. 고개안부를 올라서니 구덩이 두개가 파인 봉우리를 지나 완만하게 진행한다. 이어 또다시 만나는 봉우리는 우사면 으로 돌아가니 잡목들의 저항을 받는데 이내 저항은 끝나 버린다.

국사봉 지나 통신탑봉

통신탑봉의 삼각점

널찍한 헬기장을 만나는데 이곳의 왼쪽이 청양에서 유명한 칠갑산으로 이어지는 분기봉이다. 분기봉을 지나면서 마루금은 오른쪽으로 휜다. 수년전 산불 흔적이 있는 곳으로 잡목의 저항에 걷었던 소매도 내리고 쓰러진 나무  등걸도 타넘기도 하며 요리조리 피하면서 진행한다. 묘지를 지나서도 싸리 나무 등의 잡목으로 길은 매우 거칠어지며 상당히 괴롭히고서야 순탄해진다.

칠갑산 갈림길 헬기장

칠갑산 갈림길 헬기장에서 왼쪽 마을(청양군 대치면 상감리)

불난자리

이곳에서 오늘 산행시 처음 촌로 한분을 뵈었는데 미꾸리 국에 넣어 먹는다며 산초를 따러 오신분이다. 부산에서는 사용하는 산초와는 조금 틀리는데 남도지방의 산초가 향이 더욱 진한 것임에는 틀림없다. 그리고 수년전에 이곳에 산불이 났다는 이야기도 전해들을 수가 있었다.

왼쪽 마을(청양군 대치면 상감리)

고목

삼각점이 설치되어 있는 424.4봉에 오르니“금북정맥 ▲424.4m 준.희”님의 표시기와 같이 걸린 다른 분들의 표시기도 만날 수가 있었다. 삼각점봉을 내려서면 김해김씨, 경주최씨 합장묘를 만난다. 이곳을 지나 얼마지 않아 매우 가파르게 내려서면 고개가 있는 임도 안부에 도착한다.

424.4봉

424.4봉의 삼각점

- 12:14 금자봉

- 12:33 고개 안부

- 12:48 18번 철탑

- 13:00 96번 도로(1차로 도로)

- 13:14 경주김씨 가족묘

- 13:20 645 지방도로

임도 안부를 지나 한참을 진행하면 금자봉 급경사 오름길에 도착한다. 금자봉을 오르지 않고 좌사면 으로 우회하는 삼거리가 있으나 곧장 오른다. 정상에 도착하면 이곳에도 소나무에“금북정맥 금자봉 370m 준.희”님의 표시기가 여러 산님들의 리본도 같이 걸려 있지만 조망은 불가능하다. 정상에서 희미한 길로 내려서면 조금 전 좌사면 으로 휘 돌아간 길과 만난다.

금자봉(370m) 정상

대치면 상감리

마루금 옆의 물탱크

잡초로 뒤덮힌 묵정길(마루금)

18번 철탑 아래의 염소

가끔 침이 달려있는 노간주나무와 솔 숲길을 한참 내려가면 무덤을 지나 비닐하우스가 있는 마을 들판을 지난다. 밤 밭과 마을 채전 밭이 있는 야산을 지나는데 길은 잡초에 뒤 덮여 엉망이다. 18번 철탑아래 메어둔 흑염소 세 마리를 키우는 움막을 지난다. 잡목들의 저항 또한 만만치 않다. 밤나무 밭을 지나면 1차로 포장도로인 96번 도로다.

밤밭

96번 도로

야산길

산부추

경주김씨 가족 묘지

마루금

도로를 지나 오른쪽에 있는 청운가든 뒤편으로 오른다. 벌목지대를 지나면 파란 그물망이 있고 왼쪽으로 전기 울타리가 있었던 자국만이 남아있을 뿐이다. 이곳은 마을과 가까운 곳으로 거의 대부분이 합장을 한 묘지이다. 경주김씨 가족묘소를 지나면 645번 지방도로다.

645번 지방도

645번 지방도옆의 효재리 마을

- 13:28 철탑(왼쪽)

- 13:53 천안전공(天安全公), 무안유씨(務安兪氏) 합장묘

- 14:03 연안명씨(延安明氏), 수원백씨(水原白氏) 합장묘

- 14:06 산불감시초소

- 14:08 문박산(△청양382, 79.8복구)

2차로 도로를 건너 왼쪽 밭두렁으로 올라서니 오른쪽으로 주유소가 내려보인다. 밤 밭을 지나 왼쪽으로 철탑이 보이는 곳을 지나면 고추밭이 나오는데 맵기로 유명한 청양고추의 본고장이 아닌가. 고추밭 가장자리를 지나 숲길을 넘어서면 과수원인데 지붕도 없는 낡은 원두막에는 철재 사다리가 걸쳐져있다. 이곳도 야산 지대로 잡목의 거센 저항을 이겨내며 오르니 간벌된 봉우리에 천안전공 무안유씨 합장묘를 지난다.

고추밭 가장자리가 마루금

청양 고추밭

원두막

왼쪽에서 올라온 임도를 따라 오른다. 하지만 임도는 연안명씨 수원백씨 합장묘로 이어지는 길이다. 합장묘를 지나면 이어 산불감시초소를 지나면 오늘 산행시 마지막 봉우리로 여겨지는 문박산 정상이다. 정상에는 삼각점과“금북정맥 ▲문박산 337.8m 준.희”님의 표시기도 걸려있다.

산불감시초소

문박산(337.8m) 정상

문박산 정상의 삼각점

- 14:15 무안유씨(務安兪氏), 연안명씨(延安明氏) 합장묘(14:20 출발)

- 14:28 임도

- 14:41 9번철탑(14:57 임도 알바)

- 15:03 8번철탑

- 15:30 학당고개

문박산을 내려서면 훤히 트이는 무덤이 있는 곳에 서게 되는데 잠시 쉬면서 남은 사과를 한 알 깎는다. 묘지를 내려서면 임도에 도착되는데“중부지방산림청 부여국유림관리소”에서 신원리 집단조림현황 입간판을 세워 두었다. 임도 오른쪽을 돌아보니 사찰인 듯 건물도 보인다. 부근에 표시기가 거의 보이지를 않지만 임도를 따라 진행방향의 왼쪽으로 내려선다.

임도의 국유림 입간판

임도를 따라 내려서면 안부에 닿는데 밤 밭 한 복판으로 나있는 길을 따라 철탑을 정면에 두고 임도로 따라 올라야한다. 임도에는 산행 표시기가 전혀 보이지를 않아 우왕좌왕한다. 다시금 임도 안부로 되돌아 가보니 임도 가에 표시기 두개가 걸려있어 다시금 정면의 철탑이 있는 곳으로 오른다.

임도에서 왼쪽으로 보이는 사찰

임도 오른쪽으로 보이는 철탑을 지나 임도가 왼쪽으로 꺾이는 지점에서 오른쪽 능선으로 내려서니 9번 철탑과 8번 철탑을 지난다. 이어 29번 국도가 바라보이는 학당마을로 내려선다. 마루금은 오른쪽 철탑이 보이는 임도를 따라 고개 마루에서 왼쪽으로 꺾어 남쪽으로 약300m 정도 더 진행하다 오른쪽 능선으로 내려서면 정확한 듯 하다.

밤밭 가운데 농로가 마루금

마루금에서 조금 비켜났지만 마을앞을 지나 학당고개에 도착하여 4일간의 산행을 마무리한다. 고개에 도착하여 지나가는 택시를 집어타고 청양 버스터미널로 향한다.

마을안길(마루금에서 조금 벗어난 지점)

학당고개

-  15:30 학당고개 출발 〜 15:33 청양 터미널 도착(택시)

-  15:50 청양 출발 〜 17:55 서대전 터미널 도착(시외버스)

-  18:04 서대전 터미널 출발 〜 18:25 대전역 도착(841번 시내버스)

-  19:07 대전  출발 〜 20:47 구포역 도착(KTX 157열차)